[교과교재연구] 수업기술 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마이크로티칭
2. 매체활용수업
3. 효과적인 발문
4. 효과적인 판서
5. 좋은 수업을 위한 10계명
6. 발표 준비과정을 담은 성찰노트
본문내용
1. 마이크로티칭에 관하여
마이크로티칭은 Keith Acheson 박사가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대학원 재학 시절에 교사연수 방법으로 처음 소개한 것으로 1960년대 초기에 개발되어 현재는 교육실습생의 직전(職前)교육 및 현직교사의 연수를 위해 널리 활용되고 있다. 마치크로티칭은 실습생이 직접 이를 실습하고 관찰할 수 있게 하며, 자신의 실습 장면에 대한 계속적인 피드백과 평가를 줌으로써 능력개발식 교사연수 프로그램에 매우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능력개발식 연수 모형의 구성 요소
성취목표 결정 - 수업실시 - 최종평가
마이크로티칭의 기본적인 요소는 수업-평가-재 수업(teach-critique-reteach)과정이다.

2. 마이크로티칭의 개념
'마이크로'는 일반적인 교실수업의 경우보다 훨씬 축소된 수업목표와 짧은 수업시간, 그리고 고도로 압축된 수업사태를 실습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나타내고 있다.
“마이크로티칭은 수업체제이다.”라고 할 때 체제(system)의 의미는 마이크로티칭이 일련의 준비과정과 수업과정, 피드백, 평가, 수정, 그리고 대개의 경우 재 수업과정을 체계적으로 결합한 방식임을 나타낸다.
마이크로티칭은 즉- 수업, 피드백 및 평가, 재수업의 일련의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실습생에게 요구되는 특정한 능력을 개발하는 모든 형태의 압축된 실습모형을 지칭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
  • 교재연구 및 재구성의 실제’이다. 다소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지는 ‘재구성’에 대해 강의 중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차례의 토론을 거쳐 실제 교과서의 재구성 단계까지 나아가게 되었다. 이 보고서는 교과서를 재구성하기 위해 우리조가 거친 사고의 과정에 따라 기술해보고자 한다. 1) 교과서 재구성의 목적교과서의 재구성은 왜 하게 되는가? 그 이유는 첫째, 교사의 수업 의도를 반영하기 위해서이다. 교사는 독자적인 수업 의도를 갖는다.

  • [초등국어교육] 초등학교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6-2 다섯째마당 `소중한 만남을 기억하며`)
  • 교재연구 및 재구성의 실제’이다. 다소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지는 ‘재구성’에 대해 강의 중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차례의 토론을 거쳐 실제 교과서의 재구성 단계까지 나아가게 되었다. 이 보고서는 교과서를 재구성하기 위해 우리조가 거친 사고의 과정에 따라 기술해보고자 한다. 1) 교과서 재구성의 목적교과서의 재구성은 왜 하게 되는가? 그 이유는 첫째, 교사의 수업 의도를 반영하기 위해서이다. 교사는 독자적인 수업 의도를 갖는다.

  • 연기와 영상과 Micro-teaching 학습지도안
  • 기술① 첫마디를 준비하라 ② 솔직한 나를 드러내라 ③ 설득이 필요한가? 일단 긍정하라 ④ 칭찬은 상대를 유쾌하게도, 불쾌하게도 한다4. 학습내용 설정 배경본시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은 평균 대학교 3학년에서 4학년 학생으로 졸업과 취업을 앞두고 있다. 사회 초년생으로서 취업과 다양한 대인관계에 대비하기 위해 첫인상과 커뮤니케이션 트레이닝의 필요성을 대다수의 학생들이 느끼는 현실이다. 따라서 연극영화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

  • 독서록(이상대의 4050 학급살림 이야기)
  • 수업 준비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다음으로 특수교사는 만능엔터테이너가 되어야 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강의식 수업은 흥미를 잃기 쉽고 수업 집중력도 길지가 않아 학생은 물론 교사도 쉽게 수업에 대한 열정이 떨어지기 쉽다. 여러 가지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활동, 공예, 악기 등 수업에 활기를 줄 수 있고 직업적인 부분에도 관련 있는 수작업 기술도 익혀서 수업에 포함시켜 보고 싶다. 또한 전환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아 직업교과 부분에 대

  • 3가지문제에대한나의생각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 . 오히려 취업을 앞둔 지금 더 불안하다. 청소년기의 바른 생활 습관은 갖게 된다고 내가 말하면 자칫 교과서적이지만 사실이 그렇다. 내가 그 시절로 돌아간다고 하고 싶은 게 많다. 건전한 이성교재, 악기배우기, 운동배우기, 여행 다니기, 취미활동하기 등등 이 있다. 지금의 청소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자신의 적성을 되도록 일찍 찾아 그 분야를 기르도록 할 것과 많은 추억을 남기라는 것이다. 가장 순수했던 추억은 학창시절이기에 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