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이론] 프로이드(Freud), 프로이드(Freud)이론, 성격발달,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정신분석상담과 프로이드(Freud)이론 평가 및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로이드(Freud)의 생애

Ⅲ. 프로이드(Freud)의 학문적 배경

Ⅳ. 성격의 구조
1. 이드(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Ⅴ. 프로이드(Freud)의 성격발달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재기
5. 생식기

Ⅵ. 방어기제

Ⅶ.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Ⅷ. 정신분석적 상담 기법
1. 해석
2. 자유연상
3. 꿈의 분석
4. 저항의 분석 및 해석
5. 전이의 분석 및 해석

Ⅸ. 평가 및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분석이론에서 성격의 발달 과정은 내담자의 정서변화를 중심으로 많은 시사점을 준다. 특히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를 개념화함으로써 카운슬러와 내담자는 내담자 자신이 현재 처한 발달 단계에서 중요한 갈등과 이루어야 할 과업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게 하며, 그와 관련된 중요한 감정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카운슬러는 성격 발달 단계를 이해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카운슬러는 발달 과정의 각 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제(자아정체감, 친밀성, 생산성 등)와 주로 갈등하는 주제(ꡐ나는 누구인가, 어떤 목적과 의미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가?ꡑ․ꡐ이 고독감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ꡑ․ꡐ나는 어떻게 살아왔는가?ꡑ 등)가 무엇인지 알게 됨으로써, 그러한 과제가 지금 내담자가 제시하고 있는 호소문제와 어떤 관련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따라서 문제를 더 큰 맥락에서 이해하며 카운슬링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둘째, 내담자의 현재 갈등과 호소문제가 어디에 기인하고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 전체적인 인간발달의 맥락에서 파악하고 내담자의 문제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자신과 타인을 비롯하여 이 세상을 기본적으로 불신하고 있는 내담자의 경우 초기 성장배경과 부모의 양육태도를 탐색할 수 있는데, 강박적이거나 의존적이라면 부모의 양육태도가 실수에 엄격하고 부정적인 감정 표현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아닌가 하는 가설을 세우고 탐색할 수 있다. 또한 내담자가 자발적인 행동보다는 타인의 결정에 따르는 경
참고문헌
김형태, 2000, 「상담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김동배, 권중돈, 2001,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김형태, 1997, 상담이론 알아보기, 대전:한남대학교 출판부
김충기, 2000, 생활지도 상담 진로지도, 교육과학사
강영계 지음, 정신분석 이야기, 건국대학교 출판부
송명자, 2002, 발달심리학, 학지사
이만우, 2005,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로서의 정신분석, 사회복지정책 21호
이장호, 1995, 상담심리학, 박영사
이무석, 2003, ꡒ정신분석에로의 초대ꡓ, 이유
이광준, 1998, 카운슬링과 심리치료의 이론적 기초, 서울:학문사
온기찬,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이인정 외, 20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이훈구 외, 2003,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엄명용, 노충래, 김용석, 2005,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 학지사
한국대학상담학회, 1993, 상담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마르쿠제/E.프롬, 프로이트 심리학 비판H, 선영사
월하임, 리차드, 조대경 옮김, 1987, 프로이드, 민음사
프로이트, 민희식 역, 2003, 프로이트 정신분석, 정민미디어
홀, 캘빈 S., 황문수 옮김, 1977,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범우사
Dany nobus, 2002, 라깡과 프로이드의 임상정신분석, 하나의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신분석모델사례연구
  •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서울: 학지사, 2002). 175.이에 사회복지실천모델에 있어서 정신분석이론의 배경과 이론적 기반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점을 살펴보면서 이에 맞는 사례를 적용하여 풀어나가는 과정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이론연구1. 정신분석 이론의 등장배경1) 등장배경초기 정신분석 이론은 Sigmund Freud에 의해 거의 독자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이어서 1902년에 비엔나 정신분석학회가 결성되었고 여기에 프로이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입장과 요점을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입장과 요점을 설명하시오0k교육학과인간행동과사회환경1A형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입장과 요점을 설명하시오.Ⅰ. 서 론정신분석학은 프로이드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프로이드 `Freud`의 정신분석이론
  • REPORT REPORT REPORT REPORT REPORT REPORT REPORT REPORT REPORT REPORT REPORT REPORT REPORTRT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과 목학 과이 름제 출 일담당교수목 차I.서론I-1.프로이드의 생애I-2정신분석학의 발생I-3.정신분석학의 특징 I-4.정신분석학의 영향 II.본론 II-1.인간관 II-2.기본가정 II-3.주요개념 II-3-1.경제적 모델II-3-2.지형학적 모델 II-3-3.구조적 모델 II-3-4. 역동적 모델II-3-5.방어기제 II-4. 심리성적 발달단계II-4-1.심리성적 발달이론의

  •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성격의 발달 : 심리 성적 발달단계4. 안나 프로이드와 방어기제5. 프로이트 이론의 의의6. 프로이트 이론에 대한 비판(한계)7. 프로이트 이론과 사회복지 실천8.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 9.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성격이론10. 융의 분석 심리학11. 프로이드와 아들러12. 프로이드와 융13. 정신분석이론에 입각한 사회복지 실천 방법14. 정신역동 접근에 대한 대안들의 발생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

  • 정신분석의 발전과정(정신분석이론의 역사), 프로이드의 생애와 교육배경
  • Freud는 2세경에 어머니의 벗은 모습을 보고 어머니에 대한 성적 애착을 느꼈다고 그의 전기작가인 Jones(1963)는 기술하고 있다. Freud와 어머니의 관계는 비교적 갈등이 적었으나 아버지와의 관계는 복잡했던 것 같다. 1896년 부친이 사망했을 때 Freud는 심한 죄책감으로 괴로워했으며, 이를 계기로 자기분석을 시작하여 정신분석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Freud가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성욕설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