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전조작기 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3 / 2019.05.2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전조작기 사고

1) 상징적 사고

2) 직관적 사고

3) 자아중심성

4) 비가역성

5) 물활론적 사고

6) 꿈의 실재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조작기 사고

피아제는 유아기를 논리발달의 전조작기라고 하였다. 이 시기에 유아들은 사물에 대한 상징과 마음속의 이미지인 심상을 사용하는 능력이 증가한다. 즉, 아동은 정신적 상징이나 언어를 사용하여 현존하지 않는 대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한다. 아동이 주위에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사물을 표상할 수 있다는 것은 사고의 발달을 의미하며, 이 시기에는 상징적인 기능이 발달되어 언어나 그림을 인지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시기의 아동은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말을 획득하게 된다. 그러나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를 할 수 있기는 하지만, 정보를 기억하거나 미리 계획을 세우는 일을 효과적으로 행하지 못한다. 전조작기 아동의 특징은 상징적 사고의 증가, 직관적 사고, 자아중심성, 비가역성, 보존개념, 물활론적 사고, 꿈의 실재론 등으로 설명된다.

1. 상징적 사고

전조작기 아동의 대표적인 특성인 상징적 사고의 발달은 여러 가지 물체와 현상 등을 상징적인 형태로 전환 할 수 있는 능력의 발달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아기 아동의 비언어적 상징행동의 증가는 가상놀이(make-believing)를 촉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의 인지발달
  • 유아기의 인지발달유아기의 인지발달Ⅰ. 피아제의 전조작기Ⅱ. 지각발달 .Ⅲ. 언어발달 .여기에서는 유아기의 인지발달에 초점을 두어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인 전조각기의 사고의 특징, 지각발달 및 언어발달에 대하여 살펴본다.I.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 전조작기전조작기는 2세부터 6, 7세경까지이다. 이 시기를 전조작기라 부르는 이유는 유아가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를 할 수 있기는 하지만 아직 유아의 개념적 조작능력이 충분히 발달하

  • 피아제는 유아기를 전조작기 단계로 그 특징을 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로 구분하였다. 각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 피아제는 유아기를 전조작기 단계로 그 특징을 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로 구분하였다. 각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피아제는 인지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0세~2세), 전조작기(2세~7세),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로 나누었으며, 이중 전조작기(2세~7세) 단계에서 유아는 감각운동기에서 조작단계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서 현저한 지적발달을 보인다. 전체적인 파악보다는 특수한 부분적 상황에 관심을 두는

  • 유아기 인지발달 특징(피아제의 전조작기)
  • 유아기 인지발달 특징(피아제의 전조작기)유아기의 인지발달의 내용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 따르면, 유아기는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는 사고의 논리적인 조작이 가능하지 않아 전조작기라 부른다. 조작이란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을 내면화시켜 서로 관련을 지을 수 있는, 즉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뜻한다. 이 시기 사고의 특징은 급격한 언어의 습득과 함께 사물을 내재화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 [유아기 인지발달] 유아기 사고의 특성(특징)
  • 유아기 인지발달 유아기 사고의 특성(특징)목차유아기 인지발달I. 유아기 사고의 특성1) 상징적 사고2) 자기중심적 사고3) 물활론적 사고4) 인공론적 사고5) 전환적 추론II. 언어발달* 참고문헌유아기 인지발달유아기에는 피아제(Piaget)의 전조작기 초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환경 내의 대상을 상징화하고 이를 내면화시키는 과정에서 성숙한 개념을 발달시키지 못한다. 이 시기의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전환적 추론 등은

  • [유아기 발달특성] 유아기 인지발달, 기억발달, 언어발달, 다중지능이론, 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의 언어발달특징
  • 유아기에 습득하는 언어의 발달이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언어가 상징적 표현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 실제와 실제가 아닌 것을 완전하게 구분하기가 힘들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특성을 갖게 되고, 보존개념, 유목포함, 서열화에 관한 개념습득이 어려운데 이런 경우를 피아제는 전조작기로 설명하고 있다.1) 상징적 사고피아제(Piaget, 1962)에 의하면 전조작기의 가장 중요한 인지적 특징은 표상에 의한 상징적 사고(symbol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