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는 유아기를 전조작기 단계로 그 특징을 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로 구분하였다. 각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4 / 2018.05.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피아제는 유아기를 전조작기 단계로 그 특징을 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로 구분하였다. 각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전조작기 단계 개념
2. 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의 특징
1) 상징적 사고의 특징
2) 자아중심적 사고의 특징
3) 직관적 사고의 특징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는 유아기를 전조작기 단계로 그 특징을 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로 구분하였다. 각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피아제는 인지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0세~2세), 전조작기(2세~7세),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로 나누었으며, 이중 전조작기(2세~7세) 단계에서 유아는 감각운동기에서 조작단계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서 현저한 지적발달을 보인다...<중략>..

Ⅱ 본론
1. 전조작기 단계 개념
전조작기(preparation stage: 2~7세)에는 논리적 조작이 불가능하다. 개념적 조작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 심적 표상에 의한 사고가 더욱 발달한다. 전조작기 사고의 특징은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물환론적 사고, 인공론적 사고, 전환적 추론, 중심화 등의 예를 살펴볼 수 있다. 상징은 다른 어떤 것을 대체해 나타내는 것으로 대표적인 상징적 사고는 가상놀이이다. 실제 사물이나 상황을 상징화하는 놀이로 이 시기에는 현실과 환상을 구별하지 못하여 유아가 가장 좋아하는 놀이이기도 하다. 자기중심적 사고는 자기 관점에서 사물과 사건의 관계를 인식하게 된다. 즉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는 이해하지 못함이다....<중략>..

2. 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의 특징
1) 상징적 사고의 특징
전개념적 단계란 2~4세 사이에 해당되는 단계로 내적 표상을 상징이나 기호로 표현하는 상징적 기능이 주로 발달하고 ‘전개념’을 사용하는 시기를 말한다. 상징적 기능은 내적 표상을 여러 형태의 상징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소꿉장난이나 병원놀이와 같은 가상 놀이, 그림들은 대표적인 상징 활동이다. 상징놀이는 상상에 기초한 놀이로 사물에 나름대로의 상징성을 부여하는 활동이다. 예를 들어 베개를 인형으로 생각하면서 ‘아가야 잘자’라고 말하면서 놀이한다. 전개념이란 불완전하고 비논리적인 개념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의 유아놀이에는 비언어적 상징행동이 많이 나타난다. 베개를 아기처럼 업고 다니기도..<중략>..

2) 자아중심적 사고의 특징

3) 직관적 사고의 특징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민 역(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정옥분(2015),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인지적 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
  • 각한다. 예를 들면, 자기가 동생을 미워해서 동생이 아프게 되었다고 두 사건 간의 인과관계를 연결시키는 것이 그 예이다.(2) 언어발달인간은 언어를 통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고 다른 사람과 교재하며, 주위환경에 적응한다. 따라서 유아기에 언어의 획득과 발달은 매우 중요한 발달과업의 하나이다.유아기 사고의 특성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수단은 언어이다. 유아가 3-4세가 되면 상징적 기능을 획득하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 각하는 것을 피아제는 ‘자아 중심적 사고’라고 명하였다. 유아의 자아중심적 사고는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게끔 타인의 입장, 나이, 관심 등을 고려하여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유아는 대부분 독백과 같이 자신의 말만을 하는 것을 보면 이를 알 수 있다. 다섯 번째 꿈의 실재론유아는 보통 꿈이 현실에서 실제로 발생한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유아기는

  • 유아기 인지발달 특징(상징적사고, 직관적사고, 자아중심적사고, 물활론적사고 등등)
  • < 유아기 인지발달 특징 >1. 1. 상징적 사고1. 2. 직관적 사고1. 3. 자아중심적 사고1. 4. 물활론적 사고1. 5. 도덕적 실재론1. 6. 꿈의 실재론피아제에 의하면 유아기는 인지발달단계 중 전조작기에 해당된다. 감각운동기, 즉 영아기 마지막에 이르면 영아는 효과적이고도 체계적으로 주위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 2세가 넘으면 이런 감각 운동적 적응에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해 영아는 전조작기에 접어든다. 그러나 이 단계의 초기에는 아직도 감각 운

  • [유아기 발달특성] 유아기 인지발달, 기억발달, 언어발달, 다중지능이론, 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의 언어발달특징
  • 대해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유아기에 습득하는 언어의 발달이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언어가 상징적 표현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 실제와 실제가 아닌 것을 완전하게 구분하기가 힘들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특성을 갖게 되고, 보존개념, 유목포함, 서열화에 관한 개념습득이 어려운데 이런 경우를 피아제는 전조작기로 설명하고 있다.1)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Piaget의 생애, 인지발달의 기본원리와 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Piaget의 생애II. 인지발달의 기본원리와 개념1. 인지구조 : 도식2. 인지기능III.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0-2세)가. 1단계 : 반사운동기(출생-1개월)나. 2단계 : 1차 순환반응기(1-4개월)다. 3단계 : 2차 순환반응기(4-8개월)라. 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협응기(8-12개월)마. 5단계 :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바. 6단계 : 정신적 표상기(18-24개월)2. 전조작기(2-7세)가. 전개념기1) 상징적 사고2) 자아중심적 사고3) 물활론적 사고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