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전조작기) - 유아인지발달(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전조작기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 전조작기

I. 언어와 사고

II. 가상놀이

III. 그리기

IV. 전조작적 사고의 한계
1. 자기중심성
2. 물활론
3. 인공론
4. 실재론
5. 보존개념의 결여
6. 변환적 추론
7. 비가역성

본문내용
[유아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 전조작기

피아제는 2-7세를 인지발달단계에서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라고 하였다. 이 단계의 유아는 자신이 내재적으로 형성하고 있는 표상을 여러 형태의 상징으로 표하게 된다. 즉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명백한 차이는 표상활동(representational activity), 상징활동(symbolic activity)의 증가이다. 표상능력은 지연모방, 상징놀이, 그림, 언어 등으로 나타난다. 즉 유아들이 눈앞에 없는 것을 기억하는 표상이 나타나고, 나무토막을 자동차로 여기며 놀지만 통합된 전체 구조를 이해하는 능력 즉, 조작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전조작기라고 한다. 이 단계는 논리적인 사고를 위한 발판이 된다. 유아들은 논리적으로 표상을 조작할 수는 없지만, 정신적인 표상을 이용하여 자기 앞에 없는 사물이나 사건들을 조작할 수 있다.
또한 이 단계의 유아는 사고가 지각에 지배되는 직관적 사고에 의존하는 시기로 사고의 한계가 있다. 다시 말하면 단론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없는 자기중심성, 한 번에 하나의 상황에 대해서만 고려하고 다른 면들을 동시에 고려하지 못하는 중심화, 어떠한 일련의 단계들을 이해하거나 출발점으로 되돌아가서 생각하지 못하는 비가역성 등이 나타난다. 그리고 전조작기 사고의 또 다른 특징은 변환적 추론, 보존개념의 결여, 물활론, 인공론, 실재론 등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발달합니다. 유아기 인지발달은 크게 몇 가지 중요한 단계와 특징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감각운동기 (출생-2세): 이 초기 단계에서, 유아들은 감각과 운동 능력을 통해 세계를 경험합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이 시기에는 자기중심적 사고가 지배적이며, 물체 영속성의 개념(물체가 시야에서 사라져도 계속 존재한다는 이해)이 발달합니다.전조작기 (2-7세): 이 시기에는 상징적 사고가 발달합니다. 언어 발달이 급격히 일어나며, 어린

  • 유아발달_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
  • 유아발달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단계 중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차 례Ⅰ.서론Ⅱ.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단계2) 전조작기의 특징과 사례3)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과 사례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유아의 발달을 생각하면 주로 생물학적 발달 영역을 떠올리기 쉽지만, 인지적 발달과 사회 정서적 발달 역시 유아발달의

  •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지식을 구성하는 요인을 개인의 내면적 인지작용으로 보았으며, 동화와 조절이라는 인지적 과정을 통해 능동적으로 구성되는 지식으로 정의하였다. 즉, 인지는 경험 내용을 해석하고 추론하고 추상하며, 그것으로부터 논리적인 법칙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피아제는 보존실험을 통해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발전해 가는 인지의 단계를 감각운동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

  • [인간발달과정] 인간의 발달단계(임신기, 신생아기, 영아와 걸음마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특징)
  • 유아기2세에서 6세 사이의 유아기(early childhood)는 신체의 신장과 체중이 증가하고 운동능력과 기술들이 세련되며, 아동들은 자신을 좀 더 잘 통제하게 되며 자기효능감을 갖게 된다. 격렬한 신체 활동과 주변 환경에 대한 탐구로 신체적 ․ 정신적 발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이며, 성격발달 또한 꾸준하게 진행된다.신체발달은 모든 발달의 출발점으로서 성격, 정서, 욕구, 인지와 같은 여러 발달의 영역이 밑받침이 된다. 이 시기 동안의 신체발

  • 전조작기 유아의 특징
  • / 2009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