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형태주의, 인지행동대상관계) 상담이론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관, 상담목표,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관해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0 / 2019.05.2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다음(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형태주의, 인지행동대상관계) 상담이론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관, 상담목표,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관해 정리하시오

- 인간중심상담이론의 선택

I. 기본 개념

II. 인간중심상담의 대상

III. 이상성격의 형성
1. 심리적 부적응의 발생과정
2. 심리적 증상 형성의 의미

IV. 상담과정과 기술

V. 인간중심상담의 쟁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음(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형태주의, 인지행동대상관계) 상담이론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관, 상담목표,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관해 정리하시오

- 인간중심상담이론의 선택

인간중심 치료는 인간이 본질적으로 신뢰롭고 사회적이며 창조적이라는 기본적인 신념에 기초한다. 이 신념은 실제로 치료자가 전문가라는 위치를 떠나 기꺼이 내담자가 자신의 자원과 자기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인간중심 상담은 우리의 사고, 감정,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원천이 되는 내부각과 정서적 세계를 강조한다. 이 접근은 인본주의적이며, 실존적인 요소들을 내포한다.
비록 인간중심 치료가 개인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하더라도 본질적으로 인간중심치료는 관계에 관한 이론이다. 이것은 타인과 깊고 수용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길을 제공하는 한 방법으로써 상호 의존을 인정한다. 인간의 상호 의존이 인간중심 집단 상담보다 더 잘 이루어지는 곳은 없을 것이다.

I. 기본 개념

Rogers는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 방식의 전통을 거부하고, 정답을 가지도록 주장했던 정신의학의 강력한 전문성을 배제한 채,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수용, 공감, 일치성과 같은 치료의 조건이 성공적인 개인 성장에 이르는 핵심이라고 주장하며, 자신의 경험과 연구를 토대로 하여 1940년대에 비지시적인 치료를 개발했다. 이 낙관적인 철학과 실제는 인간이 본질적으로, 긍정적 측면으로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는 존재라는 관점을 지지하는 것이며, 특히 영국과 유럽에서 많은 훈련의 형태를 부여해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 교육심리학(기말)
  • 목표1.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른 심리학 이론과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제1절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1.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인지심리학의 기원은 지식의 본지로가 이성의 가치, 그리고 정신을 구성하는 내용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고대 그리스의 철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그러나 1800년대 후반부터 번성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으로 인하여 인지심리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중등교육 및 기초적 전문교육 `고등기술학교: 국민생활에 직접 필요한 직업기술교육을 실시 입학자격은 중학교나 고등공민학교 졸업자 및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

  • 교육 - 교육학 요약
  • 대한 학습이 필요 주장    ⑦ 실용학문 교육 : 경제 등 백성의 복리증진    ⑧ 탐구식의 계발 : 자연과학적 연구방법 도입            - 실용적인 교육, 고증학 도입에 의한 사실에 대한 증명의 교육 중시    ⑨ 실학사상이 추구한 교육적 인간상            - 성실인, 근로인, 유용인, 자주인, 자아각성의 주인정신, 민본주의와 민주적인 사상(국민적 평등과 국민생활 안정)6. 조선시대의 사회교육 - 향약(1) 기원   : 주자가 여씨향약을

  • 다음(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형태주의, 인지행동대상관계) 상담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관, 상담목표,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관해 정리하시오
  • 다음(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형태주의, 인지행동대상관계) 상담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관, 상담목표,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관해 정리하시오목차다음(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형태주의, 인지행동대상관계) 상담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관, 상담목표,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관해 정리하시오I. 인간관II. 주요 개념1. 고전적 조건화2. 조작적 조건화3. 사회학습III.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