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형태주의, 인지행동대상관계) 상담이론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관, 상담목표,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관해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5 / 2019.05.1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주요 개념

II. 행동주의상담의 대상

III. 행동주의상담에서의 정신병리

IV. 상담과정과 상담기법

V. 행동주의상담의 쟁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행동주의상담에서의 정신병리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이상행동 혹은 정신병리는 그것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어떻게 유지되었느냐의 측면에서 정상행동과 동일하다고 본다. 정신병리는 정상성격을 벗어난 단지 병적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행동주의 상담자는 이상행동에 진단명을 붙이거나 이상행동에 기저한 원인을 찾으려 하지 않는다.
정상행동을 설명해주는 학습원리가 이상행동을 설명해 줄 수 있기 때문에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부적응 행동들은 적응행동과 마찬가지로 나쁜 습관이나 잘못된 학습형태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문제행동과 이 행동을 유발시키고 지속시킨 환경, 사건과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행동주의 상담자는 정신병리에 대한 의학적 개념을 거부한다. 따라서 이상행동이라는 용어대신 일탈행동 혹은 부적응행동이라는 용어를 선호한다. 이러한 용어를 선호하는 것은 정신병과 다르다는 것을 전달하려는 것이다. 일탈행동이란 통계적 차이로서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행동의 규준에서의 일탈이며, 부적응 행동이란 최적의 기능을 방해하는 혹은 원하는. 목표달성을 방해하는 상태일 뿐이다. 예를 들어 극도로 위축되어 다른 아동에게 접근하지 못하는 아동은 단지 사회적 행동에서의 일탈일 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 교육심리학(기말)
  • 목표1.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른 심리학 이론과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제1절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1.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인지심리학의 기원은 지식의 본지로가 이성의 가치, 그리고 정신을 구성하는 내용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고대 그리스의 철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그러나 1800년대 후반부터 번성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으로 인하여 인지심리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중등교육 및 기초적 전문교육 `고등기술학교: 국민생활에 직접 필요한 직업기술교육을 실시 입학자격은 중학교나 고등공민학교 졸업자 및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

  • 교육 - 교육학 요약
  • 대한 학습이 필요 주장    ⑦ 실용학문 교육 : 경제 등 백성의 복리증진    ⑧ 탐구식의 계발 : 자연과학적 연구방법 도입            - 실용적인 교육, 고증학 도입에 의한 사실에 대한 증명의 교육 중시    ⑨ 실학사상이 추구한 교육적 인간상            - 성실인, 근로인, 유용인, 자주인, 자아각성의 주인정신, 민본주의와 민주적인 사상(국민적 평등과 국민생활 안정)6. 조선시대의 사회교육 - 향약(1) 기원   : 주자가 여씨향약을

  • 다음(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형태주의, 인지행동대상관계) 상담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관, 상담목표,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관해 정리하시오
  • 다음(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형태주의, 인지행동대상관계) 상담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관, 상담목표,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관해 정리하시오목차다음(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형태주의, 인지행동대상관계) 상담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관, 상담목표,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관해 정리하시오I. 인간관II. 주요 개념1. 고전적 조건화2. 조작적 조건화3. 사회학습III.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