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생활지도와 상담(개념, 원리. 기법,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많이들 참고하세요
목차
서론

본론
Ⅰ.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및 정의
2. 생활지도의 목표
3.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4. 생활지도의 영역
5. 생활지도의 목표
6. 생활지도의 원리
Ⅱ. 상담
1. 상담의 개념
2. 상담과 심리치료의 비교
3.상담의 기본요건
4. 상담의 이론
5.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Ⅲ. 현대사회에서 생활지도의 문제점
1. 생활지도의 필요성
2. 생활지도에 대한 잘못된 견해
3. 생활지도 실태와 문제점
4. 생활지도자의 바람직한 태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우리가 중등학교 생활지도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기에 앞서서 학교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생활지도의 개념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하기에 우선 생활지도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리를 이해하고자 한다.
생활지도라는 용어는 크게 두 가지 경로에 의해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첫째는 미국의 ‘guidance'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으로 여기서 'guide'는 방향을 가르치다, 안내하다, 이끌다, 감독하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미국의 학교에서 의미하는 ’guidance'는 학생들의 학업, 진로, 인성 등의 영역에서 발달, 의사결정, 문제해결 등의 과정을 돕는 활동이다. 이러한 생활지도는 학생들을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주고 지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는 학생의 생활 및 행동지도 등을 총칭하는 의미로서 생활지도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학교교육을 크게 교과지도(학업지도)와 생활지도로 양분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교과지도 이외의 모든 교육을 생활지도라고 지칭한다.
생활지도를 정의하자면 “생활지도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주위 세계를 잘 이해해서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하여 건전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지속적인 조력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개인이라고 하는 것은 학교에서의 소위 문제학생과 정상 학생을 포함하는 모든 학생을 의미한다. 즉 어느 특정한 대상이나 발달단계에 국한된 것이 아니고, 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지속적인 조력과정이라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생활지도는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기 위하여 그 발달 단계에 따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제공되는 교육 영역으로 일생을 살아갈 독립된 인간으로서 필요한 자질이 갖추어지도록 지원하는 일련의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원만한 인성이 그들의 신체적 성장과 더불어 함양되도록 계획되고 시행되는 활동이며 교사는 아동 개개인이 지닌 능력과 흥미, 잠재력을 발견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개발해 가는 자기지도와 자기 관리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전문기술이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에게 베푸는 봉사 활동이므로 학생지도 봉사활동이라고도 한다. 생활지도는 학생조사활동, 진로 정보 활동, 상담 활동, 정치 활동, 추수활동 등 5가지 활동으로 구성된다.
본론
Ⅰ.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및 정의
1) 생활지도의 의미 : 인간 개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과 잠재가능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발달시켜서 개인이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을 가능한 최고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활동, 즉 자아실현을 원조하는 봉사활동을 가리킨다.
2) 생활지도의 개체적 개념
① 생활지도는 인간발달의 전체 과정에서 개인이 직면하는 모든 삶의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
② 생활지도는 개인의 전인적 발달과 함께 사회적 존재로서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것 이다.
③ 생활지도는 권위적이거나
참고문헌
-임형진 외, ‘생활지도’, 교육과학사, 1998
- 김태호 , 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2004.
- 정용부 외, 아동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1998.
외6종 (첨푸파일에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생활 적응에 실패하는 사례를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의 사례증가는 이들을 위한 상담의 필요성을 증가 시키는 원인이 될 뿐 아니라 현대 가족관계에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를 사전에 개입하고 아동의 정신 건강을 보살피며 부적응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의 필요성 또한 증가시킨다. 1.3 역사 : 53분과의 역사 (미국 임상 아동 및 청소년 심리학 협회)임상 아동 및 청소년 심리학 협회의 연혁 (SCCAP) 제 1과, APA 12분과 산하, APA 53 분과

  • [가족복지] 가족복지에 대하여
  • 복지의 정의 및 연구분야(역사) 1. 정의 2. 연구분야(역사)Ⅲ. 가족복지 관련법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2) 영유아 보육법3) 모자복지법4) 모자보건법5) 가정폭력특별법Ⅳ. 가족복지 서비스 1. 가족사정 1-1. 가족사정의 개념 1-2. 가족사정의 틀 1-3. 가족내 역동에 대한 사정 1-4. 가족 외부체계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정 2. 가족치료 2-1. 가족체계관점 2-2. 구조적 가족치료(Structural Family Therapy) 2-3. 해결중심의 가족치료 (Solution Focused Therapy) 2-4. 전략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및 문제점1)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기능2)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운영 현황3)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활성화 방안9.가출청소년 조기발견체계 구축방안1) 의의 및 목적2) 가출청소년 조기 발견방안3) 가출청소년 신고제도 실시 4) 가출관련기관의 활성화 및 네트워크 구축 (1) 가출청소년통합지원센터 설치 (2) 가출 청소년 신고제도 실시5) 가출관련기관의 활성화와 네트워크 구축10. 학교의 가출 조기 발견 및 가출 예방 기능 강화 1) 학교상담실의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및 대책 I. 서 론 1. 학교 폭력의 개념II. 본 론 2. 학교 폭력의 특성 및 유형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요인1) 가정환경: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 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사회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4. 가해학생 특성5.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현황과 문제점6. 학교폭력 실태1) 청소년 범

  • [사회복지] 사회복지환경 변화로 새로운 복지모형의 필요성에 따른 향후 사회복지의 과제 분석
  • 복지 서비스는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민간 부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국민에게 상담, 재활, 직업소개 및 지도, 사회복지시설들을 제공하여 정상적인 사회 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주로 사람을 매개로 하여서 제공되는 보육, 원호, 양호, 개호 등의 복지서비스이므로, 그러한 대인적 서비스로서의 성격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서비스라고 한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사회사업기법 등을 이용하여 전문적 상담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