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형태주의, 인지행동대상관계) 상담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관, 상담목표,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관해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7 / 2019.07.1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이론]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상담목표

II. 상담과정

III. 상담기법
1. 프리맥의 강화원리
2. 자기교습훈련과 스트레스 예방훈련
1) 자기교습훈련
2) 스트레스 예방훈련
3. 자기표현훈련
1) 소극적 의사소통
2) 자기표현적 의사소통
3) 공격적 의사소통
4. BASIC-ID
5. 자극통제
6. 타임아웃
7. 혐오치료
8. 홍수법
9. 토큰경제법
10. 모델링기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상담목표

다른 상담 접근과 비교해서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두드러진 특징은 변화시킬 구체적 목표에 대한 강조이다. 즉, 행동치료자는 철저한 평가에 의해 선택된 목표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따라서 상담자는 학습이론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담자가 갖는 문제행동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평가하여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그의 행동변화를 가져 오도록 노력한다.
크럼볼츠(Krumboltz, 1966)는 상담에서 행동적 목표는, 첫째, 내담자 각각을 위해 서로 다르게 진술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상담자의 가치와 양립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객관적으로 관찰가능하고 달성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기본가정을 바탕으로 행동치료에 기여한 주요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관찰될 수 있는 상담의 일련의 목표와 관련된 범주를 아래와 같이 도출해 볼 수 있다.

첫째, 자신의 행동목록에서 결함을 찾아 극복하기
둘째, 바람직하고 적응적 행동을 강화하기
셋째, 부적응적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하기
넷째, 불안반응의 약화
다섯째, 이완할 수 있는 능력
여섯째, 자기표현 능력
일곱째, 효과적 사회적 기술
여덟째, 성적 기능의 적절성
아홉째, 자기통제 능력
열째, 부적절한 사고의 인지적 재구조화 등을 들 수 있다(Nelson-Jones,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 생활지도와 상담(개념, 원리. 기법,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대한으로 개발해 가는 자기지도와 자기 관리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전문기술이다생활지도는 학생들에게 베푸는 봉사 활동이므로 학생지도 봉사활동이라고도 한다. 생활지도는 학생조사활동, 진로 정보 활동, 상담 활동, 정치 활동, 추수활동 등 5가지 활동으로 구성된다. 본론Ⅰ.생활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 및 정의1) 생활지도의 의미 : 인간 개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과 잠재가능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발달시켜서 개인이

  • [성인학습 및 상담론] 제 9장 상담이론(형태주의, 교류분석)
  • 목표상담 과정상담 기법공헌점과 한계점교류분석 상담이론 목차개괄주요개념상담목표상담과정상담기법공헌점과 한계점형태주의 상담이론개괄게슈탈트(Gestalt)란 전체 또는 형태라는 뜻의 독일어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게슈탈트 상담을 형태상담이라고도 부른다. 게슈탈트 상담을 발전시킨 펄스(Frederic S. Perls)는 게슈탈트를 부분이 전체로 통합되는 독특한 지각 형태라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이러한 지각 능력은 인간 유기체의 기본적

  • 학습이론학습이론의 종류 와각 학습이론의 내용에 관한 논의
  • 주요원리⑤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⑥ 조건형성의 이론적 적용(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① 도구적 조건형성② 실험절차③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④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3) 거스리(Guthrie)의 근접설(4) 숀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① 기본법칙② 종속법칙(5) 헐(Hull) 의 신행동주의(6)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이론① 이론② 주요 행동2. 인지주의 학습이론 종류와 내용 분류(1) Wertheimer의 형태주의 이론① 유사성의 법

  • [심리상담]집단상담의 이론
  • 정신 분석학적 모형이 이론체계는 성격 발달의 한 유형이며, 인간성에 관한 하나의 철학이며, 또한 심리요법의 한 방법이다. 이 이론의 창시자는 프로이드이며 그는 행동의 동기에 대하여 우리의 주의를 환기시켰다. 그는 논쟁, 탐구 및 조사에 큰 자극을 주었으며 후에 많은 체계들을 구축할 수 있는 기초를 세웠다. 정신분석학의 이론과 실제의 주요한 역사적 공헌은 다음을 포함한다. ① 개인의 정신생활은 이해될 수 있고, 인간성에 대한 통찰은 어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