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연구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1 / 2019.05.1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아동발달 연구의 전망

1. 인지혁명

2. 발달 맥락을 강조하는 접근의 등장
1) 동물행동학
2) 생태학적 체계이론
3) 비교문화 연구와 사회문화적 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 연구의 전망

2차 세계대전 이후 과학의 발전과 재정 지원에 의해 아동 발달 연구는 더욱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특히 컴퓨터의 등장, 생물학의 발전, 연구 방법의 다양화는 발달이론과 연구 주제를 변화시켰다. 발달 연구의 중요 주제로서 인지의 등장, 인간 발달의 맥락을 강조하는 전망의 등장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I. 인지 혁명

인간 발달에 대한 연구의 초기부터 인지는 주된 관심사였으나 연구 방법의 모호성으로 인해 제대로 연구되지 못하던 증 1960년대 미국에 피아제의 이론이 소개된 이후 주요 연구 주제로 재등장하게 되었다. 이는 단순히 인지 영역에의 주목을 넘어서 인간 이해의 틀을 완전히 바꾸었다는 점에서 인지 혁명이라고 불린다. 행동주의의 설명만으로는 정신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인식의 확산은 새로운 언구의 틀이 필요했고 컴퓨터의 등장과 연결되면서 1970년대 정보처리 접근(information Processing approach)이 등장하였다.
정보처리 접근은 인간의 사고 과정과 발달을 컴퓨터의 작동에 비유하여 설명하려한다. 즉, 감각을 통해 들어온 환경으로부터의 정보를 수용하는 순간과 가시적 반응이 나타나는 순간 사이에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아동 내부에서 정보를 조작하는 기제가 무엇인지를 조명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교회와 아동복지
  • Ⅰ. 아동복지에 대한 연구 1. 아동복지의 개념아동이란 일반적으로 18세 까지를 가리키며, 심신이 함께 성장하고 발달하며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할 뿐 아니라 장래를 짊어질 사회적 역할이 기대되는 대상이다. 아동의 연령구분에 있어서는 법이나 사회적 통념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우리나라의 관련법규 상에서는 아동연령과 청소년 연령의 경계가 불분명하여 엄격히 구분하기가 어렵다.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의 자를 아동’으로, 민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특수아교육)
  • 아동의 통합교육과정 내용의 구체적인 분석1.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시대적인 흐름에 대한 분석(1)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철학적 접근과 패러다임 변화(2)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평등성 실현과 통합교육 구체화(3)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정책의 공통적인 특성(4)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전망2.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구분(1) 통합교육과정의 물리적기능적정서적 통합의 유형(2) 통합교육과정의 발달단계와 장애정도에 따

  •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연구․분석하며, 구체적인 사례의 검증을 통하여 정부의 정책에 대한 고찰을 하려고 한다. 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시각 우리 나라의 장애인의 발생 원인을 보면 후천적 장애가 적어도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전체 장애인 가운데 1/2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지체 장애인의 경우는 96.2%가 출생 후 각종 질병, 산업재해, 교통사고와 안전사고로 인한 것이다. 특히 사회의 분화와 교통의 발달로 인한 사회적인 장애가 증가의 추

  • [자폐증의 전망과 과제]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의 과제(조기진단, 조기개입, 자폐증 연구)
  • 연구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의 전망과 과제I. 조기진단조기진단의 주요 목적은 조기개입에 있다. 특히 영유아의 자폐증 진단은 신중해야 하고, 개인적이며 발달평가가 포함되어야 한다. 그래서 개별화되고 발달적 목표를 포함한 중재가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자폐증의 객관적 진단 도구들로 초기에 Rimland의 부모용 질문지, 아동 행동 관찰 방법 등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증상의 양적 측정의 문제와, 여러 진단 도구들 간의 차이점, 연령에서 오

  • 다문화가정 유아 언어의 발달 연구보고서
  • 발달이 늦어지고 의사소통에 제한을 받는다고 하였다. 반면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 환경을 조성해 주었을 때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능력이 향상 되었다는 선행연구도 있다. 가정환경은 언어학습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중에서도 부모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적 상호작용에 있어서 가정에서의 충분한 모국어 습득 환경과 주된 양육자인 어머니의 사용언어 및 의사소통 유형은 아동의 언어발달에 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