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인간의 전생애 발달과정에서 아동발달을 정의하고 아동발달학의 중요성과 향후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6 / 2018.12.1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의 전생애 발달과정에서 아동발달을 정의하고 아동발달학의 중요성과 향후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발달의 의미
   2) 아동발달의 의미
   3) 전 생애 발달과정에서 아동발달에 대한 정의
   4) 아동발달학의 중요성
   5) 아동발달학의 향후 과제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본 론

1) 발달의 의미
인간발달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것은 아마도 무언가 좀 더 나아지고 발전되거나 개선되는 것을 연상할 것이다. 또는 성장, 성숙이 떠오르기도 할 것이다 발달심리학이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설명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중략)
.
.
4) 아동발달학의 중요성
아동발달은 주로 학령기 이전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나타내는 다양한 측면의 발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데 중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발달은 몇 가지 세부족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중략)
.
.
5) 아동발달학의 향후 과제
최근 한국아동학회에서 펴낸 "한국아동학의 연구 동향과 전망"(2004)에서는 한국 아동발달 연구의 동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우선 학문적 관심이 어느 정도의 주기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학문적 연구의 주제와 초점이 인간과 환경, 개인과 사회, 내재적 원동력과 외재적 영향력 사이를 반복적, 주기적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균형 잡힌 아동 연구와 조화로운 인간발달을 위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발달에 있어서의 주기성이나 비대치성, 또는 나선형 학습 등의 개념과 원리들은 인간이 이루어 가는 집단적 사고의 발전과 지식 형성의 과정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연구자들이 학문적 유행을 쫒는 것은 동시발생적 연구 결과들이 시너지 효과를 창출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반드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황희숙(2018), 아동발달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 신명희ㆍ서은희 외 7명(2017), 발달심리학, 학지사
3) 이경희(2017), 유아발달, 교육아카데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이론] 비고츠키 Vygotsky의 인지적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발달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그 이전에 개인간 수준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곧 발달과 관련한 모든 경우에서 개인간 심리적 기능이 개인내 심리적 기능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함의한다. 다른 하나는 개인간 정신기능과 개인내 정신기능 사이에는 내적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Vygotsky는 두 기능 사이의 관련을 내면화라는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다시 말해, 아동의 고등정신기능의 발달과정에서 모든 기능은 두 국면에서 나타나

  • 아동복지론 총정리
  • 아동복지론1, 아동복지의 개념 원칙 내용2, 아동복지와 아동권리3, 아동발달 개념과 발달 이론4, 아동발달이론5, 아동의 발달 단계와 특징 6, 아동복지의 발달과정 7, 아동복지 서비스8, 아동복지서비스의 대상과 분류9, 아동복지 관련법과 행정체계10, 영유아와 아동 복지 관련법11, 아동복지 서비스와 입양12, 가정위탁보호13, 아동양육 시설보호14, 아동학대와 아동보호서비스 1, 아동복지의 개념 원칙 내용1. 아동복지의 개념1) 아동복지의 개념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정리
  • 인간행동이론1. 인간행동이론과 사회사업1) 환경에 처한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은 이론을 통해서이고 개입하는 것은 방법론적인 접근을 한다. 2) 사회사업 원조과정의 단계참여 → 접수 → 계약 → 자료수집/탐구 → 문제정의/사정/진단 → 계약 → 계획 → 활동/개입 → 재사정 → 재계약 → 모니터링 → 평가 → 종료2. 인간행동이론과 전문적 사회사업의 실천1) 인간발달의 정의 - 발달은 개인이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보다 더 분화된 상태로, 덜 복

  • [아동상담단계] 아동상담의 과정(아동상담과정의 개념과 접근방법, 인테이크 단계, 조사-사정단계, 아동치료과정, 종결과 평가단계)
  • 아동상담의 전개는 다양한 전문적 과정과 적절한 사회자원의 연결 등의 수단과 관련되어 있다. 즉 상담사사가 아동과 아동의 환경 내의 체계를 변화시켜 전문적 가치, 지식, 기술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총체적인 전 과정을 의미한다.2. 접근방법아동상담과정의 접근방식에 대해 마이어와 데이비스(Scott T. Meier & Susan R. Davis)는 다음과 같이 12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것을 아동상담에 맞추어보면 다음과 같다(노안영 역, 1997).1/아동과 인간적인 만남을

  • 청소년기 발달 특성과 이론을 서술하고,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문제를 정리하시오
  • 과정이 필요하다.② 인지적 발달 청소년 전기에는 육체적 변화가 일어남과 동시에 새로운 사고방식과 인지적 능력이 확대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아동기의 경험에만 의존하는 즉흥적인 사고 체계에 더 이상 머물러 있지 않고 보다 수준 높게 사고하는 기술을 발달시키기 시작한다. 즉, 이상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고 예측해보며, 과거에 자신들이 믿고 있었던 사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새로운 신념을 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