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교육론 과제 - 만복사저포기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전소설교육론 과제
-‘만복사저포기’ 교수·학습 지도안-
「만복사저포기」 교수·학습 지도안
1. 대단원 개관
가. 교과서 : 고등학교 문학(지학사 교과서 권영민 등)
나. 단원명
대단원 :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중단원 : [2] 중세 문학
소단원 : 03. 만복사저포기
다. 소단원 학습 목표
1) 이 시기 문학의 특질을 이해할 수 있다.
2) 이 시기의 문학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당시의 시대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라. 학습 목표 관련 성취 기준
교육 과정 내용
성취 기준
역사적 전개 양상과 갈래별 특질을 이해할 수 있다.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에 나타난 전통과 특질을 이해한다.
이 시기의 문학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당시의 시대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2. 본시 교수 학습 모형
가. 반응 교수·학습 모형
반응 중심 교수·학습 방법은 학생들이 문학 경험에 대한 자신의 반응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중시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수업의 단계에는 ‘1단계 반응의 형성-텍스트와 학생의 거래’, ‘2단계 반응의 명료화-학생과 학생의 거래’, ‘3단계 반응의 심화-텍스트와 텍스트의 상호관련’로 이루어져 있다. 유의점으로는 이러한 단계를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반응의 형성, 반응의 명료화, 반응의 심화’ 단계를 핵심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교수·학습 과정을 구안하여야 한다.
3. 모둠의 좌석배치
교 탁

모둠1


모둠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교육론 재미있게 판소리 다시 보기 춘향가 흥보가 수궁가를 통해서
  • 고전 문학 작품 장르 하나 하나의 가치를 알고 다가갈 때 여러 장르의 고전문학을 심도 있게 고민하며 지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참고문헌민족문학사 연구소 엮음 『민족문학사 강좌 ․상』 창작과 비평사 2000염은열 『고전 문학과 표현 교육론』 역락 2000강등학 강진옥 김기형 김헌선 박경신 신동흔 유영대 전경욱 천혜숙 공저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판소리 학회 엮음 『판소리의 세계』 문학과 지성사 2000박영주 『판소리

  • [고전산문교육론] 전기소설 분석 및 비평 -`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를 중심으로
  • 과목명 : 고전산문교육론담당교수 : 제출일 : 2007. 3. 21전기소설 분석 및 비평적 글쓰기- 「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를 중심으로 -1. 작품 소개 및 연구사1) 작품 소개2) 연구사3) 정 리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과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의 구성1)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2)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3. 등장 인물에 대한 소개4. 작가와의 인터뷰5. 오늘날의 문화컨텐츠에서 전기소설이 어떻게 재창조되는가

  • 고전문학 교육론 이야기 구성 능력 신장을 위한 고전 소설 교육 홍길동전
  • 고전 문학 수업 모형으로 한 가지의 대안을 더 제시해 보고자 시도해 보았다. 학생들이 문학적 상상을 통해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그것을 개요로나마 글로 옮겨 볼 수 있다면 글쓰기 교육에 있어서도 분명 적지 않은 부분이 해결된 것이라 믿는다. 다작을 하다보면 저절로 쓰기 능력이 신장될 것이라 막연하게 생각하는 풍토가 사라지고, 학생들의 글쓰기 혐오증 혹은 기피증이 어디에서 연유하는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대책을 마련할 줄 아는

  • [계발활동][CA][클럽활동]계발활동(CA,클럽활동)교육적의의,목표, 계발활동(CA,클럽활동)수학교육,독서교육,통일교육사례,지도방법,평가
  • 지도안 활동목표-고전소설 읽기를 통해 민족의 정서와 정신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고전소설을, 생각하고 비판하며 읽는 바른 독서의 자세를 익힌다.활동 구분활동 내용자료 및 준비물고전소설개념학습-고전소설의 시대 구분 및 고전소설 발생에 대한 학습-고전소설에 담긴 민족의 삶과 의미에 대한 인식-고전소설 읽기 유의점 지도고전소설 텍스트 읽기소감 나누기-김시습의 읽기-읽은 후 감상 말로 나누기텍스트김시습의

  • [국문학] 고소설의 개관과 작품감상yu
  • 고전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 경우 ‘고전’으로서 고전소설 텍스트를 선정하고 그 가치를 밝히는 일은 고전소설 연구자의 중요한 몫이다. 고전으로 평가받는 작품이 가치를 풍부하게 해석하고 학습자들이 고전을 중심으로 한 해석 공동체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원천은 고전소설 연구자들이 마련해야 한다. 고전소설은 우리 민족 문화의 한 부분이다. 민족의 전통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중요한 과제라면 고전소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