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산문교육론] 전기소설 분석 및 비평 -`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작품 소개 및 연구사
1) 작품 소개
2) 연구사
3) 정 리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과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의 구성
1)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2)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3. 등장 인물에 대한 소개
4. 작가와의 인터뷰
5. 오늘날의 문화컨텐츠에서 전기소설이 어떻게 재창조되는가?
1) 원전의 시대와 공간을 현대로 변용
2) 원전의 시대와 공간을 그대로 수용하면서 재창작
3) 매체의 변용
4) 전기소설이 재창작되는 이유
6. 비평적 글쓰기
1) 남자의 사랑
2) 죽거나 혹은 사랑하거나
- 본문내용
-
1. 작품 소개 및 연구사
1) 작품 소개
일반적으로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우리 나라 최초의 한문 소설집으로 알려져 있다. 완본은 전해지지 않으며, 다섯 편(「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의 작품이 일본에서 목판본으로 최남선에 의해 발견되어 소개되었다. 금오신화는 명나라 구우(瞿佑)가 지었다는 전등신화와 유사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아 두 작품이 영향 관계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전하는 금오신화에는 다섯 편의 전기(傳奇) 소설이 등장하고 있으며, 몇 가지 구성상의 특징도 엿보이고 있다. 주인공이 뛰어난 재능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에서 뜻을 펼치지 못한다는 점, 일상적인 경험의 세계를 뛰어 넘는 초현실적인 상황과 사건이 많다는 점, 그리고 인물이나 지명 또는 시대적 배경이 모두 우리나라라는 점, 이와 더불어 이야기 곳곳에 시가 삽입되어 주인공의 심리적 정황을 극대화 시키고 있는 점 등이 구성상의 특징으로 지적될 수 있다.
2) 연구사
- 참고문헌
-
김대행 외(2000), 문학교육원론 ,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대행 외(2000), 문학교육원론 ,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별아(2005), 미실, 문이당.
김태준(1939), 증보 조선소설사, 학예사.
김현룡(1976), 한중소설설화비교연구, 일지사.
박성의(1958), 한국고대소설사, 일신사.
박희병(1997), 한국전기소설의 미학, 돌베개
율리히벡, 엘리자베트벡-게르샤임(2002), 사랑은 지독한, 그러나 너무나 정상적인 혼란, 새물결.
은희경(2003), 「서른 살의 강」, 타인에게 말걸기 , 문학동네.
장덕순(1975),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전경린(2006), 언젠가 내가 돌아오면, 이룸.
정주동(1965), 매월당 김시습 연구, 신아사
조동일(1977),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조윤제(1963), 한국문학사, 탐구당
최남선(1927), 「금오신화 해제」, 계명 19, 계명구락부.
김수성(1994), 「금오신화와 전등신화의 비교 연구」, 성균관대 박사학위논문
서유경(2006), 「귀신 등장 이야기의 문화적 변화와 문학교육」, 문학교육학 19, 한국문학교육학회
심치열(2003), 「<구운몽>의 현대적 계승과 변용 연구」, 고소설연구 16, 한국고소설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