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영역 - 교육적의의 연령별 적합한 블록 환경구성 주의점 규칙 수업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블 록 영 역
목 차
1. 블록영역의 교육적 의의
2. 연령별 적합한 블록
3. 블록영역 환경구성
4. 연령별 주의점
5. 규칙
6. 수업계획안
7. 소감
8. 참고자료
1. 블록영역의 교육적 의의
<신체발달 >
대근육과 소근육의 발달 및 협응, 눈과 손의 협응, 오감각의 발달 기회를 촉진한다.
<인지발달 >
수학적 개념을 학습, 과학적 탐구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해준다.
<언어발달 >
적목을 표현하는 어휘를 풍부하게 사용함으로써 어휘 확장, 어떤 구조물을 만들 것인가에
대한 의논, 완성된 구조물을 바탕으로 상상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언어발달을 촉진한다.
<사회성 발달>
연합 또는 협동놀이를 할 기회를 제공하고 규칙 배우기, 협동, 양보, 배려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사회기술이 발달한다.
<정서 발달 >
원하는 구조물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오는 성취감, 자신감 획득 뿐 만 아니라 구조물을
부수면서 스트레스 , 부정적 감정 해소에 도움을 준다.
2. 연령별 적합한 블록의 종류
만 1~2세
만 3~5세
우레탄 블록
옥스퍼드 블록
큰 종이 벽돌블록
유니트 블록
와플블록
꽃 블록
주사위 블록
공간 블록
- 블록의 장점과 단점
블록 종류
장점
단점
우레탄 블록
- 가볍다. 부드럽다. 색감이 다양하다.
- 안전하다. 크기가 크다.
- 영아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 가격이 비싸다.
- 블록의 크기가 커서 보관할 때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큰 종이
벽돌블록
-모든 연령대의 유아가 사용이
가능하다.
-가볍고 블록의 크기가 커서 큰
조형물을 만들 수 있다.
- 다양한 사이즈가 존재한다.
(소형, 중형, 대형)
- 가격이 저렴하다.
- 블록 크기가 커서 보관할 때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 가벼워서 살짝만 건드려도
쉽게 무너진다.
주사위 블록
- 다양하게 놀이에 활용할 수 있다.
- 주사위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모양이 한정되어 있어서 복잡
한 조형물을 만들 수 없다.
옥스퍼드
블록
- 좀 더 복잡한 조형물을 만들 수 있
다.
- 견고하다. (조형물을 만든 뒤 쉽게
부서지지 않는다.)
- 다양한 구성품이 들어 있다.
(자동차, 비행기, 사람, 동물 등)
-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다.
- 만드는데 어느정도 한정적이다.
(크기만큼 끼우고 빼고 하기
때문에)
- 플라스틱 재질이어서 단단하기
때문에 유아가 다칠 수도 있다.
- 소음을 유발한다.
유니트 블록
- 원목이라 환경 친화적이다.
- 쌓는 블록이기 때문에 정교함이
많이 요구된다.
- 소근육, 눈 손 협응에 많은 도움이
된다.
- 소음을 유발한다.
- 단단하기 때문에 유아가 다칠
수도 있다.
- 가격이 비싸다.
꽃 블록
- 다른 블록에 비해 모양이 독특하여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 자유자재로 꺾여서 다양한 조형물
들을 만들 수 있다.
- 꽃블럭의 종류에 따라 얇아서
잡고 끼우기가 힘들다.
- 끼워진 블록을 뺄 때 많은 힘
이 들어간다. (근처에 있는 유
아가 다칠 수도 있다.)
- 그 외 블록의 종류
키디텍 블록
큐브릭 블록
마이토이 푸쉬블록
몰펀 블록
클레미 블록
3. 블록영역 환경 구성
* 다양한 적목과 소품을 이용하여 구성하는 활동이 일어나므로 충분히 넓은 공간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유아 1~2명 당 2.2㎡, 3~5명 당 6.6㎡ 정도가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역할놀이 영역과 인접한 곳에 배치해야한다. 쌓기 놀이와 역할 놀이는 공통점이 있기 때 문이다.
<공통점 3가지>
① 다른 영역에서 보다 소음이 많이 발생한다.
② 쌓기 놀이와 역할놀이 영역에서 사용하는 놀잇감의 교차사용 즉, 쌓기 놀이 영역에서 역할놀이의 놀잇감을 사용할 때 유아들이 구성하고자 하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구현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누리과정
  • 구성한다.4. 평가1) 누리과정 운영 평가① 운영 내용이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편성운영되었는지 평가한다.②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요구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③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④ 운영 환경이유아의 발달특성과 활동의 주제, 내용 및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었는지를 평가한다.⑤ 계획안 분석, 수업 참관 및 모니터링, 평가척도 등 다양한 방법

  • 놀이지도-역할놀이
  • 환경구성 및 놀이자료1) 환경구성역할놀이영역은 활동의 폭이 넓고 주제와 관련 있는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내의 혼잡한 곳을 피하여 조용하고 안정된 곳에 2~3평 정도의 충분한 공간을 할애하여 배치한다. 『어린이 놀이지도』 고문숙 임영심 황정숙 공저 양서원(2005).역할놀이와 쌓기놀이는 서로 보충할 수 있고 고무시켜줄 수 있으므로 가능한 이들 영역을 가까운데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역할놀이영역의 분리대는 낮은 보관 선

  • [유아교육과정 공통] 2 영아와 걸음마기 (또는 유아기 선택) 유아를 위한 일과계획과 운영, 환경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 환경을 가정과 같은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제공하여 영아들이 안정감을 느끼고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리고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을 제공하여 영아의 발달을 촉진하여 성장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표준보육과정 총론(2013)에는 영아반 환경구성의 원리로 첫째, 일상생활 영역과 놀이영역을 함께 구성한다. 둘째, 영아의 놀이 특성을 반영하여 탐색과 놀이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셋째, 보

  • [아동건강교육] 놀이안전
  • 구성 자료 등) 양동이와 삽 카드, 판 게임 융판 스텐실(stencil) 놀이용 점토 그림책 떼어낼 수 있는 종이로 된 인형 컴퓨터 바느질 자료(헝겊, 부직포, 커다란 플라스틱 바늘, 털실 등) 게임 자료 다양한 리듬 악기 목공 놀잇감(톱, 망치, 못, 나사와 드라이버, 드릴 등)⑥ 놀잇감의 영역별 안전한 관리블록놀이영역 - 블록은 어린이가 안전하게 꺼낼 수 있는 크기와 높이의 정리장에 정돈한다. - 아랫부분에 무겁고 큰 블록을,

  • [유아교육] 유치원 견학 및 행사의 교수 학습 방법
  • 환경 구성을 한다.․교실, 복도의 벽면과 게시판에도 환경 구성을 한다. 벽에 전시할 사진이나 그림은 유치원의 생활을 소개할 수 있는 내용이나 계절과 관계있는 것, 유아들을 환영하는 내용이 담긴 그림 등을 준비하고, 현관의 부모용 게시판에는 유아들의 수업 시간에 관한 안내사항과 전달사항을 게시한다.․유아들을 맞이할 준비를 한다. 교사는 첫날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이 훨씬 수월하도록 유아들의 이름을 외우고, 부모가 개원 전에 제출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