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역할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I. 서론
II. 본론
1. 역할놀이의 특성
1) 개념
2) 교육적 의의
3) 연령별 특징
2. 환경구성 및 놀이자료
1) 환경구성
2) 놀이자료
3. 지도방법
1) 역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
2) 지도방법
3) 역할놀이 촉진을 위한 교사 전략
4. 실제 활동
1) 역할놀이 주제
2) 역할놀이 활동 계획 및 지도법
3) 실제 활동의 예
III. 결론
IV. 참고 문헌
V. 현장 방문
- 본문내용
-
3) 역할놀이 촉진을 위한 교사 전략 도완숙(2007),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서에 제시된 역할놀이 분석, p. 13 ~ 16
유아가 역할 놀이를 할 때, 교사는 우선 유아의 놀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많이 활용하는 놀잇감은 무엇이며, 유아들의 상호 작용은 어떻게 일어나고, 가장 좋아하는 놀이 주제는 무엇인가에 관심을 기울인다. 역할놀이의 심화 또는 확장을 위해 놀이 행동이나 아이디어를 격려하거나 새로운 제안을 할 수도 있고, 새로운 자료를 첨가해 줄 수도 있다. 때로는 놀이의 한 구성원으로 자연스럽게 참여하여 놀이를 확장시킬 수 있으며,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소극적인 유아를 도와줄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사건이나 인물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기나 그림책 제시하기, 현장학습이나 자원 인사 활용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역할 놀이 영역에서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놀이에 참여하는 것을 주저하는 유아들이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또한 놀이에 참여한 유아들을 관찰하되, 관찰하는 동안 유아의 놀이와 사고에 방해 되지 않도록 개입 할 수 있는 적절한 상황과 시기를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 역할놀이가 익숙하지 않고 경험이 적거나 연령이 어린 만 3세, 4세 유아일수록 처음에는 교사가 직접 역할을 맡아 놀이를 진행할 수 있으나, 역할놀이에 익숙해지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교사의 직접적인 역할을 점차 줄여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유아들이 주변에서 직접 접할 수 있는 도구와 소품들을 사용하기에 편리한 형태로 제공하고 다른 영역과 연계하여 놀이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교사는 역할 놀이에 보다 익숙하거나 만 5세와 같이 연령이 높아질수록 여러 직업의 사람이 하는 일을 역할놀이를 통해 재현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하고, 필요 시 영역을 확장하거나 다른 영역의 활동과 연계하도록 돕는다.
놀이의 진행 과정에서 유아의 제안이나 계획 등을 매우 중요하게 받아들이고 유아들이 주도적으로 놀이를 계획하고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 후 놀이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역할에 관한 고정적인 활동에서 나아가 새로운 역할의 창안, 역할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표현될 수 있도록 격려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Levy, Wolfgang & Koorland(1992)와 Roskos & Newman(1993)에 따르면 효율적인 교사 개입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박찬옥·정남미, 1996 재인용)
첫째는 놀이 주체의 변화이다. 주체의 변화는 사회적 역할놀이를 활성화한다. 친숙한 주제 (소꿉 놀이, 가게 놀이, 병원 놀이 등)와 새로운 주제 (우주선, 해적선, 도서관 놀이 등)를 안배하여 소개한다. Freedom과 Ledwig(1988)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주제를 정하지 않고 아동이 정하거나, 교사의 제안·협의 하에 결정할 것을 추천한다.
자료평가
- 내용이 좀 미흡해요
- ygnm***
(2016.11.20 15:10: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