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역할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I. 서론

II. 본론

1. 역할놀이의 특성
1) 개념
2) 교육적 의의
3) 연령별 특징

2. 환경구성 및 놀이자료
1) 환경구성
2) 놀이자료

3. 지도방법
1) 역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
2) 지도방법
3) 역할놀이 촉진을 위한 교사 전략

4. 실제 활동
1) 역할놀이 주제
2) 역할놀이 활동 계획 및 지도법
3) 실제 활동의 예

III. 결론

IV. 참고 문헌

V. 현장 방문
본문내용
3) 역할놀이 촉진을 위한 교사 전략 도완숙(2007),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서에 제시된 역할놀이 분석, p. 13 ~ 16


유아가 역할 놀이를 할 때, 교사는 우선 유아의 놀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많이 활용하는 놀잇감은 무엇이며, 유아들의 상호 작용은 어떻게 일어나고, 가장 좋아하는 놀이 주제는 무엇인가에 관심을 기울인다. 역할놀이의 심화 또는 확장을 위해 놀이 행동이나 아이디어를 격려하거나 새로운 제안을 할 수도 있고, 새로운 자료를 첨가해 줄 수도 있다. 때로는 놀이의 한 구성원으로 자연스럽게 참여하여 놀이를 확장시킬 수 있으며,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소극적인 유아를 도와줄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사건이나 인물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기나 그림책 제시하기, 현장학습이나 자원 인사 활용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역할 놀이 영역에서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놀이에 참여하는 것을 주저하는 유아들이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또한 놀이에 참여한 유아들을 관찰하되, 관찰하는 동안 유아의 놀이와 사고에 방해 되지 않도록 개입 할 수 있는 적절한 상황과 시기를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 역할놀이가 익숙하지 않고 경험이 적거나 연령이 어린 만 3세, 4세 유아일수록 처음에는 교사가 직접 역할을 맡아 놀이를 진행할 수 있으나, 역할놀이에 익숙해지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교사의 직접적인 역할을 점차 줄여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유아들이 주변에서 직접 접할 수 있는 도구와 소품들을 사용하기에 편리한 형태로 제공하고 다른 영역과 연계하여 놀이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교사는 역할 놀이에 보다 익숙하거나 만 5세와 같이 연령이 높아질수록 여러 직업의 사람이 하는 일을 역할놀이를 통해 재현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하고, 필요 시 영역을 확장하거나 다른 영역의 활동과 연계하도록 돕는다.
놀이의 진행 과정에서 유아의 제안이나 계획 등을 매우 중요하게 받아들이고 유아들이 주도적으로 놀이를 계획하고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 후 놀이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역할에 관한 고정적인 활동에서 나아가 새로운 역할의 창안, 역할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표현될 수 있도록 격려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Levy, Wolfgang & Koorland(1992)와 Roskos & Newman(1993)에 따르면 효율적인 교사 개입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박찬옥·정남미, 1996 재인용)
첫째는 놀이 주체의 변화이다. 주체의 변화는 사회적 역할놀이를 활성화한다. 친숙한 주제 (소꿉 놀이, 가게 놀이, 병원 놀이 등)와 새로운 주제 (우주선, 해적선, 도서관 놀이 등)를 안배하여 소개한다. Freedom과 Ledwig(1988)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주제를 정하지 않고 아동이 정하거나, 교사의 제안·협의 하에 결정할 것을 추천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좀 미흡해요
  • ygnm***
    (2016.11.20 15:10:23)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발음학습,소집단토의학습지도, 국어과(교육)갈등학습,역할놀이학습지도, 국어과(교육)어휘학습,기초기본학습,문제해결,언어지식학습지도
  • 국어과(교육) 발음학습지도, 소집단토의학습지도, 국어과(교육) 갈등학습지도, 역할놀이학습지도, 국어과(교육) 어휘학습지도, 국어과(교육) 기초기본학습지도, 국어과(교육) 문제해결학습지도, 국어과(교육) 언어지식학습지도 분석Ⅰ. 국어과(교육) 발음학습지도Ⅱ. 국어과(교육) 소집단토의학습지도1. 소집단의 토의 과정 훈련의 지도 단계와 요령2. 소집단 토의 지도 방법3. 소집단 토의의 전개 과정4. 소집단 토의의 조건과 유의점1) 음성2) 발음3

  •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자연적교수학습법,청화식교수학습법,의사소통중심교수학습법, 영어과(영어교육) 노래지도법,역할놀이지도법,챈트지도법
  •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교수학습법과 자연적 교수학습법, 영어과(영어교육) 청화식교수학습법과 의사소통중심교수학습법, 영어과(영어교육) 노래지도법, 영어과(영어교육) 역할놀이지도법, 영어과(영어교육) 챈트지도법 분석Ⅰ.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교수학습법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Ⅱ. 영어과(영어교육) 자연적 교수학습법1. 자연적 교수법 학습이란2. 자연적 교수법 학습의 전개 방법Ⅲ. 영어과(영어교육) 청화식교수학습법1. 특징

  • [놀이지도] 역할놀이
  • 차례1. 역할놀이의 정의2. 역할놀이의 가치3. 역할놀이의 특징1) 역할놀이의 전개과정2) 지도 시 유의사항3) 교사의 역할4. 역할놀이의 환경구성 1) 연령별 역할놀이 환경구성2)역할 놀이의 종류1. 역할놀이의 정의1) 사전- ‘행동을 통하여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어떠한 문제 상황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한 다음 그 결과를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는 놀이방법’을 말한다.2) 소진덕(1976)- 역할놀이는 원래 정신 질환자의 치료를 위한 심리극으로

  • 아동놀이지도 -역할놀이
  • 역 할 놀 이목 차1. 역할놀이의 개념 2.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3. 발달 단계에 따른 역할놀이4. 역할영역의 환경구성 및 놀잇감1)환경구성2)활동자료 및 놀잇감5. 역할놀이 지도 시 유의 사항 및 교사의 역할6. 활동계획안(첨부자료)7. 동영상자료(첨부자료)참 고 문 헌1. 역할놀이의 개념 역할놀이는 영유아기 유아가 가장 즐겨하는 활동이다. 유아는 흥미로운 사물이나 사람, 자기에게 의미 있는 사건 및 상황 그리고 자신이 경험한 내

  • [놀이지도] 역할놀이
  • 역할놀이의 가치1조ⅡⅢⅠ정서발달욕구 불만 해소기쁨, 즐거움 등 정서 경험긍정적 자아개념 증진부정적 감정, 스트레스 발산긴장이 이완, 자제력을 회복->정서적 안정Ⅰ역할놀이의 가치베 토 벤1조ⅡⅢⅠ창의력 발달역할놀이 ->계획된 내용x 어린이의 상상력, 경험, 희망내용 자유롭게 구성어린이= 놀이의 주체유아 스스로 필요한 자료 준비, 새롭게 창조 상상력과 창의성증가Ⅲ. 역할놀이의 특징1) 역할놀이 전개과정2) 지도시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