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공통] 2 영아와 걸음마기 (또는 유아기 선택) 유아를 위한 일과계획과 운영, 환경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8 / 2015.03.18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특징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아와 걸음마기 (또는 유아기 선택) 유아를 위한 일과계획과 운영, 환경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정 공통] 2. 영아와 걸음마기 (또는 유아기 선택) 유아를 위한 일과계획과 운영, 환경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일과계획과 운영
1) 영아기 일과계획과 운영
2) 영아기 일과계획과 운영 시 교사의 역할

2. 영아기 환경구성
1) 영아에게 적합한 보육환경
2) 영아기 실내 환경구성
3) 영아기 실외 환경구성

3. 유아기 일과계획과 운영
1) 유아기 일과계획과 운영
2) 유아기 일과계획과 운영 시 교사의 역할

4. 유아기 환경구성
1) 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환경
2) 유아기 실내 환경구성
3) 유아기 실외 환경구성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실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 조건으로는 대개 안전, 건강, 편안함, 편리함, 아동의 신체 크기, 융통성, 움직임, 선택의 기회 등이 고려된다. 흔히 교실 환경이라 하면 환경을 보기 좋게 잘 꾸미는 것이라 생각하기 쉬우나, 무엇보다도 아동들을 위해 미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흥미 영역을 중심으로 한 환경 구성은 유아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학습 활동, 폭넓고 다양한 경험, 물리적 및 시각적 경계에 의한 주의 집중과 심리적 안정감, 구체적 경험 중심의 통합적 활동, 개별화에 맞는 학습 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는데 교육적 의의가 있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수준, 흥미, 진행되어지는 학습주제에 따라서 적절하게 구성해준다. 흥미 영역들은 각 영역별로 그 특수성을 유지하면서도 교실 전체와 관련이 있는 일련의 작업 공간이므로 통합적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와 걸음마기 (또는 유아기 선택) 유아를 위한 일과계획과 운영, 환경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성연 외, 아동발달, 학지사, 2005.
곽노의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4.
박찬옥 외, 보육과정, 정민사, 2014.
김희진 외,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4.
양화숙, 만2세 영아반 실외놀이활동 운영실태와 개선방향, 인천대학교석사논문, 2010.
최안나, 영아보육시설의 실내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논문, 2007.
김정미, 보육시설 영아반 실내·외 환경 실태와 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 2. 철학적 배경 III. 기본 원리와 적용     1. 환경의 의미와 구성                2. 기록의 전시와 자원의 활용                       3. 사회 체계 속에서 자라나는 아동, 부모와 지역사회 참여의 중요성      IV. 교사의 역할과 중요 1. 교사 역할의 중요성 2. 다양한 측면의  교사 역할 3. 교사 역할의 어려움   4. 교사 행동의 예    Ⅴ.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Ⅵ.적용의 실제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미국에서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2) 가족 및 부모 지원정책- 미국 보육 정책의 역사적 배경3) 정부 보육 정책-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의 역사적 배경4) 재정(1) 거시적 관점(연방단위)에서 본 영유아교육을 위한 재정의 원천(2) 미국의 교육재정 운영실태(3) 미국의 유아학교 무상교육 현황(4) 특징 및 현재이슈7.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 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유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

  •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 2) 그리고 유아기는 음악적 능력 중에서도 음악적 감각을 계발, 발전시키는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가 되고 있는 것이다. 즉 유아의 창조활동 가운데 특히 음악 리듬은 유아가 가장 흥미를 느끼며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음과 신체반응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따라서 유아의 여러 가지 창조적 표현활동 가운데서도 유아의 성장발달을 조장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음악교육이라고 하겠고 인간 교육의 출발점이 되며 조화된 인간성 발달을 위한 교육이라 하

  • 맞벌이 가족의 부모교육
  • 교육 프로그램 가정경영 아카데미7. 맞벌이 가족을 위한 사회적‧ 정책적 해결 방안 8. 맞벌이 부모가 지켜야할 규칙9. 맞벌이 부부의 아이 키우기 10계명Ⅲ. 결론Ⅰ. 서론1. 맞벌이 가족에 대한 이해(1) 맞벌이 가족의 정의 및 현황 맞벌이 가구란 20세 이상 60세 미만의 부부 중 부부 둘 다 취업한 가구를 말한다. 맞벌이가정이란 결혼한 부부가 모두 직업 활동을 하는 가족을 말하며 부부만의 또는 부부와 자녀 또는 조부모와 친척들로 구성된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유아의 학습진전에 대한 교사 평가 등도 프로그램 운영에 적극 반영된다. 즉,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유아와 교사간에 연속적인 협상, 타협에 의해 교육이 진행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프로젝트는 단순히 유아의 자발적인 선택에 의한 자유놀이가 아니다. 그보다는 교사와 유아가 함께 선정한 흥미롭고 교육적 가치가 있는 주제를 가지고 개인 또는 집단별로 책임을 분담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주제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이다. 이렇게 한 가지 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