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계획안 - 허생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과 교수·학습계획안
<허생전> 교수·학습 계획안
1. 대단원 개관
가. 교과서 : 고등학교 국어2 비상교육(한 철우 외)
나. 단원명
대단원 : 2. 문학의 창에 비친 삶의 다양한 가치
소단원 : 2. 허생전
다. 소단원 학습 목표
1. 문학 작품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갈등을 통해 삶의 다양한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2. 문학 작품의 등장인물을 통해 당대사회를 비평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라. 학습 목표 관련 성취 기준
(15)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해 다양한 가치를 비평적으로 이해하고 실현한다.
작가는 작품 속의 인물들을 통해서 다양한 가치와 세계관을 형상화한다. 문학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진 인물, 집단, 세계와 충돌하며 갈등에 빠지기도 한다. 작가들은 이러한 갈등을 통해서 당시 사회가 갖고 있는 한계나 모순을 폭로하기도 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활동을 통해서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진 다양한 삶을 이해하고 평가하며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2. 본시 교수 학습 모형
가. 모둠 협동 학습
모둠 협동 학습 모형에서는 제시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모둠원이 협동하여 활동한다. 모둥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경지식을 활용한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협의의 과정을 거쳐 결정을 내린다. 또한 의견이나 정보를 확인하는 일 등이 있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능력을 기르고 자신감과 표현력을 높일 수 있다. 이 때 교사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지도하여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
멀티미디어 프로그램과 수업 자료를 편집, 가공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교사가 마리 계획하고 준비한 멀티미디어 또는 웹자료를 제시하여 이끌어 가는 수업의 형태이다. 학습자가 수동적이 된다거나 교사 중심의 주입식 수업이 되기 쉬운데 이를 보안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 계획의 수립과 학습자의 주의 집중,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의 강구가 필요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멀티미디어 또는 자료가 필요하다.
3. 모둠의 좌석배치
국어과 교수 · 학습계획안
교과서
고등학교 국어2 비상교육(한 철우 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