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계획안 - 허생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교수·학습계획안
<허생전> 교수·학습 계획안
1. 대단원 개관
가. 교과서 : 고등학교 국어2 비상교육(한 철우 외)
나. 단원명
대단원 : 2. 문학의 창에 비친 삶의 다양한 가치
소단원 : 2. 허생전
다. 소단원 학습 목표
1. 문학 작품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갈등을 통해 삶의 다양한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2. 문학 작품의 등장인물을 통해 당대사회를 비평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라. 학습 목표 관련 성취 기준
(15)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해 다양한 가치를 비평적으로 이해하고 실현한다.
작가는 작품 속의 인물들을 통해서 다양한 가치와 세계관을 형상화한다. 문학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진 인물, 집단, 세계와 충돌하며 갈등에 빠지기도 한다. 작가들은 이러한 갈등을 통해서 당시 사회가 갖고 있는 한계나 모순을 폭로하기도 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활동을 통해서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진 다양한 삶을 이해하고 평가하며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2. 본시 교수 학습 모형
가. 모둠 협동 학습
모둠 협동 학습 모형에서는 제시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모둠원이 협동하여 활동한다. 모둥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경지식을 활용한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협의의 과정을 거쳐 결정을 내린다. 또한 의견이나 정보를 확인하는 일 등이 있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능력을 기르고 자신감과 표현력을 높일 수 있다. 이 때 교사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지도하여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
멀티미디어 프로그램과 수업 자료를 편집, 가공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교사가 마리 계획하고 준비한 멀티미디어 또는 웹자료를 제시하여 이끌어 가는 수업의 형태이다. 학습자가 수동적이 된다거나 교사 중심의 주입식 수업이 되기 쉬운데 이를 보안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 계획의 수립과 학습자의 주의 집중,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의 강구가 필요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멀티미디어 또는 자료가 필요하다.
3. 모둠의 좌석배치
국어과 교수 · 학습계획안
교과서
고등학교 국어2 비상교육(한 철우 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수 학습 방안4-1. 현행 학습 방법4-2. 교수 ․ 학습 계획의 전제 및 기존 학습 방안 분석4-3. 교수 ․ 학습 방법4-3-1. 교육연극을 활용한 교수 ․ 학습방법4-3-2. 전체 줄거리 재구성을 활용한 교수 ․ 학습방법Ⅲ. 나오며 Ⅰ. 들어가며문학의 갈래를 크게 셋으로 나눌 때, 일반적으로 ‘서정, 서사, 극’으로 나누게 된다. 그 이유는 ‘극’이라는 장르가 ‘서정’과 ‘서사’의 어느 한 부분으로 넣을 수 없는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

  • [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
  • 교수-학습 지도 방안 3.1 계획하기 :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3.2 내용 생성하기 3.3 내용 조직하기 3.4 표현하기 3.5 내용 고쳐쓰기 Ⅴ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와 한계 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효과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 2.1 쓰기의 본질에 따른 의의 2.2 교육적 필요에 따른 의의 국어교육론 - 과정중심 쓰기지도Ⅰ 쓰기의 개념1. 쓰기의 본질과 발달단계1.1. 표현 -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나 몸짓 따위의 형상으로 드러내어 나타낸 것. 1)

  • [소설교육론] 김동리 `역마` 작품 분석 및 국어과 학습지도안
  • 안에서 포괄하고 있다. 「역마」의 마지막 장면을 되새기면 좌절되고, 실패한 인간의 모습이 아니라, 담담하기까지 한 인간적인 희망을 엿보게 된다. 인간적인 희망이라는 것이 어디에서 출발하는 것인지 알아내는 것이 바로 「역마」를 선정한 이유가 되고, 「역마」를 학습함에서 중점이 되는 사항일 것이다.9. 평가 계획 및 평가 도구평가의 초점․ 문학의 본질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문학이 가치 있는 체험을 소재로 삼는다는 것을 이해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개별화교육계획안및 교수-학습과정안(최종 제출)- 목 차 -Ⅰ. 학생 실태조사Ⅱ. 현재 수행 수준과 학부모 기대 및 요구 수준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1. 국어2. 수학3. 사회4. 과학5. 실과(기술․가정)6. 음악Ⅳ. 교수-학습과정안(1차시)Ⅰ. 학생 실태조사( 작성일: 2010 년 3 월 20 일 )사진학 생 명정현준(가명)과 정 및 학 반고 1-1성 별남주민번호920902-1OOOOOO주 소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435-2 (가브리엘의 집)전화집-H․P-장애

  •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 교수활동의 질을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준거로서 문학교육이론이 요청된다. 그리고 더 나은 문학 교수-학습 방법을 합리적으로 모색하게 될 때에도 문학교육이론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어떤 문학교재에 대한 대안적 비판을 마련할 때에도 문학교육이론을 통한 반성적 조회가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이다.문학교육이론은 문학이론과는 어떤 관련을 가지는가. 국어교육에 대한 논의가 전문적으로 분화되기 이전까지만 해도 문학교육이론은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