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 작가와 - 제향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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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채만식 작가와 <제향날>
Ⅰ. 서론 작가의 삶2 / 141902년 6월 17일 전라북도 옥구군 임피면 읍내리서울의 중앙고등보통학교 졸업와세다 대학교 부속 고등학원 문과경제적 어려움 - 학업 포기등단 후 10년간 기자생활1936년부터 글쓰기에 전념
Ⅰ. 서론 작가의 작품세계3 / 141936년 ~ 1950년80여 편의 장․단편의 소설30여 편의 희곡한국의 소설사에서뿐 아니라 희곡사에서도 주목 받는 작가『탁류』『레디메이드 인생』『치숙』『논이야기』『태평천하』일제시대의 억압된 사회속에서도 풍자적 기법을 잘 구사함(중간에 잠깐 친일하다가 돌아옴)
Ⅰ. 서론 단막극 23편, 시나리오 1편,방송극 1편으로 총 30편의 작품4 / 14당시엔 주목을 받지 못함그 이유!!1) 당시에는 순수창작희곡작품에 대한 관심이 적었음2) 채만식은 극예술연구회나 카프에 속해 있지 않은 비연극인!주로 1930년대에 발표탄압 속에서도 당대의 암울하고 부정적인 현실을 사실적으로 나타냄개혁&저항의 연속성을 형상화함대표작으로 뽑히는 것이 바로 <제향날>!!
Ⅱ. 본론5 / 14영오네 가계도 남자 여자 생존 인물 이야기 속 인물 ‘피’가 흐르는 인간아빠상인영수영오외증조할아버지외삼촌엄마서씨외숙모사촌형최씨외할머니김성배외할아버지외증조할머니동학농민운동3 · 1 만세운동사회주의 운동
Ⅱ. 본론작품 배경6 / 14전경의 무대는 1937년 음력 9월 9일 낮, 좌우에 울타리와 우물, 늙은 향나무가 있어 고가와 함께 천석거리에서 빈농으로 전락했음을 실감나게 보여주고 있다.1막 무대부터는 실제 공연하기에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Ⅱ. 본론작품 줄거리7 / 14외할아버지 이야기1984갑오년 (43년 전)동학당 접주로, 동학농민운동이 실패하자 자백한 외할아버지의 죽음외삼촌 이야기1919기미년 (18년 전)3 · 1 만세운동 이후 도망다니다 청국(중국)으로 넘어가 연락이 끊긴 외삼촌프로메슈-스 이야기희랍신화시대신들 몰래 불을 훔쳐다 인간들에게 선물한 이유로 가혹한 형벌을 받는 프로메테우스1막2막3막
Ⅱ. 본론1 막8 / 14모친(외증조할머니) : 말릴 때 좀 그만두지 ㅠㅠㅠㅠ성배 : 좋자고 한 일이 망해서 면목은 없습니다만 저는 지금도 잘못했다고는 생각 안해요. 이건 참 불효스러운 말이지만 만약 이 일이 앞으로 다시 거사를 해서 성공할 싹수만 있다면 저는 아버지 일을 모른 체하고 다시 한바탕 들부쉈을지도 모릅니다.
Ⅱ. 본론3 막9 / 14프로메슈-스 : 의를 행한 보과품! 의를 이룬 보과품은 영겁의 고초! 죽지 아니하고 영겁토록 받는 고초! 사나운 수리가 살을 쪼아먹고 까막까치는 눈을 파먹고 귀를 떼어먹고 그러고도 끊이지 아니하는 극형!
Ⅱ. 본론작품 속 갈등 규규구조10 / 14<성배-영수-상인으로 이어지는 3대 동일한 저항의식을 가지고 시대적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적극적인 의지 함양주동 인물반동 인물일제와 봉건 세력= 극 내부의 인물이 아니라, 이 인물들을 둘러싸고 있는 거대한 세력이나 힘
Ⅱ. 본론작품 이해 및 분석11 / 14전경(前景)을 포함해 3막 7장‘동학농민운동 - 3 · 1만세운동 – 식민통치하의 사회주의운동’으로 이어지는 한 집안 3대의 내력을 극화현재와 과거가 수시로 교차하면서 극의 전말은 할머니의 이야기 속에서만 전달된다소재 자체는 가족사를 중심으로 하는 이야기이나 심층적 의미는 민족사적 과제와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것서사적 내용과 극적 형식간의 불일치라는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장치로 마련된 것이 서사적 화자의 설정.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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