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의 제향날과 조우의 뇌우 비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채만식의 <제향날>과 조우의 <뇌우> 비교 연구
목차
Ⅰ.서론
1.비교의 목적
2.비교의 방법
Ⅱ.작가 배경
1. 채만식
2. 조우
Ⅲ.형식의 비교
1.전체
2.인물
Ⅳ.주제의 비교
Ⅴ.결론
참고 문헌
Ⅰ.서론
1.비교의 목적
이러한 연극의 활성화에 자극 받아서 소설가들이 희곡에 관심을 갖고 작품을 많이 쓴 것도 1930년대의 특이한 현상이었다. 가령 채만식을 위시하여 이무영 김송(金松) 유진오등이 그런 부류의 작가들이다. 유민영,「근대희곡의 기초 확립기」,『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42쪽
소설가 채만식은 <가족버선>을 시발로 해서 30여 편의 희곡을 썼다. 그중에서 <제향날>등의 작품은 인텔리 계층의 나약함을 사회주의로 극복해보겠다는 의지를 지녔던 것 같다. 채만식은 1930년대와 1940년대에 한국전쟁 직전에 타계하기까지 ‘작품으로 말하기’라는 작가 윤리를 자신의 생애 윤리로서 실천하였다. 그는 처음부터 지식인의 자의식을 날카롭게 투시한, 예컨대 지식인소설 유형으로 독자적인 면모를 획득하였으며, 지식계급으로서의 자의식이 민중적 현실과 폭넓게 접촉하였을 때는 비극적 리얼리즘의 창작방법을, 그렇지 않고 대상에 대한 통렬한 풍자희화화의 정신이 현실 가공의 미학적 정신을 철저하게 지배하게 되었을 때는 강렬한 풍자적 리얼리즘의 소설세계를 이루었다.
1930년대의 중국 문학은 contant cl 혁명에 휩싸였던 격변의 시대였다. 1930년대의 작품 속에서 이런 ‘시대의 비극’이 생생히 살아있다. 1930년대의 작품들은 처참한 장면과, 암울한 현실을 그런대로 사실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30년대 도립 서조를 말 하여, 구성과 파별이 복잡하다. 라오서 조우 같은 도립작가들은 5.4운동 후의 반제·반봉건주의와 현실주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는 중국 현대희곡, 혼은 연극을 대표하는 인물임에 틀림없다. 심지어 현대 희곡, 혹은 연극은 조우에 이르러 정점에 도달했으며 더 이상 뛰어난 작가와 작품을 배출하지 못했다는 평이 설득력을 가질 정도이다. 그만큼 현대 희곡, 혹은 연극은 조우에 빚진 바 큰 것이다. 박노종, 「조우 희곡 연구: <뇌우>,<일출>, <원야>, <복경이>을 중심으로」,영남대 대학원, 2003, 3쪽.
이런 시대 배경에서 두 작가는 문학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홀로 차지하고 있다. 이런 작가의 작품을 통해서 한중 30년대의 사회 상활을 볼 수 있고 당시의 문학계 상황도 알 수 있다. 보 논문의 목적은 두 작가의 자품, 채만식의 <제향날>과 조우의 <뇌우>를 통해 두 작가는 공통적 특징을 보자고 하며, 두 작가의 매력적 특징을 살펴보고 한다.
2.비교의 방법
본고에서는 비교 연구를 하고자 한다. Ⅱ장에서 두 작가와 그의 작품 <제향날>과 <뇌우> 배경을 보여준다. Ⅲ장에서 <제향날>과 <뇌우>의 형식의 비교를 하자고 하여, 주로 막과 인물을 분석한다. 그리고 Ⅳ장에서 <제향날>과 <뇌우>의 주제를 비교 하자고 한다. Ⅴ장에서는 이상 분석 비교 중에 나타난 두 작가의 특징을 총결하자고 한다.
Ⅱ. 작가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모 여인전기 채만식 여인전기 탈여성화 모성 여인전기 줄거리 여인전기 인물 탈성화된 여성성
  • 채만식작가소개이름 : 채만식 - 호백릉(白菱), 호채옹(采翁)출생-사망 : 1902.06.17~1950출생지 : 전라북도 옥구데뷔 : 1924.조선문단에 발표된 단편 「세 길로」로 등단주요 작품 : 탁류(1937~1938)여인전기(1944)레디메이드 인생(1934)제향날, 보리방아(1936)태평천하(1938) 치숙(1938) 민족의 죄인(1948.10~1949.1)논이야기(1948)여인전기줄거리문주가 우연히 밖에서 데리고 들어온 추씨 성을 가진 남학생을 보고 흠칫 놀란다. 그러고는 문주에게 자신의 옛이

  • [희곡이론] 채만식 - 제향날
  • 연구> 강성원, 국민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86각각의 나누어진 마당과 거리는 독립적인 이야기 양식을 띄고, 그러한 양식 속에서 이야기를 엮어나가게 해주는 해설자적 요소를 둔다. 이와 같은 구조는 브레히트가 주장하였던 서사극의 이화 효과와 연관 지어져 이야기 될 수 있다. 우리가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채만식의 희곡 에서도 이러한 서사극적 요소가 사용되는데, 의 서사극적 요소는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이 국내에

  • [희곡이론] 채만식의 `제향날`
  • 채만식5. 이근삼의 ‘국물있사옵니다’와 ‘제향날’ 125.1 서사극의 특징과5.2 서사기법의 특성결론 제향날의 한계와 의의-13참고문헌 14 서론채만식은 1902년 전북 임피군 군내면 동상리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6남 1녀 중 5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 대해서는 몰락한 양반출신으로 보는 설, 상인계급으로 보는 설이 양립하고 있다.

  • 조 중환 「병자 삼인」, 유 치진 「소」, 채만식의 「제향날」
  • 연구하다가 사립국민학교로 전직한 상범의 형 은 도착된 우리 사회를 가장 상징적으로 풍자한 경우라 볼 수 있다. 이처럼 이 근삼은 사회의 부조리, 정치의 비리, 교육, 더 나아가서 문명 의 허구성까지를 통렬하게 비판한 희극작가라 하겠다. 따라서 이 근삼 의 희극의 주인공들은 줄리앙 M. 카우프만이 지적한 대로 법률가, 교 수, 정치인, 실업가, 예술가, 가정부인, 관리 등이다. 그리고 제재도 인 간의 성격과 사회의 불균형 혹은 정상적인 사회의 흐름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한국희곡론(공통)
  • 채만식의 희곡 「제향날」을 일제의 검열 속에서도 역사인식을 보여준 의미 있는 작품으로 평가한다. “식민지 시대 일제에 의한 극문학에 대한 탄압은 극심했다. 극문학은 그 특성상 대중에게 공연되거나 상연되는 연극과 영화의 모본이 되기 때문에 타 문학 장르에 비해 이중, 삼중의 검열을 거치고 대중에게 공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신원선, 「식민지 시대 극문학과 검열 - 제향날과 아리랑을 중심으로」, 『한민족문화연구』, 2003, 181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