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이론] 채만식의 `제향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작가 소개 및 문학세계
[본론] 1. 사회주의극
1.1 사회주의극이란
1.2 사회주의극의 뿌리
1.3 사회주의극의 발전과 흐름
2. 전통적 극작술
2.1 판소리
2.2 탈춤(가면극)
2.3 한국의 전통 서사적 극작술과 <제향날>
3. 베르톨트 브레히트
3.1 브레히트와 서사극
3.2 소외와 소외기법
3.2.1 소외 개념
3.2.2 ‘소외’가 가져오는 효과
3.2.3 소외 기법
4. 제향날
4.1 사회극적 현실인식
4.2 전통극적 요소를 통한 새로운 형식 완성
4.2.1 서사적 화자
4.2.2 극중극과의 연계로 도출되는 주제의식
4.3 브레히트와 채만식
5. 이근삼의 ‘국물있사옵니다’와 ‘제향날’
5.1 서사극의 특징과 <국물 있사옵니다>
5.2 서사기법의 특성
[결론] 제향날의 한계와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북 임피군 군내면 동상리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6남 1녀 중 5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 대해서는 몰락한 양반출신으로 보는 설, 상인계급으로 보는 설이 양립하고 있다. 1918년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 1922년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수학한다. 관동 대지진으로 유학 일 년 반 만에 학업을 중단하고 귀향하여 첫 작품 <과도기>를 창작한다. 농촌 지주로 부유한 편이던 집안이 몰락하여 1924년 학업을 완전히 중단하게 된다. 생계를 위해 경기도 강화 사립학교, 동아일보사, 개벽사, 조선일보사 등 여기저기에서 잠깐씩 일하며 작품을 써 나간다.
그의 고향 임피는 각종 농산물이 집산되고 5일마다 향시響市가 열리는 상업도시이면서 향교와 서원이 중심인 인근 유림마을의 영향을 받는 곳이었다. 1912년 호남선 개통과 함께 전라도 지방의 농산물이 일본에 강탈당하는 군산항의 직간접적 영향을 받는 곳이기도 했다. 가계구도나 고향의 환경은 채만식에게 전근대와 근대적 세계의 혼재, 계급적 복합성, 근대문물과 식민지 억압을 동시에 경험하게 했던 것이었다. 농촌 부르주아에서 일제를 통한 자본주의화를 통해 몰락하게 되는 경험은 그로 하여금 식민지적 근대화의 이중성을 소설(<집>, <처자> 등)과 수필(<어머니의 슬픈 기원> 등)로 남기게 했다.
또한 일제강점말기에는 대일협력을 했고 해방 이후 이에 대해 자기비판을 거치는 등의 경험으로 부정적 가치와 긍정적 가치의 경계에서 자신의 세계관을 확립하기도 했다. 문학계에서도 그러한 경계에 놓이기는 마찬가지였다.
- 참고문헌
-
김연숙著 <광기의 시대와 반시대적 문학> 한국학술정보(주) 2005.12
방민호著 <채만식과 조선적 근대문학의 구상> 소명출판 2003.10
강성원 <꼭두각시놀음의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86
전신재 <판소리의 연극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문학 전공 1988
전경욱 <한국의 전통연희> 학고재 2004
이상일 <브레히트>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송동준 외 공저 <브레히트의 서사극>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3년
채만식 <부촌> 후기, 『신동아』9호 (1932.7)
페터 쏜디(1983)
심상교, 「이근삼의 초기 희곡 연구」,『한국극예술연구』,1996
이상호 『전환기의 한국 근대 희곡 연구』「제향날의 서재극적 의미와 역사인식」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