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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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향가 문학이 쇠퇴한 후 문자의 제약으로 한문학이 문학의 주류를 이루어왔다. 우리 문학은 겨우 이어져 오면서 평민문학과 귀족문학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뉘게 된다.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이 둘은 모두 고려시대라는 공통적인 배경 속에서 성립하였다. 고려 속요는 평민문학으로 경기체가는 귀족문학으로 각기 다른 특징을 보이며 성장한다. 두 장르는 공통점을 가지지만 차이점을 드러내고 있는데 지금부터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서술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원래 ‘속요’란 민속가요를 줄인 말이다. 또 민속가요란 말 그 대로 민간의 속된 가요란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속요라 하면 본래 상층문화권의 정통가요에 비해서 정제되지 못한 노래, 곧 잡스럽거나 속된 하층문화권의 노래를 가리키며, 그 때문에 ‘속가’ 혹은 ‘잡가’라 부르기도 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속요라 했을 때는 고려속요를 가르키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즉 조선 후기에 전문적인 소리꾼들에 의하여 주로 창출된 ‘잡가’와는 별개의 장르로 구분하고 있는 것이다. 속요는 한때 ‘고속가(古俗歌)’나 ‘장가(長歌)’로 불리기도 하였으나 별로 쓰이지 않고 있다.
속요가 언제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지 명확하게 알 수는 없다. 다만 현존 작품의 구조와 음악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형성과정을 추정하는 견해가 있다. 이는 고려가요 가운데 상당수의 작품이 별곡(別曲) 혹은 별사(別詞)라는 명칭이 붙어 있는 데 주목하고, 이 별곡체의 형성과정의 하나로 속요의 생성을 밝히는 방법이다.
즉, 별곡 혹은 별곡체 가요는 고려 예종 11년(1116)에 송(宋)나라로부터 대성악(大晟樂)이 들어옴에 따라 고려의 전통가악(歌樂)에 일대변혁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생성되었다는 것이다. 그 구체적인 양상은 외래음악인 대성악이 전래되면서 전통가악과 몇 단계의 융합되는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별곡 혹은 별곡체 가요가 생성되었을 것으로 파악한다.
이러한 별곡이나 별사 계통의 속요는 그 생성의 상한선이 12세기초 예종대의 대성악 수입 이후가 된다. 그리고 이러한 경로로 생성된 속요는 한 단계 더 발전하여 창작가요로서 토착화되는 시기에 이르는데, 그것이 곧 〈한림별곡〉 같은 경기체가 양식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고려속요에는 《서경별곡(西京別曲)》 《청산별곡(靑山別曲)》 《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 등 인간의 성정(性情)을 적나라하게 표현한 작품들이 있고 경기체가는 《한림별곡(翰林別曲)》 《관동별곡(關東別曲)》 등 사물이나 경치를 읊은 것들이 많다. 경기체가의 작가는 대체로 무신정권 이후에 등장한 신흥 사대부 출신의 문인들이며, 고려속요는 개인이 지은 작품도 있지만 민요가 문헌에 남아 정착된 것도 있다.
고려속요에 관한 대표적인 문헌으로는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고려사악지 』『益齊小樂府 』『大樂後譜 』『增補文獻備考 』『조선왕조실록 』등이 있는데, 이런 문헌에는 노래가 직접 전하거나 혹은 노래의 내용만 전하고 또 가사도 없이 歌名만 전하는 것도 있다.
고려 중엽 이후에 발생한 장가(長歌). 또 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라고도 한다. 노래 말미에 반드시 경(景) 긔 엇더니잇고 또는 景幾何如라는 구(句)를 붙이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고려 중엽 이후로부터 조선 초기에 걸쳐 주로 한학자들에 의하여 읊어졌는데, 고려 중엽에 무신들이 정권을 잡게 되자, 여기에서 패배한 문신들은 재야에 묻혀서 시와 술로써 자신들의 감정을 토로했는데 이로부터 발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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