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가(雜歌)의 담당층과 사설형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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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잡가(雜歌)의 담당층과 사설형성의 원리
<차례>
Ⅰ.들어가며
Ⅱ.잡가의 생성 조건과 성격
Ⅲ.잡가의 담당층과 향유층
Ⅳ.잡가의 사설형성의 원리
Ⅴ.잡가,<유산가>의 형성 원리
Ⅵ.결과
Ⅰ.들어가며
흔히 ‘잡가(雜歌)’라고 하면 ‘조선 후기 서민층에서 불리던 민속악’정도를 떠올리지만 사실 ‘잡가’의 장르를 정의하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잡가는 연구 초기에, 뚜렷한 장르적 특성이 밝혀지지 않았고, 그 장르의 개념이나 범주 역시 불분명했다. 잡가의 작품 자체가 잡연성을 보였기에 ‘잡가’는 가사의 하위 붐주, 민요의 한 범주 등으로 논의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유행가로 지목되는 등, 장르의 정체성 파악에 혼란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정재호의 선구적 업적 정재호.「잡가고」. 『민족문화연구』 6집(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1972)
과 이규호,최성수,하희정,이노형,최원오,손태도 등에 의한 후속적 연구에 힘입어 잡가를 가사나 민요와는 다른 독자적 장으로 거듭 확인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잡가의 범주 설정과 유형적 특성 및 담당층에 관한 존의가 활발하게 이루어 졌다.
최근에는 이러한 장르론적 관심에서 한 걸음 나아가 잡가를 근대로의 전환기 혹은 근대초기의 대중가요의 시초로 보고 그 특유한 성격으로 통속성 혹은 대중성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이 어떠한 양태로 드러나 있는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이노형, 「한국근대대중가요의 역사적 전개과정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1992)
박애경. 「조선후기 시가 통속화 양상에 대한 연구」 -잡가를 중심으로-. 『연세어문확』27집(1995)
, 잡가의 정체성 해명에 보다 진전을 보이게 되었다.
이번 발제에서는 ‘잡가’를 주제로 하되, 그 중에서도 김학성의 「잡가의 생성기반과 사설엮음의 원리」와 성무경의 「잡가,<유산가>의 형성 원리」라는 두 편의 논문을 토대로 잡가의 담당층과 사설 형성의 원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잡가의 생성 조건과 성격
잡가는 일단 도시의 대중이라는 대규모의 청중 앞에서 흥행에 성공할 수 있는 음악적 세련성과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고 또한 대중의 휘향에 영합하고 호기심을 끝없이 자극해야 하는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이는 고급문화의 지나친 엄숙성 혹은 진지성이나 하층문화의 지나친 순수성 혹은 소박성으로는 흥행에 성공할 수 없음을 의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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