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발표]잡가의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잡가의 정체

Ⅰ. 잡가의 장르 처리 문제

Ⅱ. 諸說의 검토

Ⅲ. 장르의 복합 현상

잡가의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한 연구

1. 서론

2. 잡가의 전반적 성격

3. 잡가의 유형과 구조

4. 잡가의 담당층의 역사적 변모와 그 시가사적 의미

본문내용
Ⅰ. 잡가의 장르 처리 문제
잡가의 장르적 성향에 대한 학계의 견해는 대개 '1. 잡가는 유행가이다. 2. 잡가는 가사의 하위범주이다. 3. 잡가는 민요이다. 4. 잡가는 독립된 갈래이다.' 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의 역사적 문학현상을 두고 이처럼 그 정체로 다각도로 파악한 사실은 [잡가]의 장르적 성향이 그만큼 복잡함을 단적으로 말해주는 것이다.

Ⅱ. 諸說의 검토
1. 잡가는 유행가이다.
고정옥 선생은 가사·시조·俗歌 등이 대부분인 《無雙流行新舊雜歌》(永昌書館, 1925)에 실린 가사·시조가 속가에 가깝거나 속가화한 느낌이 있고, 劇的民謠(<십장가>·<집장가>·<소춘향가>등의 <춘향전> 계통의 것, <토끼화상> 같은 <토끼전> 계통의 것 등)와 普通民謠도 속가화한 느낌이 많다고 지적하며, 속가(=잡가)를 민요도 가사도 아닌 유행가의 일종으로 보았다.
김동욱 선생도 잡가는 한국민의 숨김없는 자기 고백의 세계라 칭탄하고, 잡가와 사설시조와의 관계를 밝히며 잡가를 당시의 유행가로 규정하였다. 위의 두 견해는 잡가가 가사·시조(사설시조)·민요와 긴밀한 관계에 있음을 시사해준다.
그런데, 잡가란 원래 음악의 명칭이다. 즉 歌曲·歌詞·時調 등 지식층에서 즐기던 노래에 대하여 대중들이 즐겨 부르던 긴 노래의 총칭이다. 그리고 가곡창과 시조창은 그 창법만이 다를 뿐 [時調詩型]으로서의 문학적 형식은 동일하다는 사실을 상기하면, 잡가의 장르를 규정함에 있어서 그 문학적 형식과 내용의 고찰이 우선적임은 자명하다. 무엇이든 잡가의 창조로 부르면 잡가라고 했기 때문에, 음악적으로는 [잡가]라는 문학상의 갈래를 특징지어 구분해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잡가를 유행가로 본 견해는 잡가의 음악적 성격을 중심으로 파악한 결과이나, 잡가의 장르적 성향을 가늠하는 데 충분한 도움을 준다 하겠다. 그리고 국악계에서 일컫는 잡가의 범위를 살펴보면, 잡가는 가사(판소리·短歌 포함)·사설시조·민요를 포괄하고 있다. 이는 잡가가 문학적 형식에 메이지 않고 음악적 변형이 허용되는 범위 안에서 다채로운 표현을 개척한 것임을 시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
  • 잡가의 장르적 성향과 수용양상」, 성균관대 석사학위논문, 1986하희정, 「잡가의 장르적 성격」,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 1986이노형, 「잡가의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1987최원오, 「잡가의 교섭갈래적 성격과 그 이론화 가능성 검토 시론」, 『관악어문연구』19집, 서울대 국문학과, 1994손태도, 「잡가의 시가사적 의의에 대하여」, 한국고전문학회 발표요지, 1996. 12에 힘입어 잡가를 가사나 민요와는 다른 독자적 장

  • 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
  • 대한 논의시조는 한국시가문학사상에 나타난 양식 가운데 최단형의 정형시로 민족의 생활, 사상과 역사 등이 반영된 민족의 정서적 특성을 드러낸다. 시조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약간씩 차이를 보이는데, 몇 가지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①이태극은 “보통 시조라면 단시조(평시조)를 말하는데, 그 단시조라는 것은 신라의 향가나 고려의 별곡 등의 영향에 힘입어 고려 중‧ 말엽 경에 그 형태가 확립된 우리나라 고유시가의 하나다. 그 형식은

  • [고전문학] 판소리에 대하여
  • 연구 목적 본고에서는 18세기초에 발생한 것으로 19세기에 가장 전성기를 맞았던 판소리에 대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2. 연구 방향 및 범위본고에서는 판소리에 대한 형성과 전개, 명칭, 구성, 장르분화 그리고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판소리 연구사, 마지막으로 사설과 치레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판소리 작품이나 조선 후기의 판소리 작가 신재효를 제외한 판소리 전반에 대해 알아보는 것으로 그 범위를 정한다.Ⅱ. 본론(本論)1. 판소리의 형성

  • [한국고소설교육연구] 구운몽. 김씨열행록. 김학공전. 금방울전. 심청전. 임진록. 장끼전. 전우치전. 춘향전. 홍길동전
  • 연구 성과에 관한 국문학계의 연구 업적은 방대하다. 그 본격적인 연구의 선구적 업적으로는 1955년 이가원이 교주본 을 내면서 함께 게재한 와, 같은 해 이명구에 의해 발표된 를 꼽을 수 있다. 1974년 최초의 단행본 연구서인 가 정규복에 의해 출판되었고 같은 해 김무조의 가 나옴으로써 에 관한 연구는 근 20년에 이르는 본격적인 연구 업적들이 일단 정리․집약된 듯했다

  • [구비문학과 판소리] 구비문학의 포괄적 이해, 판소리의 형성과 발달, 탈춤, 무가, 민요의 발달
  • 유형으로, 바보 이야기를 뜻하는 치우담(痴愚談)이다.옛날옛날, 어느 곳에 바보 신랑과 그의 아내가 살고 있었다. 하루는 친정에서 전갈이 왔는데 설날에 친정아버지가 온다는 것이었다. 아내는 큰 걱정이 생겼다. 그것은 남편이 바보이기 때문이었다. 그는 남편이 바보라는 것을 매우 수치스럽게 여겼기 때문에 남편에게 장인이 왔을 때의 인사법을 가르쳤다. 아내가 부엌에서 방울을 한 번 흔들면 “장인어른 오셨습니까?” 하고 다시 흔들면 “처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