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현행 듣기교육의 내용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듣기’ 교육과정 분석
1) 7차 교육과정
2) 07년 개정 교육과정
Ⅲ. 7차 ‘듣기’ 관련교과서 단원 요약 및 적절성 검토
1) 7학년
2) 8학년
3) 9학년
4) 10학년
- 본문내용
-
✖ 적절성 검토
: 소단원(1)에서는 다양한 듣기 상황에서 자신의 듣기 방법과 태도를 돌아보고, 정리하며 듣는 방법을 익히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그 중 활동 1에서는 비교적 많은 양의 정보를 가진 내용을 제시하였을 때 필요한 정보를 메모하며 듣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활동 2에서는 서사적인 이야기를 들으면서 사건이 진행되는 시간 순서로 내용을 정리하며 듣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였고, 활동 3에서는 사건 보도 형식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육하원칙으로 내용을 정리하며 듣도록 하였고, 활동 4에서는 여러 갈래로 나누어지는 설화를 들으면서, 공통의 속성을 가진 내용을 화제별로 묶어서 이해하며 듣도록 하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교육과정의 내용이 ‘메모하면서 듣는 습관을 가진다.’이기 때문에 활동 1에서와 같이 메모를 하며 들었을 때의 느낌을 알게 하고, 그로 인해 메모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드는 활동은 교육과정의 내용이 잘 반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정보 전달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의 듣기 활동을 통해 메모하면서 듣는 습관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소단원(2)에서는 네 가지 활동을 통해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고, 의견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여 들어 보는 사고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고 있다. 활동 1과 3에서는 연설문 형식의 담화를 들으면서 사실과 의견을 구분해 보도록 하고 있으며, 활동 2에서는 광고를 들을 때에 사실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며 듣도록 하고 있다. 활동 4에서는 토론 형식의 담화를 들으면서 타당한 근거 제시 여부를 판단하며 듣도록 하였다.
소단원(2)에서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화자의 말을 들을 때에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며 그 내용이 신뢰할 만하고 타당한지를 판단하며 듣는 기능을 습득해 보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내용인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며 듣는다.’를 잘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8학년
교육과정
교과서
영역 및 내용
단원
소단원
(1)듣기가 문제 해결과정임을 안다.
생활국어 2-1
1.즐거운 언어생활
(1) 경험한 일 말하기
(2) 책 읽고 이야기하기
생활국어 2-1
5.목적에 맞는 말과 글
(1) 조언하기
(2) 자기 소개서 쓰기
(2)내용과 내용의 관계를 알 수 있는 표지에 유의하며 듣는다.
(3)내용을 종합하며 듣는다.
생활국어 2-2
3.재구성하여 말하기
(1) 요약하여 말하기
(2) 들은 내용 전달하기
(4)들은 내용의 응집성을 판단 한다.
(5)상대의 비판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