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 작가의 생애, 작품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김수영
1. 작가의 생애
김수영의 작품 분석에 있어서 그의 생애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의 생애 체험이 시의식으로 형성되어 작품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김수영은 1921년 11월 27일 서울 종로2가 관철동 158번지에서 태어났다. 맏아들이기도 했지만 태어나면서 많은 병치레로 가족들의 지나친 관심과 애정 속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자연히 자기중심적이고 고집불통이의 성격으로 자라나게 되었다. 그는 선린 상업학교를 졸업, 은행 취직을 바라는 부모의 소망을 버리고 1941년 홀연 일본 유학을 떠났다. 1943년 3월 징병제, 10월 학병제가 실시되었다. 김수영은 징병을 피해 동경 변두리를 전전하다가 1944년 2월 귀국했다. 그 때 김수영 가족은 이모가 사는 만주 길림성으로 이주한 뒤였다. 김수영은 고모집에 머물며 연극인 안영일과 함께 연극을 하면서 징집을 피했다. 그 후 서울에 온 어머니를 따라 길림성으로 갔다가 그곳에서 연극에 열중했다. 1945년 9월 가족과 함께 서울로 돌아왔으며, 처녀작 「묘정의 노래」를 『예술부락』에 발표했다.
김수영은 1950년 4월 김현경과 결혼, 돈암동에 살림을 차렸다. 서울대 부설간호학교 영어 강사로 출강했으나 바로 625가 일어났다. 김수영은 의용군으로 강제 징집되어 북으로 끌려갔다. 그는 유엔군과 인민군의 혼전을 틈타 탈출하여 서울로 돌아왔으나 빨갱이라는 죄목으로 경찰에 체포되어 북한군 포로로 거제 포로수용소로 압송되었다. 김수영은 1953년 겨울 민간 억류인으로 포로수용소에서 석방되었다. 부산에서 아내 김현경이 친구 이종구와 동거중이라는 소식을 듣고 환멸과 고통에 빠졌다. 1954년 10월 김수영은 서울로 돌아왔다. 김현경과의 별거는 김수영에게 절망적인 상황이었다. 1954년 말쯤 김현경과의 불화시기를 끝내고 1955년 6월 마포구 구수동에서 번역일도 하면서 양계업을 시작했다.
1960년대는 419, 516으로 이어지는 혼란과 충격의 시대였다. 김수영의 시세계는 개인에서 점차 사회적 측면으로 확장되어 갔고, 잠재해 있던 자유 의지가 분출된 시기였다. 김수영은 516이후 사회적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 자신이 의용군 출신이라는 피해의식이 언제나 족쇄로 작용했기 때문이었다.
김수영은 1968년 6월 15일 밤 11시 10분경 귀가하던 길에 구수동 집 근처에서 버스에 부딪혀 숨을 거두었다.
2. 작품 세계
2-1. 자아와 세계의 대립
김수영은 초기 시부터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있다. 그가 파악한 자아는 식민지 시대를 살아온 아버지의 아들이며, 밀려들어오는 서구 문물에 대응하는 방식을 찾지 못하고 망설이는 나약한 지식인이다. 전쟁을 겪으면서 이 같은 정체성의 혼란은 더욱 가중된다. 김수영의 초기시가 암울하고 부정적인 어조를 띠는 것은 그 때문이다.
白花의 意匠
萬華의 거동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