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황진이, 매창 등 기녀의 시조 특징과 의미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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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황진이의 시 세계
1. 황진이의 생애
2. 황진이의 시조
1) 공존
2) 비공존

Ⅲ. 매창의 시세계
1. 매창의 생애
2. 매창의 존재적 갈등

Ⅳ. 기생들의 시조 작품들

Ⅴ. 후대적 수용 양상 - 황진이 시조 중심으로
1. 음악
2. 극
3. 드라마
4. 영화
5. 만화
6. 소설

Ⅵ. 기녀시조의 형식상 특징

Ⅶ. 기녀시조의 형식상 특징

Ⅷ. 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미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조는 오랜 전통을 지닌 한국의 고유시이다. 그러므로 그 속에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적 유산이 깃들어 있다. 시가를 사상·감회·정조 등을 운율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때 그 작품 속에 담제나 내용도 개성에 따라 다양성을 띄고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특정의 작가 층에 따라 그 작품들 사이에서 어떤 경향이나 공통성을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추출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시조는 그 발생을 고려 말로 상정할 때 근 700년의 역사를 지녀왔다. 시조는 고려 말 주자학의 등장에 따라 열렬한 유학자들에 의하여 발견된 시형으로 조선의 건국 이후에도 대체로 충의, 군은, 강호한정 등의 내용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15세기 마부터는 유학자들의 시조와 내용상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는 기녀시조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폐쇄적인 조선 사회에서 여성 문학 활동은 억제되었으며 교육의 기회 제공도 거의 없었다. 이와 같은 설정 속에서 시조 문학은 사대부들의 전유물로 발달하였고 이것이 주로 도덕적인 관념의 세게를 읊은 것이어서 일반 부녀자들의 참여는 극히 어려웠다. 조선시대의 여인들은 유교 이념의 제약 속에서 생활을 구속당했고, 그러한 이념은 당시의 여성들에게 자녀를 생육하고 시부모를 섬기며 남편은 시중들게 하였을 뿐 개인적으로 자기만의 생활을 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 주지는 못했던 것이다. 이러한 여건이었는지라 일반 여성들의 문학 생활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다. 단, 그러한 제약이 비교적 덜한 기녀들만은 예외가 될 수 있덨다. 따라서 시조를 지을 수 있는 여성은 거의 기녀들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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