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시와 문학의 특징 - 민주화와 세계화, 경제허물기와 한국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본문내용
-
1990년대 시와 문학의 특징
Ⅰ. 1990년대 문학의 조건
1. 민주화와 세계화
가) 공산주의 체제의 붕괴 - 소련과 수교를 맺음
나) 1991년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 - 중국과 수교
- 소위 북방정책이라고 일컫는 소련, 중국, 북한과의 관계가 90년대에 들어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됨
- 국내에 좌파적 지식인이니 마르크스 레닌주의나 주체사상을 추종하는 일부 학생들, 그리고 계급혁명만이 유일한 문학적 정의라고 생각했던 일부 문인들에게 심각한 사상의 갈등과 한계를 인식하게 한 계기가 됨
다) 1993년 김영삼 정권 출범 - 문민정부로의 출발 표명
라)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OECD 가입 - 세계화
- 경제규모(세계 11위), 일인당 소득(1만 달러)
마) 1997년 여야 정권 교체, IMF 체제로 인한 경제 위기
- 구조조정, 인원감축, 빅딜, 해외매각, 명퇴, 정년단축, 가격폭락 등
2. 경제허물기와 한국문학
가) 다국적 기업, 우루과이 라운드, 전자상거래 등은 기업의 국경을 허물었고, 독점 산업이니 독점자본이니 하는 자본의 편중화도 그 위력을 잃어가고 있음
나)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경계가 무너짐
- 종이책에 의한 활자문명이 무제한의 공간을 넘나드는 전자문명으로 전환하면서 민족문화니 민족경제니 국가중심이니 하는 말이 무력하게 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