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문화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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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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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작하며
2.70년대-대중문화 현상과 민중문화의 대두
3.80년대 민중문화운동
3.1 시대배경
3.2 80년대 문화운동권에서의 ‘문화’의 개념
3.3 80년대 문화운동권에서의 한국문화비판과 대안
3.4 80년대 민중문화운동의 주요 담론
3.5 80년대 민중문화운동의 특징
3.6 80년대 민중문화
4.90년대 이후의 민중문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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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대 중반이후 근대화정책을 통해 경제적인 면에서의 해외자본및 기술유입과 함께 서구의 대중문화가 본격적으로 이식되는데, 자본주의 상업성을 띠지 않을 수 없었다. 70년대 들어 한국경제의 대외 의존도는 더욱 심회되고, 소득분배의 구조가 크게 왜곡되면서 모든 산업부문에 국가의 기능이 증대된다. 국내에 유입된 해외자본과 기술은 소비촉진을 위해 신문, 잡지, 영화,TV 등의 대중매체를 통해 광고열을 조장함으로써 서구의 부정적 대중문화가 무비판적으로 수용되고 범람할 수 있는 기본토대를 구축한다. 대중문화가 대중출현 이후의 문화로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가능하고 문화가 이윤추구를 위한 생산과 소비구조를 갖추게 되면서 생겨난 새로운 문화의 양상이라고 볼 때,한국사회도 1970년대 초반이후 대중문화가 한 사회의 지배적 문화형태로 자리잡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가운데 70년대 초반 <유신체제>의 구축은 의사소통과정을 위축시키거나 기형화함으로써 생활세계의 왜곡을 심화시킨다. 문화적으로 의미가 상실되고 집합의식이 붕괴되며 전통과의 단절이 심화되는 대중문화의 무분별한 풍미속에서 문화적 각성과 새로운 문화에의 탐구는 문학과 예술, 인문사회과학의 전부문에 걸쳐 역사발전과 운동주체로서의 민중논의로 구체화된다. 대학가에서 시작하여 점차 민중일반으로 확산의 추세를 보였던 탈춤을 중심으로 한 민중문화운동은 기존 대중문화의 부정적 성격을 극복하려는 일련의 노력과 새로운 문화에의 지향성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이 운동은 바람직한 의식화를 위한 문화를 지향하여 생산현장과 민주화운동의 과정에서 발전되었기 때문에 저항성과 집단성을 띠고 있다. 외래문화의 압도적 영향아래서 갖가지 부정적 성격을 지닌 채 범람하는 대중문화에 대한 단호한 부정에서 출발하는 민중문화운동은 1980년대 문학, 출판, 연극,마당극,노래 등등 제반 하위 부문으로 확산되고 심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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