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과 사상] 민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민족과 탈민족주의의 개념
1. 민족이란 무엇인가?
2. 민족 만들기와 민족주의
3. 탈민족주의의 등장
III. 해방 이후 민족주의 문학의 전개 양상
1.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5. 1990년대
IV. 한국문학의 탈민족주의 경향
1. 배경과 양상
2. 전망
V. 탈민족주의를 둘러싼 논쟁
1. 탈민족주의에 대한 민족주의 측의 비판
2. 탈식민주의와 탈민족주의
3. 인종주의와 탈민족주의
4. 이분법의 해체- 탈민족주의는 반(反)민족주의가 아니다
VI.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우리가 한국 현대 문학을 논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금세 민족이라는 큰 화두를 만나게 될 것이다. 일찍이, 일제 강점기의 문학에는 민족적 설움과 민족 독립의 의지가 담겨 있다. 그러한 설움과 독립의 의지가 광복으로서 해소될 순간에 맞바로 이어진 분단과 독재체제 속에서, 이제 민족은 하나의 믿음으로 자리 잡아 갔다. 다시 말하자면 민족이 모이는 것, 즉 ‘민족통일’이 지상과제로 여겨지는 경향이 우세해지면서, 더욱이 문학의 현실 참여가 강조되면서 이제 민족주의는 한국 문학에서 한 조류가 아니라 그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민족과 문학이 불가분의 관계에 놓인 것이 비단 한국의 특수한 상황이라고는 말하기 힘들겠지만, 분단이라는 특수한 한국의 상황은 분명히 문학과 민족 사이의 특수한 관계를 설정하게 한다. 1990년대 이후 민주화와 세계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즉 남한 사회가 재빨리 서구화, 현대화 , 개인화 심지어 탈 근대화 되면서 민족에 대한 새로운 생각들이 자리 잡게 되고 이에 따라 한국 문학 속에서도 ‘탈민족주의’라고 지칭되는 조류가 형성되게 되었다. 그런데 앞에서 지적하였듯이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민족국가의 미완성에 따른 민족수립의 과제와 개인화, 세계화라는 상반되는 큰 조류 속에 동시에 처하게 되었다. 즉, 민족형성과 탈민족화가 동시에 진행 되는 현실에 우리는 처해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문학에서도 이제 ‘탈민족화’ 더 정확히 말하자면 ‘민족주의’ 담론에서 벗어나는 것은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현재 문학계에서 가장 큰 화두 중에 하나인 탈민족화에 대해 얘기 해보고자 한다. 그런데 이에 앞서 우리는 우선 ‘과연 민족이 무엇인지?’ ‘민족주의가 무엇인지?’라는 질문을 던져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탈민족화는, 특히 한국의 탈민족화라는 것은, 결국에는 지나친 민족주의에 대한 반대에서 태동한 측면이 크기 때문에, 우선 민족과 민족주의에 대해 알아보고 그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면서 과연 무엇이 문제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그래서 우선 우리는 민족과 민족주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단행본-
임지현,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소나무, 1999.
조건상, 《민족사의 소설적 재현과 그 문학적 성과》, 성균관 대학교 출판부, 1975.
베네딕트 앤더슨/윤형숙 譯, 《상상의 공동체》, 나남출판, 2002.
에릭 홉스봄/박지향&장문석 譯, 《만들어진 전통》, 휴머니스트, 2004.
테런스볼 리처드 대거/정승현 외 6인 譯, 《현대 정치사상의 파노라마》, 아카넷, 2006.
-논문-
배경열, <선우휘 소설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2.
송명주, <전후문학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93.
신용하, <민족의 사회학적 설명과 상상의 공동체론 비판>, 《한국사회학회학회지》, 40권, 1호.
안남연, <황순원 소설연구>, 《경북산업대 논문집》, 경북산업대학교 대학원, 1995.
오영식, <한국전쟁문학론>, 경희대학교 대학원, 1979.
이기수, <60년대 한국전쟁 문학론>, 동국대 교육대학원, 1990.
정문권, <인간애의 회복을 위한 행동의 미학>, 《배재대 인문논총》, 배재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96.
홍인철, <한국현대소설의 이데올로기 수용양상 연구>, 한국외국어 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잡지, 신문, 기타-
《문학과 사회》, 문학과 지성사, 1996년 8월호.
경향신문, 2007년 5월 30일, 한윤정 기자
펄벅재단발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