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 그의 윤리학을 느껴보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그의 윤리학을 느껴보며
01. 이론의 개관
고대 그리스의 철학가 중 빼놓을 수 없는, 빼놓지도 않는 인물로, 철학가인 동시에 과학자였다. 그가 철학가인 동시에 과학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왕궁의사였던 그의 아버지의 영향 때문이라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두 명 있는데, 바로 플라톤과 알렉산더다.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은 제자와 선생의 관계로,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수제자였다고 한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와 알렉산더 역시 선생과 제자의 관계로, 알렉산더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제자였다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삶의 형태를 ‘목적적인 삶’의 형태로 바라보아, 인간은 목적지향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목적에는 ‘도구적 목적’과 ‘본래적 목적’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도구적 목적’이란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행해지는 목적을 말하며, ‘본래적 목적’이란 목적, 그 자체를 위해 수행되는 목적을 말한다. 이에 대한 예로, 아리스토텔레스는 전쟁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다. 전쟁 중, 말고삐 제작자는 말고삐를 제작하는 것이 그의 목적으로 그가 말고삐를 만들었다면 그의 목적은 실현되었다고 할 수 있지만, 그 말고삐는 말 타는 병사를 위한 수단이 될 뿐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평화는 전쟁을 하는 목적이지만 역시 수단적 목적일 수밖에 없는데, 왜냐하면 평화 자체란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게 하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생각해보면 결국 우리는 장군이나, 병사로서의 인간이 아닌, 인간으로서 인간이 추구하는 것을 찾아낼 수 있다.
인간으로서 인간이 추구하는 것, 이것을 아리스토텔레스는 그 자체만을 추구하고 그 목적을 위하여 다른 목적을 수단적으로 추구하게 되는 ‘궁극 목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궁극 목적이 되는 조건은 하나의 행위가 ‘자족적’이고 ‘최종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궁극 목적은 다른 것을 위한 것이 아닌 그 자체로 바람직해야 하며, 이것은 인간에 의해 달성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궁극목적에 부합하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쾌락을 추구할 때 쾌락자체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또한 행복은 인간의 고유한 기능의 수행이므로 궁극목적의 기준과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그는 행복한 삶은 각자의 주관적인 느낌으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이성에 따른 덕을 행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과 마찬가지로 아는 것이 덕이 되고, 덕은 곧 행복을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하였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단지 아는 것만이 덕이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지식(앎)이 바로 덕이 된다고 생각한 것이 아니라 선한 행위를 실천하고자 하는 선의지가 있을 때 덕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예를 들어, 살인자는 살인이 악한 행동인 줄은 살인자도 알지만, 선한 행위를 실천하려는 선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살인이라는 것을 행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덕을 어떻게 행할 수 있는가? 이에 대한 답변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용’이란 것을 이야기했다. 중용이란 이성을 이용하여 감정을 극단으로 치우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조화롭게 발휘하는 덕이다. 용기나 절약, 긍지 같은 것이 이에 속한다. 반대로 중용의 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만용, 비겁, 교만, 비굴, 인색, 낭비 등이다. 다시 한 번 중용에 대해 말하자면, 충동과 감정을 이성을 이용하여 억제하여 어느 쪽으로도 치우침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러한 주의주의적 주장은 인간의 이성에 따른 자유의지와 이에 따른 도덕상의 책임문제까지 다룰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참고서적〉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이야기」서정욱 2001.
「생각의 정복자들」 박영규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윤리학 이론에 관한 보고서 - 유덕한 인격의 육성 - 아리스토텔레스 - 1 소중한 약속
  • 초등도덕교육론 윤리학 이론에 관한 보고서- 유덕한 인격의 육성 : 아리스토텔레스 -< 차 례 >    Ⅰ. 서론 : 사상가 선택 동기    Ⅱ. 본론 1 :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개관    Ⅲ. 본론 2 : 나의 경험사례 제시    Ⅳ. 본론 3 :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초등도덕교육에 접목하기    Ⅴ. 결론 : 과제를 마치며Ⅰ. 서론 : 사상가 선택 동기나의 평소 생활 속에서의 의식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적인 부분보다는 칸

  • 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와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와 초등도덕교육1. 주제 선택 동기최근 신문을 보면 과연 이런 일들이 일어날까 싶은 정도의 반 인륜적인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다. 그만큼 도덕교육,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중, 고등학생 때 겪는 학습 경쟁의 연령이 점차 어려져 근래의 초등학생들은 인성 측면의 성장보다도 좋은 학습능력을 갖기를 요구 받고 있다. 그러다 보니 사회에서 몰상식하고 무지각한 행동을 한다는

  • 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 - 행복
  • 초등도덕교육론아리스토텔레스 목 차1.내가 생각하는 행복이란2.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3. 나의 경험 사례 및 분석4. 도덕 교육에의 적용5. 행복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며내가 생각하는 행복이란교대에 입학하고 수업시간에 이렇게 많은 고민을 해보기는 처음인 것 같다. 고등학교 때 이과였기 때문에 윤리과목을 배우지를 않아서 도덕교육론 수업을 처음 접한데다가 철학 쪽에는 관심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처음 수업에 임할 때는 당황스

  • [초등도덕교육] 규칙과 상황의 경계 위에서 균형잡기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와 도덕교육
  • 도덕적인가를 판단할 수 있는 인간이 아닌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도덕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덕윤리학, 그 원형으로서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은 도덕성의 요소인 인지․정의․행동적 요소들에 통합적 접근을 취하면서 의무뿐만 아니라 다양한 도덕의 요소들의 실천을 통해 도덕적 인간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의 초등학생들의 도덕적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과 궤를

  • [초등도덕교육론]흄과 공감
  • 윤리학에서 선의 표준은 존재 그 자체의 완전성이었다. 따라서 우리는 인간의 본성을 바르게 인식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관계 맺는 모둔 사물들의 본성을 바르게 알고 거기에 맞게 행동해야만 한다. 그런데 인간과 사물의 본성과 질서를 인식하는 것은 이성이다. 따라서 고대적 윤리학에 따르면 선하고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은 사물을 바르게 판단하는 이성이다.그러나 18C 철학자들은 더 이상 도덕의 문제를 객관적 존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