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의지에 관한 이야기 - 6 소중한 시간 - 승호의 후회 - 2 절제하는 생활 - 사이좋은 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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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의지에 관한 이야기
I. 이론의 개관
우리는 왜 살아가는가.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가. 이 질문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많을까. 자신의 존재와 삶의 목적을 알고 산다면 보다 가치 있게 살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삶의 이유가 행복하기 위해서라고 답한다. 그리고 그 행복은 많은 것을 소유하는 삶을 뜻하기도 한다. 멋진 연예인을 보면서, 경제적으로 부유한 사람들을 보면서, 또는 좋은 학벌과 좋은 명예를 가진 사람들을 보며 부러워하고, 그렇게 되고 싶어 하는 자연스러운 욕망도 그러한 데서 나오지 않을까.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주 만물의 모든 존재는 어떤 목적으로서의 선의 실현을 추구한다고 하였다. 이는 인간에게도 그대로 적용되어 그 존재 의의와 활동의 목적으로 선의 실현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낸다.
최고의 선, 최고의 목적
우리가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가장 넓은 어떤 목적을 가진다면 그것을 결정하는 것은 가치있다. 그것은 모든 것들 중에서 가장 큰 선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는 그러한 최고의 목적을 행복이라고 하였다. 도구적이 아닌 목적 자체로서 선의 실현을 추구하기 때문에 그의 이론을 목적론적 윤리학이라고도 한다.
행복
앞에서 말한 외모, 건강, 부, 명예, 권력 등이 행복을 만족시키는 지표가 될까. 많은 사람들이 “잘 살고 편한 것”과 동일시한다. 하지만 이 자체가 온전하게 자족적이고 궁극적인 선은 될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가 최선의 종류의 삶 즉 가장 가치 있는 삶을 살려고 한다면, 우리는 모든 탁월성-성격의 탁월성뿐만 아니라 지성, 건강, 외모, 출생의 탁월성- 을 이상적으로 갖추어야 할 것을 이야기 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인간이 행복해 질 수 있는가. 이는 사람이 덕을 지닌 도덕적 존재가 됨으로써 가능해진다고 한다. 덕이란 인간을 포함하여 모든 존재가 그 기능과 목적 면에서 탁월성을 지님을 뜻한다. 어떤 사물이나 존재를 훌륭하고 좋게 만들어 주는 속성, 즉 그것의 고유한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하게 해주거나 그것의 목적 또는 선을 증진하는데 가장 잘 공헌하는 특성을 가리킨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을 두 종류로 설명했다. 도덕적 덕과 지적 덕으로, 전자가 인간의 행위와 실천 활동(인간 정신의 감정, 정서, 욕구, 의지 등)에 관계되는 덕이라면 후자는 인간의 사유와 이론 활동(인간의 이성)에 관계되는 덕이다. 인간이 행복해지려면 먼저 도덕적 덕들을 발달시키는 일로부터 시작하여 지적 덕들의 성숙을 거쳐 자신을 완성하는 길로 나아가야 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덕의 습득
아리스토텔레스는 지적인 덕은 대체로 교육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고 성장하는데 비해 도덕적 덕은 습관의 결과로 생긴다고 답한다. 도덕적 덕이 습관에 의해 생긴다는 것은 본성으로, 선천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많은 시간에 걸쳐 직접적인 실천과 체험, 반복적인 노력에 의해 완전하게 되는 것을 뜻한다. 도덕적 덕의 습득하는 것은 덕의 습관화와 더불어 일과 감정, 정서, 욕구를 적절히 다스리면서 옳고 좋은 일을 지향하는 정념을 지니고, 이성적 원리에 실천적 지혜에 입각하여 최선의 것을 선택하는 일 모두가 길러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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