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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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적용
1. 여는 말
⇒ 누구나 하루에 한번쯤은 도덕적 판단을 해야만 하는 때가 온다. 주머니에 쓰레기를 길거리에 버릴것인가, 불쌍한 거지에게 동전을 줄 것인가 까지 작지만 한번쯤은 갈등을 하기 마련이다. 특히, 오늘날에는 과학과 기술이 날로 눈부시게 발전하면서 인간의 생활이 편리하고 윤택해지면서 생활속에서 도덕의 중요성 또한 날로 중요시되어 지고 있다. 이에 따라 도덕과 윤리 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기대가 커지고 있다. 특히, 아직 도덕적 가치관이 정립되어지지 않은 아동기의 도덕 교육은 더욱 중요하다. 하지만 형식적이고 고정화되어진 도덕 교육은 단지 아이들로 하여금 단순한 착한 사람만을 양성하기 위한 것일 뿐이고, 실제로 자신이 경험하게 되는 도덕적 갈등 상황에서는 올바른 도덕적 판단을 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길러주지 못할 것이다. ‘하인즈의 딜레마’에서처럼 ‘도적질을 하지 말라’와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어라’, ‘가족을 사랑하라.’ 등등의 여러 가지 도덕적 지침이 겹칠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착한 사람이 아닌 올바르고 보편적인 도덕적 판단을 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길러주는 것이가장 중요하다.
대부분의 심리학자나 사회학자들은 도덕발달을 동일시, 보상, 벌 등이 작용하여 부모의 가치관이나 문화적 규범을 내면화한 산물로 본다. 하지만 콜버그는 인지의 발달에 기초하여 도덕적 판단력을 계발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고 도덕성 발달 이론을 설명하였다. 따라서 이제부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내용을 알아보고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본 론 1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1) 도덕성
- 심리학자들은 도덕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즉 정의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를 가정하여 연구해왔으며 각각의 입장에 따라 초점을 맞추는 측면이 다르다. 먼저 정신분석이론가들은 도덕발달의 정서적 측면을 강조한다. Freud에 의하면 자녀가 부모를 얼마나 좋아 하는가가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하는데 영향을 준다. 그리고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한 아동은 그것을 위반했을 때 죄책감이나 수치심 같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인지발달이론가들은 도덕의 인지적 측면 또는 도덕적 추론을 강조하였고 도덕에 대한 아동의 사고방식이 성숙하면서 도덕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해왔다. 사회학습이론가와 사회정보처리 이론가들은 어떻게 아동들이 나쁜 행동 을 억제하고 유혹에 저항하면서 도덕적으로 행동하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2)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 도덕관
- 인간 내부로부터 반성적인 검토를 거쳐 자율적으로 만들어진 규범체계
- 도덕적 판단과 관련해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 근거와 능력, 즉 도덕적 사고, 판단능력
- 도덕성 발달은 인지 발달의 한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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