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영유아 도덕성 발달 유아의 발달 영역 도덕적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5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학기말 발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기반으로 한
영유아 도덕성 발달 프로그램
0. Preview - 들어가기에 앞서
1. 개발배경
4. 프로그램 평가
2. 프로그램의 목적
3. 활동 내용
1) 교육
2) 퀴즈 활동
5. 제언
3) 상황극 놀이
4) 체험활동
5) 편지쓰기
CONTENTS
0. 들어가기에 앞서
0. 들어가기에 앞서
주제 선정 과정
01
현재 만 5세의 유아들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 영역은 무엇인가?
02
주장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존재하는가?
0. 들어가기에 앞서
현재 만 5세의 유아들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 영역은 무엇인가?
유아의 발달 영역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
Top-Down 방식의 마인드 맵 토론으로 도덕성 발달이라는 주제 도출
신체 영역
정신 영역
학문 영역
도덕성 영역
예술적 영역 등
적어도 다양한 사회 도덕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현재, 가장 필요한 교
육부문은 도덕성이라고 판단.
0. 들어가기에 앞서
주제 선정 과정
01
현재 만 5세의 유아들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 영역은 무엇인가?
02
주장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존재하는가?
0. 들어가기에 앞서
1장에서 콜버그의 도덕적 발달이론에 대해 깊이 살펴보고자 한다.
주장에 대한 이론적 근거는 존재하는가?
- 학부생 수준의 제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론적 근거
- 자칫 우리만의 주장에서 끝나버릴 수 있기 때문.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근거해 영유아 도덕성 발달 프로그램 개발 시도.
1. 개발배경
도덕성 프로그램 개발배경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
도덕성=초자아의 강제
행동주의이론
스키너
도덕성=조건화의 결과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도덕성=인지발달
1. 개발배경 - 도덕성 관련 이론
- 특정문화의 가치 내면화가 도덕성이라는 뒤르켕에 반박
- 도덕성은 정의(justice)의 문제
- 도덕발달에 인지발달이론의 핵심개념(도식, 비평형, 평형화) 적용
1. 개발배경 - 피아제의 이론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
도덕성 발달단계
강제적 도덕성
협동적 도덕성
도덕성의 특징
규범에 대한 강한 존중감,
도덕적 실재주의, 객관적 책임,
내재적 정의개념
규범을 자의적 합의로 인식,
행위자의 의도 이해, 역할 채택,
호혜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도덕성 프로그램을 조직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이론적 근거.
인지발달보다 도덕성 자체에 주목한 이론은 없을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발달 이론제 1절 성장∙발달의 개념성장이란, 각 부분의 크기(size)나 전체로서 생체 크기의 증가를 말하며 계속적인 증가를 의미함. 발달이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체에 있어 진보적이고 계속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부분의 형상 변화와 각 부분의 기능적 통합을 뜻함. 영∙유아가 학습에 필요한 신체적∙신경학적 발달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고, 학습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된 연령과 시기에 따라 교육계획안을 세울 수 있다. 영∙유

  • 부모교육4)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부모교육4)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 부모교육41.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20점),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Ⅰ. 서 론인간은 그 나이와 시기에 맞추어 나름대로 성장발전

  • 사회복지 영유아, 학령전기 발달정리 자료
  • 영역-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사회적 발달의 관심 영역목 차Ⅱ 유아기 걸음마기의 발달1. 신체적 발달2.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2) 정서발달3) 자율성 발달4) 자기통제 발달5) 성역할 발달3. 사회적 발달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1) 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 영역목 차Ⅲ 학령전기의 발달1. 신체적 발달2. 심리적 발달1) 인지 발달2) 도덕성 발달3) 정서 발달3.

  • 영유아발달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 영유아발달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목차서론본론1,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2, 비고츠키(Vygotsky) 인지 발달 이론3, 평가 및 비교4, 영유아기 도덕성발달결론참고문헌서론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로, 유아교육 분야

  • [발달이론 따른 교사역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론B형)
  • 영유아교사론 B형.hwp 영유아교사론 B형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역할수행의 개념2. 주요 발달이론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3)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이론4)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3.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