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락 속의 어휘 의미 파악하기 - 선정 이유,의미 및 전략 사용의 목적,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맥락 속의 어휘 의미 파악하기
1
연구 주제 선정 이유
맥락 속의 어휘 의미 파악하기라는 주제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정보 처리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함이다. 끊임없이 쏟아지는 다양한 정보 속에서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찾아 읽고,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글을 읽고 글이 전달하고 있는 정보를 파악할 때, 어휘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가장 기초이자 중요한 사항이다. 그러나 셀 수 없이 많은 어휘의 정확한 사전적 의미를 모두 아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주어진 맥락을 토대로 그 맥락 안에서 어휘의 뜻을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둘째, 일반적으로 글을 읽을 때 어휘를 사전적 의미 그대로 해석하는 것보다 맥락상의 의미로 해석해야 글을 이해하는 데 더 용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학생들에게 어휘의 사전적 정의를 가르쳐 학생들의 어휘량을 증가시키기보다는 맥락 속에서 어휘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더 실용적이고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2
주제의 의미 및 전략 사용의 목적
‘맥락 속에서 어휘의 의미 파악’이라는 주제에서 중요한 개념은 맥락과 어휘의 의미이다. 먼저 ‘맥락’ 이라는 단어를 살펴보면, 맥락의 종류는 크게 일반적 맥락(글 밖의 맥락)과 텍스트 문맥(글 안의 맥락)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 맥락은 글의 주제와 관련한 독자의 배경 지식을 말한다. 즉, 글 안의 정보만을 가지고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글의 주제와 관련하여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다. 텍스트 문맥은 글 안에서 주어진 형태적, 통사론적, 담화적인 정보를 말한다. 독자가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맥락 속에서 어휘를 파악하는 전략으로 일반화하여 적용시키기는 어렵다. 반면에, 글에서 주어진 형태적, 통사론적, 담화적인 정보들은 지문 안에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에 적용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 두 가지 맥락 중 글 안의 맥락, 즉 텍스트 문맥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하였다.
다음으로 ‘어휘’ 는 1차 어휘와 2차 어휘로 나눌 수 있다. 1차 어휘는 모국어에서 특별한 환경의 제약이나 언어습득에 관한 문제가 없으면 자연적으로 습득되는 개념 어휘이고 2차 어휘는 학습에 의해서 획득되는 어휘이다. 1차 어휘는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어휘이기 때문에 모르는 어휘라고 설정할 필요가 없다고 보았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습할 필요가 있는 2차 어휘를 모르는 어휘라고 보고 전략을 제시하였다.
맥락 속의 어휘 찾기를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는 학생들이 그 어휘에 대한 정확한 사전적 의미를 아는 것이 아니라, 맥락 속에서 어휘의 뜻을 유추하여 글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무리가 없게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어휘의 뜻을 파악하는 정도는, 다른 단어와의 관계가 나타나도록 단어 뜻을 이해하고 있으면 목표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다.
3
교과서 분석
5학년 1학기 7. 낱말의 뜻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3학년 1학기 첫째마당 교육내용상세화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 교과서 내용 분석과 지도 방법 - 18Ⅵ.어휘지도 261,어휘지도 요소의 선정원리 272,어휘지도 방안 - 32Ⅰ.읽기와 낱말1. 읽기교육의 성격과 중요성읽기는 독자의 배경지식과 글, 그리고 읽기가 발생되는 맥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해 가는 과정이다. 또한 읽기는 개인의 머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인지적 작용이며 동시에 교사와 학습

  • 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고쳐쓰기
  • 목적에 따라 글을 고쳐 쓸 수 있는 학습자가 내용 선정 능력, 내용 조직 능력, 표현 능력 등 글쓰기 능력 전체가 신장될 수 있다는 점을 중시하여 선정하였다. 이 내용은 읽을 이에 따른 글 고쳐쓰기 방법 알기, 글의 주제에 따른 글 고쳐쓰기 방법 알기, 글을 쓰는 목적에 따른 글 고쳐쓰기 방법 알기,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글 전체를 고쳐쓰기 등의 학습을 의도하고 있다.3. 고쳐쓰기 지도 교과서 반영실태(1) 6차 교과서 분석중학교 국어 1학년 2학기 8

  • 교육학 독서 진단 평가지
  • 및 이원 목적 분류표(3학년) - 102.2 1차 독서 진단 평가지 - 122.3 지문 선정(배제) 이유 - 172.4 1차 적용 분석 결과 및 문항수정 - 303. 2차 독서 진단 평가지 423.1 2차 적용 결과 - 473.2 2차 적용 후 문항수정방향 534. 텍스트 원전 -

  • 교육학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 초등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둘째마당 우리가 꿈꾸는 세상 넷째 마당 인물과 하나되어
  • 분석 모형 2다. 이야기 구조 유형과 이야기 구조 요소 5Ⅱ. 이야기 구조의 교육적 의의가. 이야기 감상 도구 제공 6나. 심미적 이야기 주체의 형성 7다. 이야기교육의 지형도 확장 9Ⅲ. 이야기 구조 지도에 관한 교과서 반영실태와 문제점 파악가. 교육과정 내용 전체 개관 11나. 교과서 반영 실태 및 문제점 13Ⅳ.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가. 이야기 구조 학습 전략의 지도 원리 37나. 이야기 글 학습의 지도 절차 43 Ⅴ. 이야기 구조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 목 차 -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Ⅱ.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파악Ⅲ. 지도 프로그램 개발1. 지속적 독서지도를 위한 방안2. 단계별 독서 지도 도입 방안3. 전략별 독서 지도를 위한 방안4. SSR을 이용한 독서지도 방안 5. 독서 활용 프로그램 6. 독서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Ⅳ. 지도안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1. 독서의 특성독서는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대단히 복잡한 정신 작용이다. 독서는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