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갈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갈등론
1) 갈등론의 개념
2) 교육에서의 갈등이론
2. 기능론과 갈등론 비교
3. 갈등론의 주요학자
1) 마르크스
2) 베버
3) 두 학자 비교
4. 갈등론의 의의와 한계
5 갈등론의 입장에서 본 우리나라의 교육
6. 제언
본문내용
1. 갈등론

1) 갈등론의 개념
▶ 기원 : 구조기능주의가 사회를 합의와 균형만 존재하는 이상향으로만 바라보고 있다는 비판을 가하면서 나온 이론이다.
▶ 정의 : 사회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추구하는 개인과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이 대립과 경쟁, 갈등과 변화의 관계에 있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 전제조건
① 사회에는 무질서가 늘 존재하여 불안정하기 때문에 갈등이 일어난다.
② 이런 현상은 비정상적인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본다.
③ 갈등과 변화에 의해 사회는 항상 변화하며,
④ 갈등은 사회발전에 기여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⑤ 경제적인 이해관계 또는 정치권력은 갈등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⑥ 모든 사회는 일부 구성원들이 다른 구성원들을 탄압하고 강제함으로써 유지된다
⑦ 사회문제는 지배자의 탄압과 착취에서 비롯하며, 사회의 각 부분들간의 관계는 협동적이라기보다는 경쟁적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2) 교육에서의 갈등이론
자본주의 학교역할에 대한 비판적관점.
갈등론적 교육관은 매우 비판적이며, 중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기관이 아니며 지배집단과 관련을 맺고 있다.
둘째, 학교는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를 전수하는 곳으로,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셋째, 학교는 업적주의 이념으로 공정성을 위장하고 있으며, 실패의 원인을 사회구조적인 측면보다 개인의 능력과 노력 부족으로 돌리고 있다.
넷째,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인지적 능력보다는 지배집단이 선호하는 가치, 태도, 규범 등을 주입하고 있다.
다섯째, 결국 학교는 기존의 불평등한 사회질서에 개인을 편입시키며, 지배집단의 이익에 기여하는 도구적 장치에 불과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