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체제와 학교교육(볼스와 진티스의 이론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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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갈등론적 교육관의 대두
1.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1) 갈등론적 사회관

Ⅱ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실태(전개)
1. 자본주의 체제와 교육
1) 자본주의 체제에서의 교육
2. 보울스와 진티스의 갈등론적 교육이론('경제적 재생산이론')
1)『자본주의와 학교교육』
2) 교육과 경제적 불평등
3) 대응원리
4) 경제적 재생산이론
5) 보울스, 진티스의 교육개혁
3. 보울스와 진티스의 갈등론적 교육이론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갈등론적 교육관의 대두
1.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1) 갈등론적 사회관
갈등론의 전통은 맑스와 베버로부터 시작되었는데, 맑스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비판적 분석에 주안을 두고 생산수단의 소유여부를 기준으로 자본가와 프롤레타이아로 계급을 구분하였다. 이들 계급간에는 본질적인 갈등이 존재하며 이를 계급갈등이라 하였다. 기본적으로 계급간의 분리와 갈등이 파생되고 있다고 설명하며 지배계급이 피지배계급을 지배하고 착취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사회구조를 파악함에 있어서는 하부구조인 경제구조가 상위구조를 결정짓는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런 맑스의 갈등론을 '경제갈등론'이나 '계급갈등론'으로 부르기도 한다.
갈등론의 입장 중에서도 갈등론적 교육관에서는 맑스의 이론이 중시되는데 이는 경제적 이해관계를 둘러싼 사회구조의 설명과 자본가와 노동자의 계급분리, 계급의 고착화, 지배계급의 질서 재창출 그리고 의식화를 통한 지배메커니즘(학교교육과 직접 연관된다)등의 갈등론적 교육관과 제 이론의 기본바탕이 되고 있다. 맑스이론 이후로 맑스주의의 수정과 비판적 기능을 확대한 신맑스주의가 출현하였는데 이들 역시 교육과 지식 그리고 지배관계의 연구에 기초를 마련하였다(신맑스주의는 기존의 맑스주의의 사적소유의 철폐가 계급지배의 해소가 아니라고 보았고, 기존의 유물론적 결정론을 포기).
갈등론적 교육관의 주장자 중에는 맑스주의자가 많은데 앞으로 설명하게될 보울스와 진티스 역시 맑스주의자이다. 보울스와 진티스는 교육적 사회관계와 사회․경제적 관계를 갈등론적 관점에서 주장하고 있다.
2) 갈등론의 교육적 적용
갈등론적 교육관은 1960년대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자본주의체제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양상과 사회문제의 해결에 관심을 가지면서 교육에의 적용으로 발생되었다. 학교교육이 사회구조적 모순을 해결하고 사회평등을 도모하고 있는가? 학교교육이 요구하는 사회적 질서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등의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였다. 자본주의체제에서 본질적으로 파생되는 문제를 더 이상 간과 할 수 없는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하고 갈등론적 입장에서 교육을 바라보게 된 것이다. 갈등론적 교육관에서는 기능론적 교육관과 마찬가지로 거시적인 관점을 취하고 학교와 사회를 부정적이고 비판적으로 바라본다. 그리고 사회적 불평등과 학교교육을 연관지어서 학교교육을 통하여 지배계급의 메커니즘이 작용하고 사회를 유지․강화하는 과정에 중심을 두고 있다.
갈등주의 교육이론의 주요논의를 정리하면, S.보울스와 H.진티스는 『자본주와 학교교육 Schooling in the Capitalist America』(1976)에서 미국의 학교교육은 자본가 계층에게 이로운 태도와 가치관을 가르치고 기존의 불평등한 계급구조를 정당화하고 재생산한다고 비판했하였다
이상으로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을 간단히 살펴보았다. 이제부터는 보울스와 진티스의 자본주의와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교육과 사회적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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