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함께 지켜요 - 제재의 구성 및 차시 계획 -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우리 함께 지켜요
가. 제재의 해설
1. 지도의 핵심
본 제재의 지도 요소는 ‘질서지킥’ 영역의 ‘교통 규칙 지키기’이다. 학생들이 집을 나서면 여러 가지 문제와 직면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위험한 요소가 교통 문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교통사고에 대한 대비가 매우 부족한 실정으로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에게 교통사고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제재는 교통 규칙을 바로 알고, 이를 반드시 지키려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는데 그 핵심이 있으며, 교통 규칙을 지켜야 하는 까닭과 방법, 교통 표지를 바르게 인식하기, 안전하게 길 건너기, 여러 가지 교통 규칙을 지키는 생활 태도 등을 게임이나 역할놀이 및 글 쓰기를 통해 4차시에 걸쳐 지도하게 된다.
2. 지도 요소의 해설
교통 규칙이란, 교통의 발달과 더불어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인 규칙이다. 2학년 학생들은 길을 건널 때 손만 들면 달리는 자동차가 멈추거나 자신을 피해서 간다고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횡단 보도나 육교, 지하도를 두고도 가까운 차도로 무단 횡단을 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또한 교통 규칙을 왜 지켜야 하는지, 어떻게 지키는 것인지, 교통 표지가 무엇을 뜻하는지를 깨닫지 못해 이를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교통 규칙을 지켜야 하는 까닭을 바르게 알고, 횡단 보도나 육교를 바르게 건너는 방법, 교통 표지를 바르게 인식하기, 안전하게 길을 건너는 방법을 체득하게 하여야 한다. 교통 규칙을 지키는 것이 자기 자신을 지키는 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때닫도록 하고, 등하교길을 안전하게 다니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본 제재는 물론, 관련되는 다른 제재의 지도시에도 연관지어 반복 지도해야 할 것이다.
3. 지도 요소의 계열
선행 학습
본 제재
후속 학습
우리들은 1학년
기본 생활 영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