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2 수업시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차례>>
1. 기존 사회교과의 문제점 및 선정이유
2.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특징과 선택 이유
3. 재구성의도
4. 차시별 학습 목표
5.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6. 수업자료(활동지 및 활동예시)
7.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특징 및 선정이유
문제 해결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문제’가 무엇인지, 그것의 성격이 무엇인지 하는 것이다. 문제 해결 학습에서의 문제란 과학적 설명을 요하는 학문상의 문제가 아니라,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교통 사고는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그런데 학교 앞 또는 학교 근처에서 교 사고가 났을 때, 그것을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왜 일어났는지, 다시는 안 일어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나의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하는 것 등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소재로 하여 학습해 간다면, 그것은 문제 해결 학습이 될 것이다.
문제 해결 학습에서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그 내용은 학문상의 개념이 아니라 주로 학생들의 일상 사회생활이 된다. 사회생활은, 다른 말로 말하면 사회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을 분석해 보면, 가장 기본적인 것이 생산, 분배, 소비 등의 경제생활이다. 그 위에 교통 통신 생활, 그리고 문화생활, 정치 생활 등이 있게 된다.
문제 해결 학습의 과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문제에 직면’→‘활동 계획’→‘본격적인 활동의 전개’→‘ 성과를 검증하고 비판,반성,수정’하여 다음으로 발전해 간다.
이 차시에서 문제 해결 학습 모형을 선택한 것은 실제로 학생들이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문제에대해서 알고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도록 했으면 하는 의도에서였다. 단순히 그것을 해결할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만을 아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의 절차를 아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절차에 따라서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것을 이번 시간에서 활동으로 구성해 보았다.
3. 재구성의도
아이들이 실제로 최근에 지구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러한 문제들을 어떤 단체가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는지에 대한 해결절차를 알 수 있도록 수업에 현실성을 넣어 구성해 보았다.
동기유발로는 현재 월드비전에서 긴급구호팀장으로 일하고 있는 한비야씨의 목소리가 나오는 동영상을 통해 실제로 한국 사람이 세계로 직접 나아가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세계의 문제를 더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고 마음으로 문제를 느낄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활동1에서는 세계문제를 미리 조사해오게 하되 그 중 새롭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를 조별로 직접 선정하게 하여 다양한 문제를 탐색하게 함으로써 수업시간에만 이루어지는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였다. 세계문제에 대해서 역할극을 함으로써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이 선정하지 않은 문제에 대해서도 더욱 현실감있고 흥미있게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른 조가 세계문제의 발생원인과 해결책에 대해여 발표할동안 활동지를 작성하게 하여 집중을 유도한다.
활동2에서는 ‘모의 유엔’활동을 통해서 유엔 회의를 통해 세계의 다양한 국가들이 모여서 세계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의논한다는 것을 알게 해주고 실제로 해봄으로써 토론을 할때는 규칙을 지켜 해야한다는 것또한 알 수 있도록 의도하여 구성하였다. 우리나라에서 2006년 12월 반기문 현 UN사무총장이 제 8대 UN사무총
- 참고문헌
-
7. 참고자료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6-2
-초등학교 6학년2학기 사회 교과서
-‘세계를 보는 새로운 창W’, MBC제작팀 지음, 삼성출판사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 지음, 갈라파고스
-모의유엔참고
http://blog.naver.com/molab_suda?Redirect=Log&logNo=30074664383
-월드비전 사이트 -활동1 주제선정과 활동2 예시활동 참고
http://www.worldvision.or.kr/html/main.asp
-한비야 ‘긴급구호 현장을 가다’ 동기유발 자료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0703409&q=%BF%F9%B5%E5%BA%F1%C0%FC
*초등학생을 위한 추천 도서 및 사이트
-월드비전 사이트의 <교육자료> http://www.worldvision.or.kr/html/main.asp
-THE NEW! 어린이가 지구를 살리는 방법 50 (THE NEW 50 SIMPLE THINGS KIDS CAN DO TO SAVE THE EARTH), 소피 자브나, 어스웍스 그룹, 물병자리
-검은 눈물 석유, 김성호, 미래아이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 지음, 갈라파고스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이케다 가요코, 국일미디어
-세계에서 빈곤을 없애는 30가지 방법,다나카 유, 가시다 히데키, 마에키타미야코, 알마
*교사를 위한 추천 도서
--‘세계를 보는 새로운 창W’, MBC제작팀 지음, 삼성출판사
-들리지 않는 진실(빈곤과 인권)(빈곤과 인권,The Unheard Truth : Poverty and Human Right) 아이린 칸 | 우진하 역 | 바오밥
-르몽드 세계사 (우리가 해결해야 할 전 지구적 이슈와 쟁점들) Atlas du Monde diplomatique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권지현 역| 휴머니스트
-물의 미래 (인류 문명과 역사를 뒤바꿀 최후의 자원,L'AVENIR DE L'EAU) Avenir de l'eau 에릭 오르세나| 양영란 역| 김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