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2 수업시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례>>

1. 기존 사회교과의 문제점 및 선정이유
2.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특징과 선택 이유
3. 재구성의도
4. 차시별 학습 목표
5.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6. 수업자료(활동지 및 활동예시)
7. 참고자료

본문내용
2.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특징 및 선정이유
문제 해결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문제’가 무엇인지, 그것의 성격이 무엇인지 하는 것이다. 문제 해결 학습에서의 문제란 과학적 설명을 요하는 학문상의 문제가 아니라,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교통 사고는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그런데 학교 앞 또는 학교 근처에서 교 사고가 났을 때, 그것을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왜 일어났는지, 다시는 안 일어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나의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하는 것 등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소재로 하여 학습해 간다면, 그것은 문제 해결 학습이 될 것이다.
문제 해결 학습에서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그 내용은 학문상의 개념이 아니라 주로 학생들의 일상 사회생활이 된다. 사회생활은, 다른 말로 말하면 사회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을 분석해 보면, 가장 기본적인 것이 생산, 분배, 소비 등의 경제생활이다. 그 위에 교통 통신 생활, 그리고 문화생활, 정치 생활 등이 있게 된다.
문제 해결 학습의 과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문제에 직면’→‘활동 계획’→‘본격적인 활동의 전개’→‘ 성과를 검증하고 비판,반성,수정’하여 다음으로 발전해 간다.
이 차시에서 문제 해결 학습 모형을 선택한 것은 실제로 학생들이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문제에대해서 알고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도록 했으면 하는 의도에서였다. 단순히 그것을 해결할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만을 아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의 절차를 아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절차에 따라서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것을 이번 시간에서 활동으로 구성해 보았다.

3. 재구성의도
아이들이 실제로 최근에 지구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러한 문제들을 어떤 단체가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는지에 대한 해결절차를 알 수 있도록 수업에 현실성을 넣어 구성해 보았다.
동기유발로는 현재 월드비전에서 긴급구호팀장으로 일하고 있는 한비야씨의 목소리가 나오는 동영상을 통해 실제로 한국 사람이 세계로 직접 나아가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세계의 문제를 더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고 마음으로 문제를 느낄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활동1에서는 세계문제를 미리 조사해오게 하되 그 중 새롭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를 조별로 직접 선정하게 하여 다양한 문제를 탐색하게 함으로써 수업시간에만 이루어지는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였다. 세계문제에 대해서 역할극을 함으로써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이 선정하지 않은 문제에 대해서도 더욱 현실감있고 흥미있게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른 조가 세계문제의 발생원인과 해결책에 대해여 발표할동안 활동지를 작성하게 하여 집중을 유도한다.
활동2에서는 ‘모의 유엔’활동을 통해서 유엔 회의를 통해 세계의 다양한 국가들이 모여서 세계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의논한다는 것을 알게 해주고 실제로 해봄으로써 토론을 할때는 규칙을 지켜 해야한다는 것또한 알 수 있도록 의도하여 구성하였다. 우리나라에서 2006년 12월 반기문 현 UN사무총장이 제 8대 UN사무총
참고문헌
7. 참고자료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6-2
-초등학교 6학년2학기 사회 교과서
-‘세계를 보는 새로운 창W’, MBC 제작팀 지음, 삼성출판사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 지음, 갈라파고스
-모의유엔참고
http://blog.naver.com/molab_suda?Redirect=Log&logNo=30074664383
-월드비전 사이트 -활동1 주제선정과 활동2 예시활동 참고
http://www.worldvision.or.kr/html/main.asp
-한비야 ‘긴급구호 현장을 가다’ 동기유발 자료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0703409&q=%BF%F9%B5%E5%BA%F1%C0%FC


*초등학생을 위한 추천 도서 및 사이트
-월드비전 사이트의 <교육자료> http://www.worldvision.or.kr/html/main.asp
-THE NEW! 어린이가 지구를 살리는 방법 50 (THE NEW 50 SIMPLE THINGS KIDS CAN DO TO SAVE THE EARTH), 소피 자브나, 어스웍스 그룹, 물병자리
-검은 눈물 석유, 김성호, 미래아이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 지음, 갈라파고스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이케다 가요코, 국일미디어
-세계에서 빈곤을 없애는 30가지 방법,다나카 유, 가시다 히데키, 마에키타미야코, 알마

*교사를 위한 추천 도서
--‘세계를 보는 새로운 창W’, MBC 제작팀 지음, 삼성출판사
-들리지 않는 진실(빈곤과 인권)(빈곤과 인권,The Unheard Truth : Poverty and Human Right) 아이린 칸 | 우진하 역 | 바오밥
-르몽드 세계사 (우리가 해결해야 할 전 지구적 이슈와 쟁점들) Atlas du Monde diplomatique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권지현 역| 휴머니스트
-물의 미래 (인류 문명과 역사를 뒤바꿀 최후의 자원,L'AVENIR DE L'EAU) Avenir de l'eau 에릭 오르세나| 양영란 역| 김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과 교육] 교수학습지도안
  • 수업 시연우리 시․도의 여러가지 문제차 례1. 일반 사회 영역을 선택한 이유2. 이 단원(4학년 1학기 지역사회의 문제)을 선택한 이유3. 초등사회과 교육에서의 갈등(지역사회 문제)과 이 수업의 주안점4. 차시별 지도 계획5. 1차시 수업 모형 - 복합모형(강의학습 + 토의 학습)6. 복합 모형을 선택한 이유7. 1차시 수업 흐럽도 8. 교수-학습 과정안참고 문헌 1. 일반 사회 영역을 선택한 이유일반 사회 영역을 택한 이유는 무엇보다 이 영역이 사람들

  • [초등사회수업지도안]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여가 생활의 변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Ⅰ. 단원명 : 4학년 2학기2. 가정생활과 여가 생활2) 여가 생활의 변화① 윷놀이와 컴퓨터 게임→수업시연(직접교수법)② 즐거운 주말(종합모형)-토의학습이 수업의 중점을 이루고 있으나, 여러 가지가 종합적으로 나타나 있기에 종합모형이라고 제시하였습니다.Ⅱ. 단원설정의 이유(수업자의 의도)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사회과의 개념을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지식의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

  • [일반사회교육론] 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방안-수행평가 중심의 연구
  • 교육과정의 비교. 16 제3장. 수행평가1. 수행평가의 종류 172. 사회과 수행평가 183. 사회과 수행평가 실제 (토론법). 204. 수행평가 수업 시연 가상대본 .

  • 내가 한 최고의 사회수업 와 최악의 사회수업
  • 수업과 달리 모든 준비물에서 시나리오까지 모두 학생들 스스로가 한 것이었는데, 특히 주제에 맞게 개사가 아주 잘 되었다. 내가 했다면 아마 굉장히 상투적이었을텐데 이 두 수업을 통해서 교사가 학생들을 믿고 맡겨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최악의 수업들은 너무 많은데 그냥 꼽으라면 3학년 우리 마을 배우는 단원이 가장 민망하지 않았나 생각이 된다. 학년 교육과정 운영 상 아이들과 함께 마을을 살펴 볼 수도 없었고 아

  •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2단원 자석놀이-(2) 자석의 극찾기)
  • 수업 활동지1. -평가하기 월 일클립을 붙여 봐요!이름 : 1. 다음 자석 그림 중 클립을 문질렀을 때 클립이 가장 많이 붙을 것 같은 곳두 곳에 동그라미 하시오.2.- 자동차 경주 실험과 자기평가월 일자석 자동차 경주이름 : 1. 자석 자동차 경주를 해 보고, 자석 차를 밀 때의 자석 부분을 색칠하시오.2. 자석 자동차 경주를 해 보고, 자석 차를 당길 때의 자석 부분을 색칠하시오.친구들과 협동하여 실험에 참여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