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교수-학습 지도안 - 대중교통 수단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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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직업과 교수-학습 지도안
1. 단원의 설정
대주제(단원)명
지역 사회 이동
소주제(단원)명
대중교통 수단 이용
제 재 명
버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
2. 단원 설정의 이유
인간은 성인이 되면 대부분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직업을 갖고 사회활동을 하며 살아간다. 직업을 갖고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지역사회를 이동하는 능력은 자립생활의 시작이다. 특히 지적장애나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기본적으로 자조기술, 사회성 기술 등이 필요하지만 더 나아가 삶의 질을 높이고 독립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시설들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교통수단은 학생들이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한 이동 수단으로서 그 이용 방법을 정확하게 알고 편리하게 이용하면 생활이 한층 더 유익해 질 수 있다. 그러나 장애 학생들은 여러 가지 현실적인 장벽으로 인하여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해 본 경험이 부족하다.
이동의 불편함은 장애학생들의 사회적인 경험의 부족을 가져와 장애학생의 사회적 고립을 가중시킨다. 또한 정보의 부족, 경제활동의 불평등을 초래해 결국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따라서 직업 생활 뿐 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 걸친 이동권을 확보하고 지역사회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교통수단이용에 대한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오늘날 사람들이 생활하면서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 어찌 보면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교통수단의 이용 방법 등을 학생들에게 익히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버스를 이용하여 좀 더 편리하고 유용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특히, 자신이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 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을 계획하였다. 더불어 교통수단 이용 시 지켜야하는 질서나 공중도덕, 예절 등을 함께 학습하여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는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본 단원을 설정하였다.
3. 단원의 개관
이 단원에서는 우리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을 (시내버스, 지하철, 기차)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이용하기라는 대 주제를 설정하고, 소주제를 버스타기로 선정하여 소주제 중심 교육활동으로 전개한다.
버스타기라는 소주제를 통해 버스 요금 내는 것과 순서에 맞게 타고 내리는 것, 버스에서 있을 수 있는 상황들을 지도한다. 배운 내용들을 가지고 교실에서 가상으로 버스 타보기를 해보면서 학생들이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구성되어 학생들이 혼자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단원의 목표
가. 이해면
1) 땅, 물, 하늘에서 사용되는 교통수단이 무엇인지 구별할 수 있다.
2) 상황에 따라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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