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들기 - 학급의 특성 및 도덕공동체로서의 학급경영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들기
Ⅰ. 학급의 특성 및 도덕공동체로서의 학급경영의 필요성
1. 학급 집단의 특성
첫째, 학급집단은 상호작용과 구성원간의 의존성을 중요 특징으로 한다.
학급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급활동을 전개한다. 학급의 상호작용은 교육 그 자체이며, 그것은 학생의 지적정의적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학급은 개인 상호간 그리고 소집단간 상호의존적 관계를 가지면서 학급과업을 수행한다.
둘째, 학급집단에서는 급우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이해되어야 한다.
급우간의 인간관계는 학급집단의 중요한 자원이다. 따라서 교사는 급우간의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좋은 급우간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또 권장하여야 한다.
셋째, 학급집단은 공동목표를 수행하는 집단이다.
넷째, 학급집단은 사회적 구조를 통해 상호작용한다.
사회적 구조라 함은 규범, 역할, 지위 등을 말한다. 규범적 역할이 강조되면 학급은 획일화, 경직화될 수 있다.개인적 측면의 역할 강조는 개인과 개인차를 중요시하는 것이다.
교사는 학급에서 두 가지 측면의 역할이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학급 집단의 특성 때문에 교실은 도덕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교실이 도덕공동체가 되지 못할 때, 학생들은 서로 비도덕적인 행동을 닮을 염려가 있고, 상호간에 나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2. 도덕공동체로서의 학급경영의 필요성
첫째, 학급구성원들은 지적정의적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학급의 좋은 풍토나 도덕적 분위기는 모든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학생들 상호간에 좋은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다. 학급의 학생들은 그 학급의 도덕적 분위기를 영향 받아 도덕적 인간으로 길러질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