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교육의 개념,필요성, 인성교육의 현황,학교교육, 인성교육과 교육과정,학급경영, 인성교육의 활동사례,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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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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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개념
Ⅲ. 인성교육의 필요성
Ⅳ. 인성교육의 현황
1. 어린이
2. 학부모
3. 교사
Ⅴ. 인성교육과 학교교육
Ⅵ. 인성교육과 교육과정
Ⅶ. 인성교육과 학급경영
1. 1단계 : 인성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인식 단계
2. 2단계 :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구하기
3. 3단계 : 모둠과 모둠내 자기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이해하기
4. 4단계 : 올바른 교실문화 형성을 위한 자기 역할과 습관 이해하기
5. 5단계 : 통신과 인터넷등 컴퓨터 매체를 활용하여 즐기면서 학급활동 하기
6. 6단계 : 활발한 모둠 활동과 그에 대한 기록 만들기
7. 7단계 : 학급일기, 모둠일지, 작성 및 보고(최종적으로 학급문집 작성)
Ⅷ. 인성교육의 활동 사례
1. 부모와 함께 하는 예절 질서 교육
2. 교사·학부모와 함께 하는 자녀 시상제 운영
3. 다양한 체험학습으로 고운 마음 기르기
1) 내가 할 일은 바로 이것
2) 수호천사가 되어(도우미)
3) 동요를 배우고 동시를 익혀요
4) 칭찬하고 싶어요.
4. 효․아름다운 마음 기르기
1) 나의 효 생활 약속(하루 일과에 따른 효 실천)
2) 부모님, 효도 선물권 많이 애용하세요
3) 효행체험 과제로 효도해요
Ⅸ. 인성교육의 발전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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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어떤 잘못을 저지른 어린이가 교무실에 불려와 교감 선생님이나 담임선생님께 꾸중을 듣거나 지도를 받을 경우에도 반성의 빛을 보이지 않는다. 자기변명을 늘어놓거나 책임의 전부를 타인에게 전가시키려고만 든다.
인간의 행동은 사회적인 집단 속에서 형성되며 서로 다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도움을 주고받는 현실과의 만남이다. 또한 가정과 학급의 인간관계는 학생의 인격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현실은 급변하는 우리 사회의 산업화, 도시화 과정 속에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고 이웃과 단절되어 올바른 사회화를 경험하기 어렵게 되었다. 또한 요즈음 우리 학교의 현실은 교사와 학생간의 정다운 인간관계를 맺기도 힘든 실정이다.
그러나 현실이 아무리 어렵다 하여도 학교에서마저 인성교육을 소홀히 할 수는 결코 없다. 학교에서조차 인성교육을 소홀히 한다면 정말로 우리의 미래는 암담하고 걱정스럽지 않겠는가?
학교는 예절, 질서, 청결, 절약 등의 덕목을 강조하며 도덕적인 인간 육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외형적 도덕 생활도 중요하지만 인성이 어떠한가가 더 중요하다고 본다. 빙산에 비유한다면 수면 위로 나오는 부분은 도덕 생활이라 보겠고, 물 속에 잠기는 10분의 9는 인간의 착한 심성이라고 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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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1996), 사랑이 넘치는 교실. 인성교육실천사례집, 서울 : 교육개혁추진기획단
김종서(2000), 21세기 교육의 양대화 창의력 교육과 인성 교육, 충북 : 한국교원대학교
남대영(1997),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실태와 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연구논문
박병량(1997), 학급경영, 서울 : 학지사
박재오(1994), 학교교육 체제에서의 인성지도 방안, 전남교육 6월호
이명숙(1997), 인성교육에 대한 심리 교육적 접근, 대구교육대학교 학생생활연구 제 22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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