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붕괴][학급붕괴][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배경과 요인,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에 대한 사회적 시각과 이론적 접근,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현황과 사례,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해결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등장배경

Ⅲ.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요인

Ⅳ.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에 대한 사회적 시각

Ⅴ.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에 대한 이론적 접근

Ⅵ.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현황

Ⅶ.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사례

Ⅷ.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해결 과제
1. 학생에게는 꿈과 희망을
1) 교육과정의 개별화 실현
2)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 함양
3) 즐거운 학교, 즐거운 교실 만들기
2. 교사에게는 보람과 긍지를
1) 새로운 교사상의 정립 및 전환
2) 전문성의 신장
3) 책무성 제고
3. 학부모에게는 신뢰감을
1) 월 1회 학부모 정기모임
2) 학교 홈페이지에 학부모 공간 마련
3) 야간 ‘학부모 연수일’을 통한 부모교육 실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실붕괴는 교육공공성이 밑으로부터 위협받는 현상이다. 정글자본주의의 전반적 속성이 교육공공성을 위협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수백 년 동안 쌓아온 최소한의 공공성이 제도적으로 상당히 견고하기 때문에 정치적, 이데올로기적으로 학교와 공교육의 의의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신자유주의의 의사(pseudo)시장정책은 공교육의 견고함에 따른 일종의 타협이다. 그러나 정글자본주의의 해체적 속성은 대중문화와 대중매체에 의해 상대적으로 헤게모니 장악 정도가 더욱 뚜렷한 문화적 영역을 통해 자신의 힘을 유감없이 발휘하면서 교실위기 현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결국 교실위기라는 밑으로부터의 위기가 터지자마자 공교육을 허물어 무너뜨리려는 흐름과 시도가 본격화되었다. 사실 교실위기 현상의 위험성은 그 자체보다는 그에 따른 파생적 행위와 대응들, 이를 빌미로 한 자본과 지배세력의 공세에 있다고 할 것이다. 공교육의 운명을 걱정하면서도 사람들은 돌아서면 <내 아이라도 마음 놓고 보낼 수 있는> ‘좋은 학교’나 교육구조를 찾기 마련이며 교사 역시 소외와 고통에서 벗어나 나름의 교육활동을 행할 수 있는 곳이나 방법을 찾기 마련이다. 이 같은 대응들은 필연의 흐름으로 학교를 서열화 시키고 사교육을 더욱 퍼뜨린다. 결국 미국이나 영국처럼 더욱 망가진 다수의 학교와, 교실위기 상황을 훌륭히 벗어난 엘리트 교육기관, 두 쪽으로 학교는 쪼개지고 교육시장화가 촉진된다. 차터스쿨이나 홈스쿨링을 대안으로 제시하거나 공교육을 부정하면서(대안교육론에는 공교육을 부정하는 흐름과 그렇지 않은 두 흐름이 있다고 보여 진다.) ‘대안 교육’을 들먹이는 것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은 대응이다.(그들에게는
참고문헌
◇ 김은주(2003),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책, 인문사회교육연구Vol 6, 춘천교육대학
◇ 김상섭(2008), 교실붕괴 현상과 교실의 조건 한국문화연구원
◇ 김창식(1997), 위기의 교육 위기의 아이들, 인간과 자연사
◇ 이인규(1999),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작과 비평, 27권 3호
◇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참교육 실천 위원회(1999), 학교붕괴, 서울 : 도서출판 푸른나무
◇ 충북교육학회(1999), 교실붕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서원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교육발전, 충북교육학회 학술대회 교육현장 개성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fu.net), 교실붕괴의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
  • 분석 이론5. 행동 수정 이론6. 부모 교육 이론의 비교7.부모 교육 이론들의 장점과 단점Ⅳ. 부모교육 프로그램 1. PET 부모 효율성 훈련2. STEP 3. TA 4. 행동관리 프로그램 5.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 Ⅴ. 문제행동의 개념 / 이론적 배경1. 문제행동의 개념2.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Ⅵ. 문제행동의 원인과 상황별 부모의 대처방법 (실제 사례 적용)Ⅷ.우리나라 부모교율 프로그램의 현황Ⅸ. 결론Ⅰ. 현대 어린이와, 부모의 특성1.현대 아동

  • 학교폭력의 효율적인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논문)
  • 학교폭력의 효율적인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제1장 서 론제2장 학교폭력의 이론적 고찰제1절 학교폭력의 개념 제2절 학교폭력의 특성제3절 학교폭력의 요인 제4절 학교폭력의 유형 제5절 학교폭력의 선행연구 검토 제3장 학교폭력의 실태 및 사례분석제1절 한국 학교폭력의 현황분석제2절 주요 외국의 사례제3절 시사점제4장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방안제1절 법적 제도적 장치 정비제2절 학교폭력 대책기구 설치제3절 가해학생 및 피해학

  • [청소년 폭력]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폭력의 문제점과 대책에 관한 연구
  • 접근방향을 중심으로 연 구 목 차 I. 연구문제 및 방법1. 연구문제2. 연구방법3. 연구기대효과II. 이론적 배경의 검토1. 청소년 폭력의 개념2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이론1) 가해중심이론(1) 아노미 이론(2) 차별적 접촉 이론(3) 하위 문화 이론(4) 낙인이론(5) 사회통제이론2) 피해자 중심이론III. 청소년 폭력의 원인과 양상1. 청소년 폭력의 원인2. 청소년의 폭력의 양상IV.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폭력의 실태와 현황1. 청소년 폭력의 실태1) 청소

  • [청소년폭력]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폭력의 문제점과 대책에 관한 연구
  • 접근방향을 중심으로 연 구 목 차 I. 연구문제 및 방법1. 연구문제2. 연구방법3. 연구기대효과II. 이론적 배경의 검토1. 청소년 폭력의 개념2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이론1) 가해중심이론(1) 아노미 이론(2) 차별적 접촉 이론(3) 하위 문화 이론(4) 낙인이론(5) 사회통제이론2) 피해자 중심이론III. 청소년 폭력의 원인과 양상1. 청소년 폭력의 원인2. 청소년의 폭력의 양상IV.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폭력의 실태와 현황1. 청소년 폭력의 실태1) 청소년

  • [유아특수교육] 장애인가족참여지원
  • 의학교 제 3 장 장애아동을 둔 부모의 기능향상을 위한 이론적 모델 정립제 1 절 이론적 배경1. 인간의 사고적 차원과 감정적 차원, 그리고 행동적 차원2. 사고적 차원, 감정적 차원, 행동적 차원으로의 접근 모델제 2 절 실제 부모기능 강화 프로그램의 예<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장애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그 주된 관심은 장애인 개인에게 초점을 두는 접근방법을 택하여 왔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개인에 대한 통합적 재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