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담임의 역할과 업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6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Designed by ccjhde
학급담임의 역할과 업무
교직실무-교육학과 4조
1.
학급경영의 이론
학급경영의 개념과 의의
학급경영의 관점
학급경영의 원리
2. 학급경영의 실제
학급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학생 생활지도
행사 운영
3.
일상적인 학급운영 제대로 하기
첫 만남
학급 조직
규칙과 절차 만들기
일상생활지도
학급 환경 구성
학급 사무 관리
1.
학급경영의 이론
학급경영의 개념과 의의
개념
학급경영이란 학급을 대상으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실행에 필요
한 인적·물적 자원을 정비하고, 계획을 실행하고, 학생을 지도하고,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일
련의 교육활동이다.
또한 학급경영은 교수·학습 활동과 생활지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지원활동이다.
⇒ 학급경영은 교육활동임과 동시에 교육지원활동
강조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다양한 개념으로 정의되어 왔다.
① 질서 유지로서의 학습경영 ② 조건 정비로서의 학습경영 ③ 교육경영으로서의 학급경영
① 질서 유지로서의 학습경영
교사가 학급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질서가 필요하며,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교사가 행하는 모든 활동을 학급경영이라 보는 관점
⒜ 훈육의 관점 : 수업을 방해하거나 학급질서를 파괴하는 학생의 행동을 다루는
교사의 행동에 초점
⒝ 생활지도의 관점 : 학생의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하고 선도하는 일이라고
보는 관점
⒞ 학급 행동지도의 관점 : 학급상황에 따라 요구되는 행동을 수행하도록 하는
일이라고 보는 관점
② 조건 정비로서의 학습경영
경영활동에 초점
수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마련해 주는 것
학생들이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보조교사 활용, 학습자료 제공, 학습기자재 비치, 교실 환경 구성 등 제반 요소들을 조직하여 효과적인 수업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항
③ 교육경영으로서의 학급경영
경영의 개념을 바탕으로 학급경영을 정의하려는 입장.
경영이란 목표성취에 필요한 조정과 협동에 관심을 갖는 조직의 기능
주요 조직 기능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조직 기능을 수행하는 교사의 활동을 학급경영으로 규정 계획·조직·지시·통제·의사소통을 제시하고, 이러한 조직 기능을 수행하는 교사의 활동을 학급경영으로 규정
의의
학급 경영 방식이 학생의 학업성취와 인격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2. 학급은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 발전시키는 곳이다.
3. 학교교육의 발전은 학급을 기반으로 한다. 교육개혁의 초점은 교실개혁으로 모아짐.
학급경영의 개념과 의의
교사 주도형 학급경영
학생 주도형 학급경영
협력적 학습경영
학급경영의 관점
1) 교사 주도형 학급경영
교사의 역할은 생산적인 학습환경을 만드는 규칙과 지침을 개발하고, 학생이 규칙을 이해하고, 학생이 규칙과 지침을 따르도록 하는 일관된 보상과 처벌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
목표 : 학생 관련 각종 사건을 최소화시키고, 학생들의 비행을 억제하며, 비행이 발생했을 때 가능한 한 재빠르게 대처하는 것
교실 및 좌석 배치, 학급환경 구성, 수업내용 등 일상적인 교실 운영에 관련된 결정을 교사가 내림.
- 문제가 발생하면 교사는 미리 결정해 놓은 처벌이나 학생 행동에 따른 규칙을 실행함으로써 학생이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유도한다.
학급경영의 관점
2) 학생 주도형 학급경영
목표 : 학생이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현명한 의사결정을 하는 등과 같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길러주는 것
적절한 기회가 주어지기만 한다면 학생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
- 학생 주도형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선택’
학생들은 교실 내의 규칙, 학습할 주제와 문제, 등 학급생활 전반에 걸쳐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학습공동체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간주.
- 교사의 역할 : 갈등을 생산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학급경영의 관점
3) 협력적 학습경영
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학생과 교사의 공동책임
목표 : 학생이 학습활동에 몰두하고, 대부분의 학생이 학습에 성공하며, 교사와 동료학생을 존중하고, 협력을 통해 학급지침을 지켜나가는 잘 조직된 교실을 만드는 것
- 규칙과 절차를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든다.
⑴ 교사가 핵심 규칙을 정한 후 학생들이 추가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법
⑵ 학생들에게 규칙을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되, 규칙을 추가하거나 제안된
규칙을 거부하는 권리를 교사가 가지는 방법
학급경영의 관점
교사 주도형
학생 주도형
협력형
학급경영의 주요 책임
교사
학생
공동
학급경영의 목표
잘 조직되고, 효과적인 학습에 초점
서로 아끼는 공동체적 관점과 자기 주도
존경하는 인간관계, 학습초점
학생 개인에게 학급경영 초점을 두는 행위
불필요한 행위
가치 있고 생산적임
개인에게는 가치 있으나 집단에 대해서는 아님
학생과의 관계
각자의 관리에 대해 불간섭
아끼는, 개인적 관계
서로에 대한 존경
학생 선택
매우 제한적
넓은 관용과 자유
교사가 제시한 대안 중 선택
비행을 다루는 관점
학급 방해 최소화,
행동방향 수정
만족되지 않은 학생 개인의 욕구 탐구
단체 내에서 최소화, 개별적 접근 추구
개입방법
분명한 의사소통,
보상과 처벌,
행동 제약
개인회의, 집단 문제 해결, 배상, 자연적 결과
대처기법, 지연적·논리적 결과, 사례 기록 관리
개인차의 고려
중요하지 않음
매우 중요
다소 중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급운영][학급경영]학급운영(학급경영)의 의미,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목표,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리와 영역, 학급운영(학급경영)의 기초조사,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사례,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담임교사 역할과 업무 및 제언 분석
  •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의미,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목표,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리와 영역, 학급운영(학급경영)의 기초조사,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사례,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담임교사 역할과 업무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의미Ⅲ.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목표Ⅳ.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리1. 자유의 원리2. 협동의 원리3. 노작의 원리4. 창조의 원리5. 흥미의 원리6. 요구의 원리7. 접근의 원리8. 발전의 원리Ⅴ. 학급운영

  • 서평(이상대의 4050 학급살림 이야기)
  • 담임은 강둑의 노릇과 꼭 닮았다. 강폭을 좁히면 강물은 격렬해지고 사나워진다. 강폭이 지나치게 넓으면 흐름을 잃는다. 유연하게 강의 흐름을 포용하되, 바다로 향하는 지향점을 잃지 않는 것, 이것이 강둑의 자리일 것이다. 라는 본문의 글을 보며 교사로서 혹은 담임으로서 수많은 학생들의 미래에 영향을 줄 사람으로 남을 것이다.나만의 강폭을 확립하여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선생님, 학생들로부터 인정받고 사랑받을 수 있는 선생님이 되기까

  • 학급경영(학급운영)개념,원리, 학급경영(학급운영)방침,계획수립, 학급경영(학급운영)교사역할, 학급경영(학급운영)사례, 학급경영(학급운영)전략
  •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전략 분석Ⅰ. 서론Ⅱ. 학급경영(학급운영)의 개념Ⅲ.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원리1. 자유의 원리2. 개성의 원리3. 필요 흥미의 원리4. 협동의 원리5. 노작의 원리6. 발전 통합의 원리Ⅳ. 학급경영(학급운영)의 방침Ⅴ. 학급경영(학급운영)의 계획수립1. 학급경영 계획 수립의 방향2. 학급경영 계획서 작성의 실제Ⅵ. 학급경영(학급운영)의 교사 역할1. 학급담임교사의 역할2. 학급담임교사가 처리해야 할 업무1) 학급운영2) 교

  • 장애아 개별화교육 지도안 고등학교 문학 국순전
  • 학급당 인원수를 줄이는 것이 급선무라는 것이다. 35명이 넘는 일반 학급에 장애 아동을 두면 담임 교사의 업무는 2배가 되는 것이다. 담임 교사 외에 지역 사회의 인사나 자원 봉사요원을 적극 활용해야하고, 일반 학급 담임교사의 특수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특수 교사의 연수를 강화하고 일반 학급 교사와 연계해서 자문의 역할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몇 년전에 ‘장애학생 이해와 통합학급 운영’이라는 연수를 받은 적이 있는데 그 때 연수 내용

  • 서평 - 이상대의 4050 학급살림이야기
  • 학급운영 계획대로 시도하려다 제 풀에 지쳐 소진되는 교사들은 얼마나 많으며, 학급운영에 좋다며 다양한 활동을 시도해보지만 이벤트로 끝나버려 회의를 느끼는 교사들은 또 얼마나 많은가. 관계와 소통이 꽉 막힌 교실에서 아이들은 결코 행복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마음에 새긴다면 담임의 자리는 보다 분명해진다. 새내기 교사로 발을 내딘지도 어느덧 5개월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부임 받자 마자 학교 행정 업무 파악과 각종 공문서 처리에 정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