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 유보통합에 대한 고찰 및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보통합에 대한 고찰 및 논의
2013년 새 정부의 출범과 함께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재개되면서 2013년 5월부터 국무조정실 ‘유보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함. 현재 국무총리소속 영유아교육보육통합추진단이 2014년 2월 공식적으로 출범하여 유보통합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단계적 통합방안을 마련하고 있음.
* 유보통합의 논의기구는 주요정책을 결정하는 유보통합추진위원회, 실무조정을 담당하는 실무조정위원회, 전문가로 구성된 통합모델개발팀으로 구성
1. 유보통합 논의 배경
□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관리부처 및 관련법 등 이원화체제로 운영되고 있음
대상연령과 운영시간에 차이가 있어 학부모 선택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며, 특히 취업모의 경우 기관 선택과 이용이 제한적일 수 있음
교사의 자격 및 처우 차이, 설치기준 등 물리적 환경이 상이하므로 교사의 전문성 문제와 서비스의 질적 차이가 우려됨
0~5세 중 3~5세는 누리과정 도입으로 일부 서비스의 질이 균등해졌으나 나머지는 여전히 서비스의 수준 차이가 있음
이용비용 측면에서 어린이집의 보육료는 상한제가 적용되나 유치원의 유아학비는 원칙적 으로 자율화되어 있어 이용 기관에 따라 부모의 비용 부담 차이가 있으며, 이는 종사자 의 급여 수준 격차를 야기함
무상교육보육의 개념 및 이에 따른 적정시간, 교육비보육료에 대한 정부지원금액의 적정 수준, 기관지원과 부모지원간의 균형, 기관지원과 양육수당 간의 균형 문제가 있음
평가기구 및 지원체계가 달라 질 관리에 있어 차이가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목 차Ⅰ. 유아교육과 보육의 체계 1. 일본의 개요 2. 유아교육과 보육기관 종류 3. 유아교육 및 보육과 무상교육체계간의 연계 4. 유아교육과 보육의 담당 행정체계 5.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Ⅱ.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1. 슬로건 2. 일본의 유보일원화3. 가족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

  • [사회복지개론] 영유아보육
  • 과목명사회복지개론 교수명발표일2004년 11월 30일제출자제 1 장 영유아 보육의 이론적 개념 11. 보육의 개념 12. 보육의 목적 23. 보육의 필요성 34. 보육사업의 종류 5제 2 장 보육서비스 전달체계 71.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이해 72.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 및 평가 73. 보육서비스 전달체계 발전방안 10제 3 장 보육사업의 재정지원 121. 보육재정지원 현황 122. 보육예산 133. 보육재정 지원제도의 과제 14제 4 장 장애유아 통합교육 161.

  • [장애인복지] 장애인교육
  • 교육- 통합교육- 전환교육■ 통합교육의 개념 및 원칙■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통합교육의 법적근거■ 통합교육의 배경- 정상화원리- 탈수용시설화- 최소제한적 환경- 주류화- 일반교육구도- 완전통합- 통합교육의 당위성■ 통합교육의 필요성■ 통합교육과정의 모형- 학교 통합적 접근- 통합교육 모형■ 통합교육의 요건- 장애유형과 정도- 비장애유아와 장애유아의 비율- 장애에 대한 유아의 인식- 장

  • [봉사활동]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 및 해석 1. 조사대상자의 일반작 특성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참여 동기 및 경로 3.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경험 실태 5.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평가 6.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기대효과 평가 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과제 1. 자원봉사자의 모집 2. 자원봉사자의 교육 3. 자원봉사활동의 배치 및 관리 4. 자원봉사 활동의 평가 Ⅵ. 결론 참 고 문 헌 Abstract 부록 Ⅰ. 서 론1. 문제제기현대사회에 있어서 인간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및 의사결정 기술 등 아동의 일생을 통해 반드시 필요한 기능적 기술들에 대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의 평가도 단기적인 기술습득이나 문제행동의 감소보다는 장기적으로 자폐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변화를 초래하였는지에 근거하게 되었다. Ⅱ. 본 론 1. 자폐증의 정의‘자폐’란 스스로를 닫는다라는 그 말뜻에서 알 수 있듯이 움츠러들고 자기 도취에 빠져 있음을 뜻한다. 자폐증이란 다른 사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