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프로그램] 부모교육의 역사적 중요성과 프로그램의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부모교육의 의미와 역사적 고찰

III. 부모교육의 중요성

IV. 부모교육의 필요성

V. 부모교육 프로그램 구성원칙 및 내용

VI.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 대학교육에서 부모교육이 학생들의 교양 선택과목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년을 넘지 못한다. 특히 장애아를 양육하는 부모들은 일반적인 양육방법의 적용만으로는 전혀 해결될 수 없는 분명한 한계점에 부딪히게 되지만 이에 대한 제도적 부모교육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다만 최근에 이르러 장애아 학부모들을 위한 부모교육이 특수학교 및 복지관 등의 관련기관에서 회기별 교육계획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고, 점차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부모교육이 장애인의 총체적 재활에 중요한 몫이라는 사실은 법제정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즉 미국의 장애 영․유아 교육법(P.L.99-457, 1986) 내용에는 모든 특수교육 기관이 부모가 치료교육 교사로서 아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내용의 부모교육을 담당해 줄 것을 의무조항으로 포함하고 있다. 특히 영아일 경우에는 교육이 가정에서 반드시 실시 가능하도록 가족단위의 개별교육 계획을 수립해야 된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법적인 조치는 자연인으로서의 부모 역할은 물론, 가정에서 부모가 장애 자녀의 사회복귀에 대비한 교육재활 전문인의 역할 수행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해 주는 예가 된다.

물론 부모교육을 통하여 부모가 가정에서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재활의 한 몫을 담당할 수 있다면, 이는 곧 그 아동의 최적 성장을 돕는 지름길이 된다. 따라서 부모교육은 장애 아동 개개인에게 직업을 통한 사회화의 기반을 닦아주는 기본 활동으로 확립되어야 한다.

교육을 통한 장애인의 사회복귀라는 의미를 지닌 교육재활의 특성상 부모교육은 가능한 한 장애의 개선 및 보상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유․아동기의 장애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만은 반드시 실시되어야 한다. 교육재활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에 부모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은 위에 언급된 장애 영․유아 교육법상 부모교육이 의무사항으로 포함되었다는 사실로 미루어 재론의 여지가 없다.

물론 부모교육이 장애인들의 발달상, 혹은 생활연령에 따른 문제점 해결이나 개선책의 일환으로 평생교육과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부모교육과는 달리 장애를 경감시키거나 2, 3차적 장애의 예방이 중요하게 대두되는 장애인구를 대상으로 할 경우, 이는 분명히 장애 영․유아들을 위한 부모교육이 보다 체계적으로 우선 실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아래에서 언급되는 모든 사항들은 장애 영․유아 혹은 아동들을 중심으로 한 부모교육 및 가족교육의 입장에서 논의된다.
참고문헌
이상복(1989). 유아특수교육과 부모교육. 특수교육학회지. 제10권. 131-40.
-----(1991). 장애영. 유아 조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특수교육연구. 제18집. 13-14.
-----(1995). 행동장애유아 학부모의 집단훈련 프로그램개발. 정서 학습장애아 교육. 제11권 통권24호. 1-13.
이원영(1990). 교육개혁 종합구상안과 유아교육 진흥의 문제. 중앙대학교 한국 교육문제 연구소 논문집. 제6호. 19-31.
한국교육 개발원(1980). 특수교육현황 분석연구. 연구보고 제119집.
Cerreto, M. C. (1981). Parental influences on the socialization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Advances in Special Education 3. 83-111.
Gallagher, J. J., Trohanis, P. L., & Chlifford, R. M. (1989). Policy implementation and PL 99-457, Baltimore : Brooks Publishing.
Garber, H. L. (1988). The Milwaukee Project : Preventing Mental Retardation in Children at Risk. Washington, D. C.: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Goldstein, S., Goldstein, M. (1990). Maintain attention disorders in children. New York : John Wiley & Sons, Inc.
Gordon, Ira J. (1977). "Parent Education and Parent Involvement." Childhood Education. 54. pp. 54-63.
House Report, 99-860. (1986). Education of the Handicapped 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Ⅰ. 서 론오늘날 우리 사회는 일상적인 삶 자체가 위협받고 인류와 다른 생명체들의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 생태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인류가 지난 수십 년간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생태계는 지속적으로 파괴되어 왔으며, 과학 기술적 사고의 확대와 기술의 발전은 인간에게 물질적인 풍요를 주었지만, 인간과 자연을 멀어지게 하였다. 문명화의 결과는 열정, 너그러움, 따뜻함 등 인간이 지닌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프로그램 이상의 보총적인 서비스로 정의되기도 함.2) 용어사용조기개입(0-2세) :장애 신생아 및 영아들과 그 가족들을 위해서 제공되는 협력적이고 종합적인 특수교육 서비스유아특수교육(3-5세): 장애유아들의 독특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제공되는 특수교육 서비스특수아 조기교육(0-5세) : 조기개입과 유아특수교육을 모두 포함하는 취학 전 특수교육3) 유아특수교육의 역사적 배경유아특수교육의 기원-일반유아들을 위한 유아교육과 학력

  • [상담심리] 성기능 부전
  • 중요성을 미래에도 보장하는 힘이 될 수 있다. 반면, 치료에 대한 의학적 접근과 반대되게, 심리사회적 접근에 대한 연구는 급격하게 감소해오고 있다.성 치료자들은 환자의 성생활의 연속성을 존중하고, 다양한 개인/커플들의 성적 필요를 만족시켜줄 방법을 끊임없이 탐구할 의무가 있다. 또한 성 치료자들은 임상적 연구에 기반을 둔 확고한 지식을 가지고, 그들의 치료를 면밀히 검토하는 경험적 개방성과 각 상황에 적절하게 변형하는 능력을 가질

  •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 및 다문화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유아사회교육)
  • 교육에 대한 정의가 달라진다. 유아사회교육의 기본적인 정의는 유아사회교육이란 유아가 바람직한 민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하여 필요한 사회적 지식, 기술 및 가치와 태도의 형성을 보다 중점적으로 다루는 유아교육의 한 영역이다. 미국 사회 교육 협회가 정의한 사회화 교육이란 시민적 능력을 촉진하는 사회과학과 인문학의 통합연구이다. 학교 프로그램에서 사회교육은 문학, 수학, 그리고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문화 인류학, 고고학

  • [2018 영유아보육학] 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출처표기완료]
  • 프로그램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실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보육프로그램은 교육인적자원부의 유아교육과정을 보육 상황에 맞게 다소 변형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각 지역이나 문화적 다양성 및 영유아의 연령 특성 등에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전국 보육실태 조사결과에서 부모들은 보육시설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집과의 거리 다음으로 보육프로그램을 지적하였으며, 보육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