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윤리의 상호의존성 - 나딩스의 배려 윤리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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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 윤리의 상호의존성
- 나딩스의 배려 윤리 중심으로-
서론
(1) 논의의 방향
(2) 배려윤리 출현의 당위성
- ( 사례1 ) 수영장 길찾기
- 기존 인지발달론의 적용 한계
본론
(1) 여성윤리와 모성
- 나딩스의 견해
- ( 사례2 ) 때밀기
(2) 관계윤리와 상호의존성
- ( 사례3 ) 낯선 할머니와 때밀기
-관계윤리
-상호의존성
(3) 나딩스 관점에 대한 나의 보충 = 표현하기
결론
(1) 피배려자는 또 다른 새로운 배려자
(2) 초등교육에의 적용
서론
(1) 논의의 방향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따라서 인간은 ‘배려’ 라고 하는 독특한 행동양식을 가진다.
‘배려’ 라고 하면 각자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여러 가지 이미지들이 있다. 그 중에서 어느 것은 ‘배려’ 이고 어느 것은 ‘배려’가 아니라고 단정짓는 것은 곤란하다. 자신만을 위한 행위가 아니라 타인에 대한 존중을 바탕에 깔고 행하는 모든 행동은 배려라고 인정되어야한다.
다만, 여기에서는 그 범위를 한정하여 논하여야겠기에 [나딩스의 배려윤리 이론]을 바탕으로 배려윤리 출현의 당위성과 여성윤리로서의 배려윤리를 살펴보고, 관계윤리로서의 배려윤리를 중심으로 배려윤리의 상호의존성에 초점을 맞추어 배려윤리 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2) 배려윤리 출현의 당위성
도덕교육은 그 동안 인지 발달론에 기초하여 도덕적 판단 능력을 지닌 합리적인 도덕적 인간의 양성이라는 목표에만 치중해 왔다. 그 결과 도덕적 판단 능력과 함께 도덕적 정서와 감정까지 함께 갖춘 통합적인 도덕적 인간의 양성에는 실패했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게 된 데에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우선하는 자유주의적인 도덕 교육의 영향이 크다. 타인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지 않는 한 자신의 권리를 극대화 하는 것이 정당한 도덕적 행동으로 인식되는 자유주의적 도덕 관점에서 보면 타인에 대한 배려는 도덕적 책임 영역 밖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인 것으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배려나 관심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
인지 도덕 발달론에 기초한 도덕 교육은 도덕적 지식 및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도덕 원리의 습득과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달만을 특히 강조함으로써 개인 간의 단절과 고립, 서로에 대한 무관심, 타인에 대한 보살핌의 부족, 이기주의와 같은 도덕적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 따라서 배려윤리와 같은 또 다른 윤리의 출현은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해보기 위한 새로운 시도이며 노력이다.
( 상황 1 ) 수영장 길찾기
20@@년 3월 어느날 - 전주에 온 지 3일째 되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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