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 [아동 연구관찰, 피아제 이론, 인지발달과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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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발달이론
Ⅰ. 들어가는 말
2009년 아폴로 달 착륙 40주년이라는 기사를 읽은 기억이 있다. 분명 인류 역사에 큰 발자국을 남긴 사건임에는 틀림없지만 아직 그 곳은 우리에게 미지의 세계와 다름없다. 낮이 지나고 밤이 되면 언제나 우리가 지켜볼 수 있는 달은 40년 전 처음으로 우리의 방문을 허용했고 아직 미지의 땅으로 인식되고 있다. 매일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져보아도 분명 알 수 없는 것은 존재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어떠한가? 주위에 둘러보면 언제나 달과 같이 우리 곁에 있고 만져볼 수 도 있는 존재이다. 하지만 우리들에게 달과 같이 아직 미지의 존재로 여겨지고 있다. 달과 다른 점이 있다면 달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많은 돈과 기술력이 필요하지만 아이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어른의 관점이 아닌 아이들과 어른사이의 관점에서 객관적인 연구관찰과 다양한 모델들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연구관찰에 대해서는 다시 정리하기로 하고 아이들과 어른사이의 관점에서의 객관적인 연구시점이 무엇인지 우선 우리는 알아야한다. 이 시점은 단순히 중간 나이에 있는 객관적인 인물의 시점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가끔은 더욱 어린 아이가 또는 나이 많으신 노인 분들이 아버지와 자녀의 사이를 중재하는 경우를 우리는 많이 보기 때문이다. 중간체적인 객관적 연구시점이란 아동의 행동을 사회적인 관념을 배제하고 관찰할 수 있는 시야와 있는 그대로의 기록,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어른들이 이해할 수 있게 풀어낼 수 있는 서술을 이야기한다. 이 중 하나라도 누락되게 되면 낙서가 되어버린다. 이런 면에서 피아제의 연구결과들은 아폴로의 달 착륙과 비견된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아직 미지의 세계를 알기 위하여 가야할 길이 분명 많이 남았지만 첫 발자국을 그 곳에 남겼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그 발자국을 바탕으로 아동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더욱 빨리 변해가는 세계에 맞추어 아이들을 이해하기에는 너무 늦다. 그 부분은 그의 연구에 대한 정리에서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자.
너무 주제가 늦어버린 감이 있지만 지금 우리세계에서 아이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무엇일까? 그리고 그 영향은 어떤 성장을 이끌 것인가? 이런 질문의 중심에 있는 것이 인터넷이다. 50대(사회생활의 대부분을 경험하고 이제 아래 세대에게 전파할 위치, 임의의 판단) 기성세대보다 5세 아이가 더 잘하는 것이 있을까? 선뜻 떠오르지 않을 수 있지만 만약 조카가 있다면 바로 답을 찾을 것이다. 바로 그것은 핸드폰 인터넷 검색이다. 분명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단계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 피아제의 이론에서 확실한 의문으로 다가온 점이다. 그리고 그것은 단순히 단계를 넘어 아동들을 계급화 시키고 있다. 아이팟을 사용할 수 있는 아이, 스마트폰을 무제한으로 사용하는 아이, 인터넷 기기 최고의 사양을 가장 빨리 접하는 아이, 그리고 이 모든 것을 TV로만 보고 듣는 아이, 그리고 이것조차 허용되지 않는 아이. 이런 아이들의 세분화는 아이들을 본능과 숙달, 그리고 모방의 시기부터 분리하고 성장 단계를 섞어버렸다. 그리고 그 섞임과 계급화는 아동시기 청소년과 성인의 시기보다 더욱 빠르게 차이를 벌려간다고 믿는다.
그럼 아동들에 대한 연구관찰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우선 소개하고 위에 이야기한 인터넷에 따른 계급화와 이에 따른 교육 지도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아동관찰은 분명 피아제의 연구 결과를 이해하는 밑바탕으로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자신만의 관찰 방법 개선에도 도움이 되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Ⅱ. 아동 연구관찰
1. 관찰의 목적 :
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 아동을 이해하거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관찰은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특정 현상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절차로 아동 연구에 있어서의 관찰은 흔히 일상적인 상태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기록하는 절차이며 관찰은 사물의 상태나 현상을 기존의 지식을 사용해서 주의 깊게 자세히 탐색하고 기술하는 활동 등으로 기술되고 있다. 그러므로 관찰이란 특정 현사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절차로서, 흔히 일상적인 상태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아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기록하는 절차를 의미한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관찰의 목적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을 통해 아동의 흥미를 파악할 수 있다. 개별 아동이나 집단 아동들이 좋아하는 것과 반응하는 양식을 하는 것은 교사가 아동의 흥미에 기ㅣ초하여 교육적 경험들을 계획하도록 도와준다.
둘째, 관찰을 통하여 각 아동의 발달수준을 상세히 알아볼 수 있다. 개별 아동의 활동과정을 비형식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각 아동의 인지, 신체, 정서, 사회 발달 특성과 특정 연령의 보편적 발달규준에 비추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셋째,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적절한 교육과정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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