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수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제1) 학습의 개념 및 발달과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문제2) 파블로브에 대해 쓰시오.
문제3) 스키너와 파블로프의 조건화의 차이를 설명해 보시오.
문제4)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와 비교하고 벌의 문제점에 애하여 쓰시오.
문제5) 스키너의 학습이론
본문내용
문제1) 학습의 개념 및 발달과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학습에 대한 초기의 개념은 인식론과 학습이론에서 시작된다.
인식론을 주장한 사람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로, 플라톤은 지식은 내재적이며 이성을 통해서만 형성될 수 있다고 보았고 선천론자다. 아리스토텔레스 지식이란 감각적 경험과 사고로 얻을 수 있다고 하였고 경험론자다
현대 심리학 학습의 개념을 살펴보면 데카르트는 정신과 육체를 분리해서 생각하였고, 홉스는 감각적 인상이 모든 지식의 근원이라고 보았으며, 로크와 버클리는 정신이 경험에 의한 것임을 주장하였다. 칸트는 이성주의와 경험주의 양자의 비현실적 측면을 수정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이성주의를 고수했고. 밀은 전체는 각 부분의 합 이상이라고 보았다.
학습이론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을 보면 기능심리학의 기초를 마련한 리드, 대뇌의 각 영역을 연구하는데 토대가 되고 각 기능과 연관된 특성을 연습함으로써 기능을 강화시킨다는 골상학을 주장한 갈, 생물학적 진화의 개념을 지지해 인간과 동물의 영속성 개념을 부흥시킨 다윈, 기억은 반복을 통해 더욱 강화된다는 망각이론을 주장한 에빙하우스 등이 있다.
현재 통용되는 킴블의 정의는 학습은 행동의 변화를 통해 나타난다. 즉 학습의 결과는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표현되어야 하고, 이런 행동의 변화는 상당히 영구적인 것이어야 하며 행동의 변화가 학습경험 후 즉시 나타날 필요는 없다. 행동의 변화는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이며 경험이나 연습은 강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과 발달에 관한 비고츠키의 세가지 관점은 첫째 학습과 발달을 별개로 보는 것이며, 둘째 학습과 발달을 동일하게 보는 관점이고, 셋째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는 것이다.
학습과 발달을 별개로 보는 것은 발달은 대부분 내부통제에 따르며 어린이의 인지발달은 내적인 것이 가장 중요하다. 즉 어린이는 사고의 변화에 스스로 책임이 있으며, 생물학적인 준비도가 변화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피아제 이론에서는 발달이 학습에 우선함을 강조하기 때문에 새로운 지식의 습득에 미치는 교사의 영향은 아동 자신의 경우보다 줄어든다 즉 교육에 대한 피아제식 접근은 사회적 환경에서의 변화에 능동적인 유기체로서 책임을 진다는 입장이다.
학습과 발달은 동일하게 보는 관점은 학습과 발달이 본질적으로 동일하다고 보는 것이다. 이 접근의 기본적인 심리이론은 왓슨, 숀다이크, 스키너 등학습이 발달을 초래한다고 보는 행동주의자들이다.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는 양자가 서로 별개도 아니며 동일하지도 않다고 보는 입장이다.
교육과 관련한 비고츠키식 접근은 순수한 의미의 발견학습이나 직접적 교수를 주장하는 대신 어린이 스스로 발견하도록 돕는 것을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교개론과제- 유아교육의 필요성과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
  •  목차 1. 서론2. 유아교육의 이해와 필요성(1) 유아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의 이해(3) 유아교육의 목표(4) 유아교육의 필요성3.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1) 교수학습매체와 교제교구의 개념(2) 교재교구의 필요성 및 중요성(3) 기관방문을 통한 자료수집4. 결론참고문헌1. 서론현대의 유아교육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 필요성이 부각 되고 있다. 가족구조의 변화와 부모역할의 변화와 교육적경제적 변화가 바로 그것이다. 유아

  • [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D형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목 차 ♦Ⅰ. 서 론Ⅱ. 유아교육의 이해 및 필요성 논의1. 유아교육의 이해1) 유아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의 목표2. 유아교육의 필요성 논의1) 유아 측면2) 부모 및 가족 측면3) 사회 및 국가 측면Ⅲ.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1.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의 개념2. 기관방문을 통한 자료수집1) 방문기관 소개2)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과 교수학습매체 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0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과 교수학습매체 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01)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2)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교수학습매체(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교

  • 디지털교육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수있는교수매체제시 인공지능개념및원리제시하고 핵심역량과 디지털역량에대해 기술하시오0
  • 디지털교육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수있는교수매체제시 인공지능개념및원리제시하고 핵심역량과 디지털역량에대해 기술하시오0유아교육과 디지털교육1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3. 미래 유아교사에게

  • [유아교육개론1D]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유아교육개론 1학년 D형1. 과목: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D형2. 과제: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요1) 유아교육의 정의2) 유아교육의 대상3) 유아교육기관의 개념과 유형2.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1) 유아기의 환경2) 유아기의 성장과 발달3) 유아의 사회성4) 문화실조예방3. 유아교육기관 방문 후 교수학습매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