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수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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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0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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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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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학습의 개념 및 발달과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문제2) 파블로브에 대해 쓰시오.
문제3) 스키너와 파블로프의 조건화의 차이를 설명해 보시오.
문제4)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와 비교하고 벌의 문제점에 애하여 쓰시오.
문제5) 스키너의 학습이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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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학습의 개념 및 발달과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학습에 대한 초기의 개념은 인식론과 학습이론에서 시작된다.
인식론을 주장한 사람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로, 플라톤은 지식은 내재적이며 이성을 통해서만 형성될 수 있다고 보았고 선천론자다. 아리스토텔레스 지식이란 감각적 경험과 사고로 얻을 수 있다고 하였고 경험론자다
현대 심리학 학습의 개념을 살펴보면 데카르트는 정신과 육체를 분리해서 생각하였고, 홉스는 감각적 인상이 모든 지식의 근원이라고 보았으며, 로크와 버클리는 정신이 경험에 의한 것임을 주장하였다. 칸트는 이성주의와 경험주의 양자의 비현실적 측면을 수정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이성주의를 고수했고. 밀은 전체는 각 부분의 합 이상이라고 보았다.
학습이론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을 보면 기능심리학의 기초를 마련한 리드, 대뇌의 각 영역을 연구하는데 토대가 되고 각 기능과 연관된 특성을 연습함으로써 기능을 강화시킨다는 골상학을 주장한 갈, 생물학적 진화의 개념을 지지해 인간과 동물의 영속성 개념을 부흥시킨 다윈, 기억은 반복을 통해 더욱 강화된다는 망각이론을 주장한 에빙하우스 등이 있다.
현재 통용되는 킴블의 정의는 학습은 행동의 변화를 통해 나타난다. 즉 학습의 결과는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표현되어야 하고, 이런 행동의 변화는 상당히 영구적인 것이어야 하며 행동의 변화가 학습경험 후 즉시 나타날 필요는 없다. 행동의 변화는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이며 경험이나 연습은 강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과 발달에 관한 비고츠키의 세가지 관점은 첫째 학습과 발달을 별개로 보는 것이며, 둘째 학습과 발달을 동일하게 보는 관점이고, 셋째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는 것이다.
학습과 발달을 별개로 보는 것은 발달은 대부분 내부통제에 따르며 어린이의 인지발달은 내적인 것이 가장 중요하다. 즉 어린이는 사고의 변화에 스스로 책임이 있으며, 생물학적인 준비도가 변화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피아제 이론에서는 발달이 학습에 우선함을 강조하기 때문에 새로운 지식의 습득에 미치는 교사의 영향은 아동 자신의 경우보다 줄어든다 즉 교육에 대한 피아제식 접근은 사회적 환경에서의 변화에 능동적인 유기체로서 책임을 진다는 입장이다.
학습과 발달은 동일하게 보는 관점은 학습과 발달이 본질적으로 동일하다고 보는 것이다. 이 접근의 기본적인 심리이론은 왓슨, 숀다이크, 스키너 등학습이 발달을 초래한다고 보는 행동주의자들이다.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는 양자가 서로 별개도 아니며 동일하지도 않다고 보는 입장이다.
교육과 관련한 비고츠키식 접근은 순수한 의미의 발견학습이나 직접적 교수를 주장하는 대신 어린이 스스로 발견하도록 돕는 것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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