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Jean Piaget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Jean Piaget 인지발달이론
목 차
Ⅰ. 서론
1. Jean Piaget
Ⅱ.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전제 및 개념
1.도식
2.적응
 1)동화
 2)조절
3.평형
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단계
1. 감각운동기(0~2세)
2. 전조작적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1~15세)
Ⅴ. Jean Piaget 인지발달론의 한계점
Ⅵ. Jean Piaget 인지발달론의 시사점
Ⅶ. 참고문헌
Jean Piaget 인지발달이론
Ⅰ. 서론
 1. Jean Piaget
 Jean Piaget 1896년 8월 9일 (스위스) - 1980년 9월 16일
는 동물학과 인식론 epistemology:지식의 근원을 연구하는 철학의 한 분야
에 대한 그의 초기 관심을 통합하여 그가 발생학적 인식론 genetic epistemology: 피아제에 의해 시작된 분야로 지식의 발달에 대한 실험적 연구.
이라고 명명한 새로운 과학을 발달시켰다. 발생학적 인식론은 지식의 기원에 대한 실험적 연구로서, 여기서 Piaget는 ‘유전적’이라는 용어를 발생학적이라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Piaget는 그의 세 자녀를 주의 깊게 관찰함으로써 연구를 시작하였는데, 각 연령의 아동이 게임 규칙부터 물리학의 원리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는지를 발견하기 위해 사용했던 개방적 문답식 기법인 임상적 방법을 통해 더 많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그 결과, Piaget는 지적 성적에 대한 인지발달론을 체계화 시켰다. DAVID R. SHAFFER 외1명, 송길연 외3명, 발달심리학, CENGAGE Learning, 2012, p320
또한 Piaget는 자신을 발생인식론자라고 불렀다. 발생적이란 어떤 것의 기원과 발달에 관한 것이라는 뜻이며, 인식론자란 인간 지식의 구조에 대한 연구를 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발생 인식론자란 인간의 정신을 구성하는 지식구조의 기원과 발달을 연구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김현택 외, 인간의 이해 심리학, 학지사, 2008, p189
Ⅱ.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전제 및 개념
 Piaget의 인지발달론 기본전제 다음과 같다. 인간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이다. 인산은 환경의 재구성을 통해 능동적으로 인지 구조를 발달시킨다. 또한 능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적응’과 ‘조직’이라고 한다. 여기서 적응은 순응력이라고도 하는데,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인지구조에 기초하여 받아들이는 ‘동화 assimilation: 아동이 세상에 대해 이미 갖고 있는 모델, 즉 이전에 갖고 있던 도식에 근거하여 새로운 경험을 해석하는 과정.
’와 기존의 인지구조를 새로운 정보에 맞게 변형시키는 ‘조절 accommodation: 동화와 상보적인 것으로서 새로운 경험을 포함시켜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과정.
’,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게 되는 ‘평형 equilibrium: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사고과정과 환경 간에 균형 잡히고, 조화로운 관계가 이루어진 상태를 의미.
’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직은 적응과정을 통해 들어 온 정보를 기존의 인지구조에 결합 시는 능력을 뜻한다. 여기서 Piaget가 가장 중요시하는 전제는 적응과 조직은 인간이 타고난 기본적인 기능이므로 나이가 들어도 변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이는 곧 환경과 유전 중 유전이 인지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심리학적 인간관을 들 수 있다. 행동주의의 기본적 전제는 인간행동은 통제, 조작될 수 있으며, 교육은 바로 인간행동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본다. 행동주의는 심리학은 ‘과학’이므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인지발달을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는 장 피아제(Jean Piaget)이다. 인지발달이론의 중심이 되는 정신발달의 일반적인 요소는 첫째, 발달이 유기체적 성장과 특히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성숙에서 일어난다는 것이

  •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교육을 포함한 교육전번에 있어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를 제외하면 유아교육이 제대로 안될 정도로 피아제 교육사상은 아동교육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 Piaget, Jean, 1896.8.9~1980.9.16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그는 의심 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인간의 지적발달에 관한 이론 중 질적 접근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다.처음에 단순한 심리학자로 알고 있었지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터뷰)
  • 인지적 영역에 속한다. 발달(發達)이란 인간의 모든 성장과 변화의 연속적인 과정을 의미하는데 수정란이 태아로 형성되어 출생, 성장, 노쇠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 운동기능, 사고, 지능, 언어, 사회성, 정서, 성격, 도덕성 등 일련의 행동 들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인지발달(認知 發達)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이며, 심리학의 인지이론에 있어 가장 영향력 있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00
  • 교육이 제대로 안될 정도로 피아제 교육사상은 아동교육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 Piaget, Jean, 1896.8.9~1980.9.16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그는 의심 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피아제의 이론은 과제 변수와 절차 변수의 조직 방법을 고려하지 않은 이론이다. 피아제는 자신의 이론이 자연적이고 자발적이라고 하면서 아동은 성인에게 직접 교육받지 않아도 자연히 자신의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간다고 말한다. 그

  • 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Ⅰ. 서 론피아제는 현대 유아교육을 포함한 교육전번에 있어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를 제외하면 유아교육이 제대로 안될 정도로 피아제 교육사상은 아동교육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 Piaget, Jean, 1896.8.9~1980.9.16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그는 의심 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인간의 지적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