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이론 - 칸트 이론의 고찰과 자기 경험 분석 및 도덕 교육에의 적용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도덕과 교육이론 >
칸트 이론의 고찰과 자기 경험 분석 및
도덕 교육에의 적용 예
1. 칸트 이론의 고찰
칸트와 자유 / 칸트와 선의지, 의무 / 칸트와 도덕적 법칙의 보편성
2. 칸트 이론에 입각한 경험 분석
사례1 / 사례2 / 사례3
3. 칸트 이론에 입각한 도덕 교육 적용 예
초등학교 5학년 도덕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Ⅰ. 칸트 이론의 고찰
ⅰ. 칸트와 자유
『 인간에게 있어 자유란 무엇인가? 』
이것은 칸트철학에 있어 하나의 핵을 긋는 고민이다.
사실, 우리가 자유롭다고 생각하는 것도 자유롭지 못한 행동이 많다. 이를테면,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인 외부로부터의 영향이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다. 만일 내가 갈색염색으로 머리스타일을 바꾸었다고 하자. 하지만 이는 자신이 이전에 본 영화 중 무의식적으로 예쁘다고 여겼던, 호감 가는 여주인공의 머리스타일과 같았고 그것이 자신의 머리스타일을 바꾸는 행동에 영향을 준 것이다.
또 하나의 예로는 당대 사회의 가치관이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보자. 미의 기준이 변하면서 오늘날 사회는 ‘마른 여성’을 지향하게 되었다. 물론 건강상의 이유로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은 이러한 사회 기준에 맞춘 미를 달성하기 위하여, 원치 않아도 끼니를 거르거나 혹독한 운동을 하곤 한다. 이것 역시 ‘자유’가 아니다.
칸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당대사회의 가치관, 자기 욕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real-self’로부터 행동해라. 그러면 자유로울 것이다.
9-
Real-self(참자기)는 self(자기)와 environment(환경)의 조건을 모두 배제한, 진정한 자아를 일컫는다. 주위 환경이나 자기 욕구를 무비판, 무조건적으로 수용하지 말고 ‘비판적 검토’를 통해 받아들여야만 그것이 ‘자유’라는 것이다. 즉, 칸트는 모든 행위의 원인이 참자기(real-self)로부터 발생할 때, 이를 ‘자유’로 정의한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비판적 반성’이다. 어떤 욕구나 행위를 비판적으로 검토, 반성해보았을 때 그들을 인정한다면 그것은 자유로운 행동이 되고, 반대로 후회를 한다면 이는 ‘비자유’이다. 다시 말하면, real-self에서 ‘비판적 반성’을 통해 진정한 자유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ⅱ. 칸트와 선의지 & 의무
대부분의 인간은 자신의 이익에 따라 행동한다. 나의 선행을 결코 남들이 알아주지 않거나, 상대방이 앞으로 나에게 결코 이익이 되지 않을 것을 확신하거나, 남들이 전혀 나의 잘못을 모를 것이 확실하다면 대게 선행의 필요를 느끼지 않게 된다. 칸트는 이와 같은 마음에서 출발하는 행위는 그 결과가 좋더라도 전혀 ‘도덕적’이지 않다고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